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시장 진출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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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주제선정동기
2.기업소개
1)기업연혁
2)로고
3)경영철학
4)초코파이 소개
-국내에서의 경쟁업체
-국내현황

II 본론
1.오리온 SWOT분석
2.해외 시장 진출
1)해외시장진출 배경
2)해외시장 현황
3)진출성과
3.중국시장진출
1)배경
2)중국시장 환경분석
3)중국시장 진출 및 과정
4)경쟁자분석
5)중국시장 진출의 어려움
6)SWOT분석
7)STP전략
8)4P전략
9)성과분석
4.오리온 성공요인분석

III 결론
오리온 향후전망 & 결론
본문내용
(1) 베이징 시장
수도 베이징을 중심으로 한 베이징 시장은 약 8천 4백만의 인구가 분포되어 있는 정치 중심지이다. 1인당 연간소득 RMB 2,883.5로 정치 직역인 만큼 규격화 성향이 강해 케이스 포장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 시장이다. 또한 정치 중심지로서 과시욕이 강해 대형 포장 제품의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상황이다.

(2) 동북시장
하얼빈을 중심으로 한 동북시장은 약 1억의 인구가 살고 있으며 연간 소득은 RMB 2,075 정도다. 이 지역은 빈곤지역이지만 과시욕이 강해 북경시장의 성향과 유사점이 많이 발견되었다. 또한 러시아와 인접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국경 무역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3) 상하이 시장
상하이 시장은 인구 약 1억 2천만명 연간소득 RMB 3,565로써 이 지역의 소비자들은 치밀하고 조심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성향에 맞추어 소비성향도 소량 구매로 품질을 먼저 확인하고 원하는 양을 구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케이스포장보다는 벌크 제품의 판매가 활발하다.

(4) 광저우 시장
광저우 시장은 인구 6천만에 연간 소득은 RMB 4,632였다 홍콩이 인접한 지리적 특성으로 인하여 일찍부터 다양한 외국제과류가 대량으로 진출해 있었고 홍콩을 통한 수출이 활발한 것이 특색이다. 어느 정도 발달된 시장이었기 때문에 각 제과회사의 경쟁이 이미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5) 남서부 시장
남서부 시장은 소수 민족들로 구성되어 있어 외부 사람들에 대한 접대를 잘하며 순박한 소비자로 구성되어져있다. 소득 수준은 낮지만, 소비수준은 높은 편이다.

(6) 내륙시장
내륙시장은 인구 2억에 연간소득 RMB 2,367 정도이다. 최대 인구가 분포되어 있는 내륙시장은 대부분이 농촌지역으로서 낮은 소득 수준으로 품질보다는 저가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난다. 또한 자체적인 보급망이 존재하기 보다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시장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관계로 위의 사장 제품에 의존하여 소비하는 성향을 보인다.
이러한 6대 시장을 기준으로 당시 제과 유통망은 크게 두 가지 형태로 분류된다.
첫째, 중국내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유통망인데 이는 세계 유명 브랜드 제품을 대상으로 했으며, 홍콩의 자회사 , 대형수입도매상을 SOLE AGENT 형태로 운영하고 있었다. 상류층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HIGH QUALITY, HIGH PRICE를 유지하며 중국 자체 유통망을 구축, 고급 유통시장에 직접 진출 하는 형태를 띠고 있었다.
둘째,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유통망이다. 해외 LOCAL BRAND 제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으며 저렴한 가격과 GOOD QUALITY를 지향하고 있었다. 통관 방법으로는 홍콩에 인접한 신토우 등 경제 특구의 면세 수입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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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리온 초코파이 해외진출에 대해 자세적인 잘 분석한다.
  • amy***
    (2013.04.21 23:2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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