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박카스 마케팅 전략(SWOT, STP, 4P)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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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1) 높은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2) 저렴한 가격
2. 약점 (Weakness)
1) 협소한 유통 경로
2) 카페인 성분과 방부제 함유
3) 주 소비자층의 확대 필요
4) 경영진의 갈등
3. 기회 (Opportunity)
1) 웰빙 바람으로 인한 건강 제품에 대한 관심
2) 타우린이 우수한 작용을 한다는 세계의학계의 발표
4. 위협 (Threat)
1) 새로운 경쟁자 비타 500의 빠른 성장
2) 방부제 함유량 논란

Ⅱ. STP
1. 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Ⅲ. 4P분석
1. Product - 제품
2. Price - 가격
3. Promotion : 휴머니즘에서 젊음으로
4. Place


본문내용
4. 위협 (Threat)
1) 새로운 경쟁자 비타 500의 빠른 성장
최근 드링크 류 시장에서 40여 년간 절대강자로 군림하던 박카스의 1위 자리를 비타500이 위협하고 있다. 비타 500은 TV광고에 가수 비를 등장시켜 “맛있는 거, 하지만 카페인 없는 거” 라는 멘트를 날리면서 박카스를 정면공격하고 나서서 비타500의 매출이 뛰는 사이 박카스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다.

2) 방부제 함유량 논란
최근 식약청이 자양강장제에 함유되어 있는 안식향산나트륨이라는 방부제의 양을 제품별로 발표해 논란이 되고 있다. 박카스D와 박카스 디카페 100㎖ 당 70㎎의 안식향산나트륨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나 국내기준인 100㎖ 당 75㎎에는 못 미치지만 일상적으로 마시기에는 과도하다는 논란이 되고 있다.
한편 경쟁자인 비타500은 방부제의 함유량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지만 박카스는 여기에 소극적 대응을 하고 있어 비타500과 대조된다.

Ⅱ. STP
1. 세분화(Segmentation)
연령별 / 소득수준별 / 중국시장의 진출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중년층 시장의 유지 / 새로운 젊은 층을 목표
->기존제품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제품 출시
3. 포지셔닝(Positioning)
박카스의 기존 이미지 공고화->박카스 위치 재확립


Ⅲ. 4P분석
1. Product - 제품
1) 성분/함량
-타우린(아미노에칠설폰산)2,000mg
-디엘염산카르니틴(100mg)
-질산티아민(비타민 B1) 5mg
-인산리보플라빈나트륨(비타민 B2) 5mg
-니코틴산아미드(비타민 B3) 20mg
-염산피리독신(비타민 B6) 5mg
-이노시톨 50mg
-무수카폐인 30mg
▶ 타우린
- 혈압강화 작용을 하는 약품으로 동맥경화 예방과 뇌세포 보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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