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삼성전자의 성과평가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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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Ⅰ. 서론
1. 성과평가란?
2. 성과평가의 중요성
3. 성솨평가의 목적

Ⅱ. 본론 1 - 삼성전자의 인사체계
1. 직급체계 및 승격
⑴ 직급체계
⑵ 승격
2. 평가제도
⑴ 인사평가 시스템
⑵ 인사평가의 실행

Ⅲ. 본론 2 - 삼성전자의 성과평가
1. 타 기업과의 공통점
2. 타 기업과의 차이점
⑴ 신상필벌 인사원칙
⑵ 철저한 성과보상주의
⑶ 고과관리 통한 성과평가
3. 이에 따른 영향

Ⅳ. 결론 - 삼성 성과평가 제도의 적용
1. 기대효과
2. 유의사항
3. 요구사항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평가제도

삼성전자의 평가제도는 업적고과와 역량고과로 구분되어 있으며, 평가에 근거하여 공정하게 처우 · 보상 · 육성하여 근무의욕을 높이고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구분
업적고과
역량고과
평가내용
당해연도 업적성과
개인이 보유한 핵심역량
평가항목
부서목표와 연계된 개인업적 달성도
현업 업적달성과 연계된 개인역량
평가자
부서목표와 연계된 개인업적 달성도
평가주기
년 1회
비고
3급 이상 사원에 한함
표 . 삼성전자의 평가제도

⑴ 인사평가 시스템

구분
직군

사원
간부
전사 공통 핵심역량
전 직군 공동 평가항목

가치혁신/고객중시/
전문성(40~50%)
계층별 핵심역량

책임감(20%)
리더십/전략기획/인재육성(30%)
직군별 핵심역량
R&D

성취지향성/문제해결/정보력/협조성/의사소통/도전정신/국제화/의사결정 등 8개 항목 중 1~3개 선택(20~40%)
디자인
영업/마케팅
기술
제조
지원
표 . 삼성전자의 인사평가시스템


삼성전자의 평가제도는 크게 개인평가와 조직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개인평가는 연 2회 평가를 실시하는 업적평가와 연 1회 실시하는 능력평가로 구분되며 조직평가는 회사, 총괄, 사업부단위 평가로 구성된다. 평가제도의 개선사항 실례를 보면 우선 평가내용의 누적관리를 위한 평가 프로세스의 전산화, MBO평가 및 대화형 평가실시, 평가단계의 다단계화(4단계→8단계), 능력평가 항목의 직급 · 직제별 차별화 등을 들 수 있다.
현재 사업부별로도 직무의 특성이 반영된 독자적인 평가 툴 개발에 힘쓰고 있는 등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정규 평가제도에 의한 임금보상이외에 회사경영상의 주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였을 경우, 이익기여 효과를 측정 · 평가하여 일정부분을 프로젝트 수행자의 혜택으로 돌려줌으로써 임직원의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하고 회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프
참고문헌

1. 단행본

- 신정식, 한국형 인사평가제도, 한국경영개발협회(2005)
- SBC노무관리연구회, 한국 30대 주요기업 인사고과 제도 편람, 전략기업컨설팅(2004)


2. 홈페이지

- 삼성전자 홈페이지 www.se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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