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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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월마트의 일반적인 경영방식
( 미국 내에서의 월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

2.월마트의 국제화 전략.

3.한국에서의 시장 형성과정과 월마트의 진출.

4. 월마트의 한국에서의 실패요인 분석

5. 월마트의 한국에서의 경영 정책에 대한 반문.

6. 현재 월마트의 문제점 해결 방안.
본문내용
3.한국에서의 시장 형성과정과 월마트의 진출.

월마트의 한국 진출은 1998년 프랑스계 할인점 체인이었던 한국 마크로를 인수하면서부터 시작 되었다. 당시 매장은 전국에 4개 였다.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 늦게 진출한 이유는 많이 알려졌다시피, 한국에 월마트 라는 이름의 슈퍼마켓이 있었고 이 주인이 월마트라는 이름을 이미 상표등록 해놓았기 때문이었는데, 이 이름을 빼앗기 위한 월마트의 눈물나는 노력이 시작되었고, 이 이름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슈퍼 주인 아저씨의 눈물나는 방어가 시작되었다. 결국 법정싸움까지 가게 되었고, 한국 법정은 오랜기간 월마트라는 슈퍼마켓을 운영해온 슈퍼마켓 주인 아저씨의 손을 들어주었다. 그래서 월마트는 약 1년동안 마크로라는 기존의 이름을 이용해서 영업을 했고 1년 정도 후에 월마트라는 상호를 돈을 주고 사서 월마트라는 이름으로 영업을 하기 시작했다. 이것이 1999년의 일이었다. 실제 자기들의 매장을 세운것은 1999년 월마트 강남점이 시작이었다.
신세계가 프라이스 클럽(현 코스트코 홀마트)을 운영하면서 배운 노하우로 할인점 시장에 진출한것이 1993년이었으니 경쟁 기업에 비해 월마트의 본격적인 한국진출은 많이 늦었던 것이다.
또한 이마트는 당시 경쟁업체였던 킴스클럽이나, 까르푸, 마크로등 과는 다른 전략을 구사했다.
바로, 창고형 할인매장을 포기하는 것이었다. 미국형의 삭막한 매장과 산처럼 쌓여있는 박스식의 영업이 아닌 세미 백화점 형태의 인테리어와 서비스를 적용시켰다. 그리고 입지도 다른 할인점들과 달리 변두리가 아닌 도심으로 선택했다.
마크로를 인수한 월마트는 할인 매장의 대부격이라고 할수 있었지만 한국에 진출할때는 이야기가 달랐다. 망해가던 마크로를 인수하였지만, 입지가 도심이 아닌 변두리였기 때문에 한국형 할인점에 뒤져있었고, 도입한 미국형 경영방식도 이미 한국형 할인점에 익숙해진 한국 소비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했던 것이다.
이마트가 가족단위의 즐거운 쇼핑을 외치고 있을때, 월마트는 넓은 매장, 저렴한 가격, 미국식 창고형 매장을 소리치고 있었고. 게다가 6년이라는 기간동안 수많은 할인점들이 주요 도시의 입지조건이 좋은 곳에 할인점을 열고 있었기 때문에 월마트가 매장을 오픈할 곳들은 모두 변두리뿐이었다.
결국 월마트는 변두리라는 지리적 문제, 창고형이라는 문화적 문제를 풀어내지 못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그러한 요인이 한국에서의 부진과 연결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월마트는 아직 한국에서 철수하지 않았으며 15개의 슈퍼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Super 슈퍼마켓이라는 축소된 개념의 할인점을 오픈한다고 발표하였다. 아마도 기존의 월마트를 구성하던 세가지 형태(디스카운트 스토어, 샘스 클럽, 수퍼센터로)가 아닌 새로운 형태의 한국의 특성에 맞춘 특성화된 더 소규모의 매장이 될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이제 한국에의 진출 이래로 한국에서 비싼 수업료를 냈던 월마트의 한국 공략이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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