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애플apple의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연구기업소개

⦁상하지 않는 사과 애플apple

2.연구주제소개
⦁커뮤니케이션이란?

3.본론-사례연구

1)애플의 커뮤니케이션

2)커뮤니케이션의 국내사례

4.결론-연구결과

⦁커뮤니케이션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잡tm는 애플의 조직도가 능률적이면서 단순한 모습을 갖추도록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가 새로이 구성한 경영진의 조직도는 매우 단순했다. 존 루빈스타인은 하드웨어 부분을 이끌고 에이비 티베이니언은 소프트웨어 부분을 이끌며 조너선 아이브는 디자인 부분을 , 팀 쿡은 운영을 , 미치 맨디치는 국제영업을 책임졌다. 잡스는 일선까지 연결되는 확실한 사슬이 존재해야 한다고 고집했다. 사내 전 직원이 누구에게 보고를 해야 하는지, 각자가 각자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는 의미였다.

각각의 팀의 규모도 소규모를 지향했는데 그 예로 아이브가 이끄는 디자인 팀은 오랫동안 함께 일해 온 10여명의 산업디자이너들로 구성되어있다. 애플사옥과 조금 떨어진 조그마한 스튜디오는 그들만의 공간이며 그 공간 안에는 굉장히 고급사항의 툴들이 집약되어 있었다. 소규모 팀의 강점은 팀 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습의 결과로 능력이 향상되고 그것은 상호 협력성을 높이는 순기능을 낳는다는 것이다. 부가적으로 소규모이다 보니 인력에 투자할 자원을 프로세스와 장비에 투자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한다.

애플 조직의 특수성 중 또 다른 한 가지는 제품의 초기단계부터 여러 부서가 서로 소통한다는 것이다. 엔지니어 ,디자이너, 심지어 마케터까지도 관여한다. 애플 디자이너 아이브는 말했다. “우리는 일찍부터 관여합니다. 스티브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팀과도 아주 자연스럽게 지속적으로 협력하지요. 저는 그것이 애플의 특수성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단계에서는 최종적으로 확정된 컴퓨터의 구성 방식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마음껏 탐구하고 기회를 발견 할 수 있는 시기는 바로 초기 단계 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회를 발견하기 위해 잡스는 부서 간의 교류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순서에 따라 팀에서 팀으로 제품을 넘기는 단계별 디자인 체제를 피하려고 부단히 노력한다. 다른 기업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광경이다. 잡스는 바로 이런 체제 떄문에 모터쇼에 출품된 멋진 콘셉트카가 4년 뒤에는 형편없는 상품으로 생산되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잡스는 그 과정을 이렇게 설명했다. 디자이너들이 아주 훌륭한 아이디어를 내서 엔지니어들에게 가져가면 엔지니어들은 ‘말도 안돼. 이런걸 어떻게 만들겠어? 불가능한 일이야.’라고 한다. 그래서 제품은 처음 구상한 것에 크게 못 미치는 상태가 된다. 그런 다음 엔지니어들이 생산 부분 담당자들에게 가져가면 생산부분 담당자들은 또 이렇게 말한다. ‘이런건 만들 수 없어.’ 이렇게 되면 제품은 훨씬 나빠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러 인터뷰에서 아이브는 긴밀한 협력, 상호 교류 , 동시공학 등을 언급해왔다. 애플에서 개발되는 제품은 팀에서 팀으로, 즉 디자이너에서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마케터 순서로 전달되지 않는다. 디자인 프로세스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애기다. 그보다 모든 팀이 동시에 작업을 하여 여러 번의 검토가 이루어진다.
이때 회의는 끝이 없다. 회의는 긴밀한 협력을 위해 필수적인 것이며, 회의가 없으면 충분
참고문헌
Apple의 혁신경영 케이스스터디
Creative Management/Apple 2009/03/23 14:19
New Media Planner/Creative Consultant
I&Company 수석컨설턴트
경희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잡스처럼 일한다는 것 /린더카니 지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it\'s really useful
  • marinblue***
    (2011.05.24 08:26:11)
회원 추천자료
  • 리더쉽 이론과 사례
  • apple.com/kr/Apple & 스티브잡스 Butcher, Lee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riss4u.net빌게이츠, 스티브 잡스의 실리콘 밸리 전쟁 비디오 녹화자료 Gates, Bill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 http://www.ndsl.or.kr/애플 신화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류기영-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김영한-블룸버그각종 포털 사이트 블로그유투브Helmut Maucher, , 미래경영개발연구원, 1996. 김성진, , 황소자리, 2007. 김선봉 외, , 민

  • [소비자행동론] 아이팟(iPod) 소비자행동분석
  • , 대학밀집 지역에 한해 AS 센터 및 애플 스토어의 추가 진입이 절실히 요구된다.- 첨단 제품의 함정을 피하는 방법 - 김재문 | 2005.03.11 | 주간경제 823호- 모바일 매스티지(Mobile Masstige) -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ZDNET 아이팟 관련기사, 리뷰 참조 http://www.zdnet.co.kr/news- 애플 공식 홈페이지 http://www.apple.co.kr/ipod- 세티즌 http://www.cetizen.co.kr- 구글 http://google.co.kr- 디지털 타임스 http://www.dt.co.kr-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6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커뮤니케이션)3. 수업매체개요(교수매체연구, 특성, 선정시 고려사항)수업매체 선정절차이론(ASSURE- 학습자 분석․목표 진술․매체 선정․매체 활용․참여 요구․평가)시각디자인(유형- 사실적․유추적․조직적, 특성, 설계전략 및 원리)유형(슬라이드, 실물환등기, 실물화상기, OHP, 프로젝터)4. 컴퓨터와 교육컴퓨터 교육의 유형과 특성:CAI, CMI, CMC, CBT, ILS, CAT, C․L, EIES, 전문가 체제, 디지털 게임 기반학습 등CAI 관련:코스웨어 프로그램 유형- 개

  • [레인콤,마케팅,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 레인콤의마케팅전략
  • 커뮤니케이션 광고사회적 및 명예욕구 등에 높은 관여도브랜드 전통과 소비자욕구 변화 사이에서 균형 유지경험적 브랜드에버랜드, 나이키, 디즈니, 새턴독특하고 참여하는 경험서비스 제공, 장소(유통)와 사람자아실현 욕구, 다소 높은 수준의 관여도서비스 제공 일관성, 소비자 기대의 증가(자료 : 마케팅 전략론 제2판. 2007.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위의 표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브랜드의 유형은 크게 3가지로 나뉠수 있다. 기능적 브랜드, 이

  • [국제마케팅] 노키아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실패 사례
  • 행동론 (신두휴, 大經 - 2004) - 사이트 텀즈 http://www.terms.co.kr 링키닷컴 http://www.ringki.com 다트 http://dart.fss.or.ks 삼성전자 http://www.sec.co.kr 노키아 http://www.nokia.com 모바일인포 http://www.mobileinfo.co.kr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flysonic/80002995677 조선일보 기사 - 기타(2002), 21세기 북스 세계 최고 IT기업 노키아 스토리 타케스에 다카히로(2000), 동방미디어,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조영탁, 휴넷, 노키아 성공사례 분석지호준(2002), 범문사, 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