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롯데백화점 SCM 공급체인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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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2.도입 배경
3. 주요 SCM 시스템
4. 시스템 도입
1)긍정적효과
2)부정적효과
5.발전 방향 및 결론
본문내용
1) 회사개요
회사명 : 롯데쇼핑 주식회사
설립일 : 1979. 11. 15
자본금 : 1000억원
직원수 : 8000여명(협력회사 포함시35,000여명)
점포수 : 22점
매장면적 : 210,000평
2) 점포현황
롯데백화점은 79년 12월 소공동에 6천평 매장의 본점을 개점한 이래 현재 전국적으로 백화점 20개점, 매장면적 21만평의 전국적인 다 점포망을 구축ㆍ운영하고 있다
3) 주요산업분야 : 대규모 소매업, 할인점
4) 주요상품 : 의류, 잡화, 가정용품, 아동용품, 스포츠용품, 식품 등


1.EDI 시스템

EDI는 일상의 거래처리를 위해 교환되는 거래서류양식을 양측의 컴퓨터와 통신망을 통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자료의 형태로 직접 전송하는 정보
교환 방식


2. LOTTE 백화점의 EDI 시스템
LOTTE백화점과 전국에 산재해 있는 협력 업체가 인터넷상에서 발주 및 각종 부가정보(납품 정보,판매 정보, 대금 정보, 세금 정보 등)를 공유 함으로서, 사무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 등 업무 효율을 극대화 하는 유통 정보화 시스템


1.도입 이후 긍정적 효과
(1) 신속한 발주 및 납품 실현
  

협력업체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직접 상품 발주 및 전표와 정찰표를 출력하여 발주에서 납품까지의 처리 시간이 단축된다.

(2) 각종 부가정보 제공 및 정보 활용

  

납품정보, 판매정보, 대금정보, 세금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협력업체가 다양한 정보를 분석, 활용이 가능하다.

(3)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 증대


  FAX, 전화, 방문에 의해 이루어지던 많은 업무들이 인터넷을 통한 자동화 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사무시간 단축 및 서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4) 협력업체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편리성 추구



  586이상의 컴퓨터와 레이저프린터기, 초고속 인터넷 용선만 구비되면 소정의 신청 절차(인터넷상 회원등록)를 거쳐 롯데백화점과 거래하는 협력업체는 누구라도 손쉽게 이용가능하다.












참고문헌
네이버(www.naver.com)
롯데백화점(http://www.lotteshopping.com/)
구글 (http://www.google.co.kr/ )그래프참조
김병도(교수) 저 한국 백화점 역사 서울대학교출판부  
지속가능한 쇼핑의 장, 롯데백화점 emars 편집부 저     (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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