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와 사회] 홈쇼핑 과대광고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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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주제선정에 대한 동기)

Ⅱ. 본론

1. 우리나라 홈쇼핑 시장의 현황
2. 홈쇼핑 등장 배경
3. 홈쇼핑 과대광고의 문제점
4. 과대광고에 따른 TV 홈쇼핑 중독증의 실태
5. 홈쇼핑 허위, 광대광고 사례

Ⅲ. 결론

1. 시사점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ⅱ. 홈쇼핑 등장배경
-맞벌이 부부의 증가, 쇼핑 시간의 절약, 편리함의 추구 등 여러 요인에 의해 통신 판매가 급증하는 추세를 반영한 것
-홈쇼핑의 장점: 시간 절감, 가격 할인, 택배 서비스 등 이같은 홈쇼핑 시장의 성공은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따른 소비 패턴 변화와 다양한 매체의 발달이 가져다 준 결과로 간주된다.
- 홈쇼핑에 대한 부작용: 유사 홈쇼핑의 난립과 일부 허위·과장 광고로 소비자들의 충동구매와 낭비를 조장하는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타 마케팅과의 차이
일반마케팅에서의 매체 이용이 주로 소비자로 하여금 가서 사도록 하기 위한 수단이라면 홈쇼핑의 매체이용은 바로 직접 판매를 하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 근본적 차이이다. 다시 말해 홈쇼핑은 매체를 이용한 판매라기보다는 '매체를 이용한 직접 판매'라고 해야 비로소 그 의미가 명확해질 것이다. 매체를 이용한다고 하는 것이 보통 광고를 의미한다고 할 때 홈쇼핑은 바로 이러한 광고의 일반적인 기능과 유통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즉, 매체수용자에게 직접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가격, 규격 등의 상세한 상품정보와 거래 관련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일반광고와는 다르고 (이를 용어로는 직접반응식 광고라 함) 이용하는 매체가 곧 거래의 대화 수단인 것이다.

ⅲ. 홈쇼핑 과대광고의 문제점
지난해 4월 방송위원회가 발표한 ‘2005년도 심의사례집’에 따르면, 홈쇼핑 채널에서 방송되는 광고는 객관성 부분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을 노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홈쇼핑의 경우 상품의 성분, 재료, 함량, 규격, 효능 등을 오인하게 하거나 부분적인 사실을 전체적인 것으로 소비자가 오인할 우려가 있는 표현, 객관적으로 인정받지 못하거나 확인할 수 없는 최상급의 표현 등 상품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과대․과장하거나 생략하는 것이 가장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케이블 TV 홈쇼핑의 반품요인 분석 :보석상품 사례를 중심으로⌟ 신재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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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gorso?Redirect=Log&logNo=40041402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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