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중도 탈락 예방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관 주요 연혁


2. 신청 프로그램 실시 현황


3. 신청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4. 신청 프로그램 목적,목표,하위목표


5. 신청 프로그램 내용, 수행 방법 및 일정


6. 신청 프로그램 수행 인력


7. 신청 프로그램 예산


8. 신청 프로그램 평가


- 과정평가, 효과평가


본문내용
학생 개인의 지향성과 심리적 특성도 중도탈락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중도탈락을 하는 학생들은 자존감이 낮고, 자신의 인생에 대한 통제력을 외부에 두는 경향이 있으며, 긍정적인 성인과의 유대감이 약한 성격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있어서 중도탈락 청소년들은 돈을 많이 버는 것과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나라를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송복등, 1996: Ekstrom, Goertz, Pollack & Rock, 1986: Finn, 1990)
또한 유성경, 이소래(1998 ; 245)는 중도탈락 청소년의 중퇴행동을 유발하는 심리적 요인은 자기 통제력의 약화, 욕구불만의 누적, 문제해결 능력 부족, 지각의 비현실성, 동기유발의 결여, 목적의식의 결핍 등의 이유라고 하며 청소년들은 외부환경을 그대로 수용하여 그에 따라서 결정적인 행동을 취하는 맹목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유의지와 신념을 가진 존재로서 좋은 것과 나쁜 것을 수용하는 것도, 배척․거부하는 것도 청소년 자신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들은 학교생활과 자신을 일치 시키지 못하고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개인의 욕구와 관련이 없다고 느낀다. 또한 학교생활에서 성취에 대한 동기화가 부족하여 의지가 없고 자포자기적이며,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으며 감정적으로 불안하다. 중도탈락 청소년들은 친구들이 자신을 잘 받아 주지 않는다고 느끼며 자아개념이 부정적이고, 자아정체감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고,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능력이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유성경외 1998.)
더욱이 실업계고등학교 재학청소년들은 인문계 재학청소년들에 비해 상대적인 열등의식․패배의식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고, 일단 성취의 경험이 적거나 거의 없고, 할 수 있다는 자심감이 없어서 현재 상황을 탈출할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고 필역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 실천가 연수. 송파공고 사회사업가. 이혜주. 2000. p158.


그러므로 중퇴생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는 우선적으로 가정과 사회의 여러 조건과 상황 속에서도 동화되지 않고, 그러한 충동과 자극, 그리고 불만을 해소하고 조건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길러냄으로써 오늘의 문제와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② 학교부적응 등의 학교생활 요인
중도 탈락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탈락 요인을 보면 가출이나 비행, 장기결석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가정 사정, 학습, 학교생활 부적응 순으로 중도탈락 사유가 나타난다.
다음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가족구조의 문제나 가정의 경제상의 이유로 인한 전통적인 중도탈락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학교에 대한 부적응이나 학교생활이나 공부에 대한 관심의 부족, 행동상의 문제로 인한 중도탈락이 증가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단위: %)
구 분
가출, 비행 장기결석
학습, 학교 부적응
가정사정
검정고시
건강상의 이유
유학,이민
기타

2005년(고등)
27.9
26.3
32.7
0.6
2.5
4.4
5.6
100
2006년(고등)
30.7
25.0
31.4
0.7
2.1
4.8
5.3
100
2007년(고등)
37.5
23.9
28.8
0.4
2.0
3.7
3.7
100
자료: 교육부, 교육부통계연감, 2005, 2006, 2007.


또한 표갑수(1995:131-132)는 중퇴의 원인을 가정적인 원인, 개인적인 원인,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비행] 청소년비행의 개념, 원인, 실태와 청소년비행의 문제점 및 향후 청소년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 분석(다양한 관련 사례)
  • 사회적 지지연구는 스트레스나 불안, 우울과 같은 심리적 장애의 치료뿐만 아니라 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 및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Cater(1990)는 미시간 지역의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중도탈락 예방 프로그램을 실시함에 있어서 교사와 가족구성원들을 연결하는 사회적 지지망을 조직하여 성과를 올린 바 있다. 뿐만 아니라 교사와 가족 외에 같은 학교의 학생들로 사회적 지지망을 구성한 예도 발견되고 있다(Rozas; 1990) 이후 Cavanau

  • [사회복지,] 중퇴청소년 사례연구와 문제점 해결방안jo
  • 및 결손 가정, 강제퇴학(교칙위반, 수업시수 미달)④ Morrow에 의하면 중도 탈락자를 다음과 같은 5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다.㉠ 바람직하지 않은 학생으로 판단되어 밀려나는 학생 (pushouts)㉡ 학교와 관련되기를 원하지 않는 비 제휴형의 학생 (the unaffiliated)㉢ 학교의 프로그램을 완료하지 못하는 유형인 교육적 사망자 (educationnal mortalities)㉣ 능력은 있으나 가정에서의 사회화가 학교의 요구와 일치하지 않아서 중퇴하는 학생들(capable dropouts)㉤ 결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학교를 거부하는 행동들은 학교공포증, 등교거부, 학교거부, 중도포기, 무단결석, 학교 회피 등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의 대부분은 학교생활과 관련되어 있다.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에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해 생긴 긴장을 없애기 위해 학교를 일탈하려고 하는 것이다. 부적응 행동은 학교폭력, 성 일탈, 자살, 학업 중도 탈락 등의 사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사회적 문제를 가진 학생들이 해당 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문제해결을 위해 개입이 필요한 대상인 학부모, 교사도 포함될 수 있다.④ 과정(Process)학교사회복지사는 접수면접, 사정, 개입계획수립, 개입, 평가 등으로 이루어진 일련의 체계적이며, 전문적인 과정을 통해 실천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학생의 심리, 사회적 문제해결 및 가족-학교-지역사회의 연계활동을 위해 다양한 전문인력과의 협력활동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⑤ 프로그램(Program)학

  • 청소년비행 개념과원인분석및 문제점과 대책방안제안
  • 사회 모두가 자율적으로 정화해야 한다. ③ 학교폭력 청소년 당사자를 위한 원조 방안학교 사회복지사나 청소년복지 관련기관의 전문가에 의해서나 또는 전문가와 학교 교사가 협력하는 비행청소년 원조 프로그램의 운영이 바람직하다. 개별적 프로그램으로 공격적 행동의 지도를 위해 공격적 욕구를 표현하는 대상을 모래 주머니나 인형으로 제한하여 사회에서 용납할 만한 것으로 바꾸는 것이 있고, 공격적 행동을 청소년 개개인에게 흥미 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