[환경오염] 환경호르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 1
*호르몬의 특징

Ⅱ. 환경호르몬 ---------------------- 3
2.1 환경호르몬의 종류와 작용
2.2 환경호르몬의 영향

Ⅲ. 환경호르몬의 위험 ----------------- 7

Ⅳ. 환경호르몬의 정말로 위험한가 -------- 10

Ⅴ. 환경호르몬의 불확실성 ------------- 12

Ⅵ. 결론 -------------------------- 12

참고문헌 -------------------------- 13

<부록> -------------------------- 14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호르몬의 특징
환경 호르몬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호르몬'이라는 것이 우리 몸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 살펴보겠다.
호르몬이란 인간이나 동물의 체내에 있는 내분비기관에서 만들어지고, 주로 혈액을 매개로 하여 다른 기관에 영향을 미치며, 그 기관을 조절하는 화학물질이다.
모든 호르몬에는 두 가지의 중요한 특징이 있다.
첫 번째, 호르몬이 작용하여 영향을 미치는 표적기관에는 반드시 '리셉터(receptor)'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 '리셉터'는 '수용기'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모든 표적기관이 반드시 가지고 있다. 집에 들어가려면 자물쇠(리셉터)를 열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열쇠(호르몬)가 필요하다. 그리고 그 열쇠(호르몬)는 자물쇠(리셉터)와 맞아야 한다. 열쇠(호르몬)와 자물쇠(리셉터)가 맞으면, 집에 들어가서 여러 가지 물건들을 작동시킬 수 있다. 이것과 같이 인간의 몸의 기관들이 작동할 때 호르몬이 영향을 주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호르몬과 리셉터가 서로 맞아야 한다.
그런데 여기에 환경 호르몬이라는 천연 호르몬과 닮은 물질이 우리 몸 속으로 들어오면, 환경 호르몬이 리셉터와 결합해 버려서 우리 몸에 있는 호르몬들이 기능을 하기 어렵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환경 호르몬은 우리의 체내에 들어오면 본래의 호르몬의 기능을 방해해서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두 번째, 호르몬은 극히 미량으로도 대단히 복잡한 몸의 구조를 조절할 수 있다.
호르몬의 양을 말할 때는 보통 ppb나 ppt의 단위를 사용하는데, 오염농도를 나타내는 ppm과 비교할 때 매우 적은 양임을 알 수 있다. 호르몬은 이처럼 아주 미량으로 우리 몸에 큰 영향을 미친다. 환경 호르몬도 마찬가지여서 아주 미량의 환경 호르몬이 우리 몸에 들어와도 영향을 줄 수 있다.
참고문헌
츠네카게 쥰이치, 『환경호르몬 위기』(한국생산성본부, 2000)
나카하라 히데오미, 후타키 쇼헤이, 『(빼앗긴 미래)환경호르몬의 공포』(종 문화사, 1998)
이상희, "환경 호르몬", {국회 가상정보가치연구회 정책자료집 28}, 1998.
환경과 사람들 http://webhost.kist.re.kr/users/nature
정크 사이언스 http://www.junkscience.co.kr

그림 출처 : 창원대학교 유전공학 연구소 http://www.changwon.ac.kr/~genetic/main.html
야후 이미지 http://kr.yahoo.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오염의 실태와 방지를 위한 대책방안
  • 오염, 해양오염, 환경호르몬 등을 비롯한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는 각종 환경 위기를 가져오게 된 것이다. 해가 거듭될수록 환경오염은 증가되었고 마침내 환경문제는 오늘날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게 되었다. 이렇게 위기의 상황에 직면하게 된 환경오염에 대해서 우리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이념적 배경, 문제사적 출처, 환경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원인, 생태계와 자정능력, 환경오염이 우리에게 끼친 영향과 그 해결방안, 사례들에 대해서

  • 환경법4공통) 헌법상 환경권규정의효과 중에서 환경소송측면효과 환경이익우위성 확보소의이익의확대 중지예방청구소송의용이함집단소송의가능화설명하시오0k
  • 오염물질(POPs)이라고 정하기 전에 사전예방의 원칙에 따른 미연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이다. 환경오염에 관련된 시민단체, 학계, 정부가 같이 모여 참석한 포럼에서는 10여년 동안 환경호르몬에 대한 논란과 생활속 환경호르몬에 대한 비상관리대책을 강구하고, 향후 환경호르몬을 절감하기 위한 사전예방원칙에 따른 다양한 정책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유럽과 미국의 경우 환경법과 관련하여 GMO, 광우병 등에 대해서도 여러 나라가 서로 연대

  • [학교환경교육]학교환경교육의 정의,과정,역할, 학교환경교육과 과학교육,재량활동, 학교환경교육의 사례,제고방향 분석
  • 환경교육의 제고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환경문제는 21세기 우리나라에 가장 중요한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환경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에 관련된 정보는 텔레비전에서 얻으며, 거주하는 지역의 환경 상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대답과 부정적인 대답의 비율이 비슷했다. 우리나라의 환경문제 중 심각한 것으로 1순위로는 공기오염이고, 2순위로 물의 오염이라고 응답하였다. 거주지의 환경오염의 심각정도

  • 장애의 조기발견과 치료유형 및 장애의 원인과 예방
  • 환경오염에 대한 예방 환경오염이란 인간의 모든 활동과 생산 및 경제활동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에 의해 환경을 변화시켜 능률시켜 환경을 이용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환경오염 물질로는 생활하수와 분뇨, 공장폐수, 중금속, 매연, 분진, 가스, 소음 등이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 문제의 특성은 첫째, 각 구성인자가 동적으로 작용하므로 그 인과관계를 명확히 제시하기가 곤란하며 둘째, 오염물질을 소화․흡수할 수 있는 환경용량을 초

  • [환경문제] 고등학교에서의 환경교육
  • 환경문제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했던 적이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고민하던 중 아무도 이번 수업과 같이 환경문제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다룬 수업을 접한 적이 없음에 주목하였다. 지금까지 정규교육을 받아오면서 ‘환경’이라는 제목이 붙은 수업을 들은 적이 한번도 없었다. 이에 우리 38조는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 등의 정규과정에서 환경문제를 다루는 것이 이제 ‘생사’의 문제가 되어가고 있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열쇠라고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