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기쁨의 50일 절기 및 성령강림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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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성령강림주일 예배 기획서
1. 예배 기획 의도
2. 예배순서
3. 예배 Cue-sheet

Ⅱ. 기쁨의 50일 절기(The Great Fifty Days)



1. “기쁨의 50일”의 의미 및 명칭
1) 교회의 첫 절기로서의 의미
2) 파스카(Pascha) 절기의 명칭

2. “기쁨의 50일”의 역사적 의미
1) 역사적 기원
2) 역사적 발전

3. “기쁨의 50일”의 신학적 의미
1) 기쁨의 신학
2) 신앙성숙
3) 그리스도의 왕권
4) 선교적 성격

4. “기쁨의 50일”의 구성 및 성경적 의미
1) 파스카 팔부(Pascha Octave)
2) 부활절 두 번째 주일(도마 주일: Thomas Sunday)
3) 부활절 세 번째 주일(음식 주일: Meal Sunday)
4) 부활절 네 번째 주일(선한 목자 주일: Good Shepherd Sunday)
5) 부활절 다섯 번째 주일(‘나는 ...이다’ 주일: I AM Sunday)
6) 부활절 여섯 번째 주일
7) 부활절 일곱 번째 주일
8) 승천축일(The Commemoration of the Ascension)
9) 성령강림주일(The Day of Pentecost)

5. “기쁨의 50일”에서의 승천일(The Day of Ascension)
1) 승천일의 기원
2) 승천일의 신학적 의미
3) 승천일의 성경적 의미
4) 승천일과 오순절 성령강림주일의 관계

6. “기쁨의 50일”의 목회적 의미
1) 성서읽기의 중심 주제
2) 절기에 적합한 성서본문
3) 설교의 방향
4) 예배의 방향
5) 현재적 의미

7. “기쁨의 50일”의 문화적 의미
1) 기독교 정체성을 확립하는 절기
2) 교회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며 전도할 수 있는 기회
3) 전통문화를 부활신앙으로 토착화하는 절기
4) 일상에서 누리는 부활의 기쁨

8. “기쁨의 50일”의 예전 특성
1) 예전의 기본적인 전제
2) 다양한 예전적인 시도들
3) 성만찬적 특성
4) 예전음악
5) 승천절과 이어지는 주일의 예전

9. “기쁨의 50일” 예배의 실제
1) 부활절기(Eastertide) 주일예배

Ⅲ. 성령강림주일

1. “성령강림주일”의 기원 및 역사
1) 성령강림주일의 기원
2) 성령강림절과 오순절의 관계
3) 성령강림절의 지역적 관습
4) 교회력에서 성령강림절의 중요성
5) 성령강림주일의 교회색깔 사용

2. 성령강림주일 성경적 의미
1) 오순절 성령 강림(행2:1-4)
2) 사마리아에서의 성령강림(행8:14-24)
3) 바울의 성령강림(행9:1-18)
4) 고넬료 가정의 성령강림(행10:1-48)
5) 에베소의 성령강림(행19:1-10)

3.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의 신학적 의의
1) 옛 계약에서 새 계약으로 연결되는 사건
2) 예언이 성취된 사건
3)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하는 선교가 시작된 사건
4) 교회 공동체를 형성시킨 사건

4. 예배 신학적 의미
1) 예배란 무엇인가?
2) 예배의 교회적인 의미
3) 예배의 성격
4) 예배의 신학적 기초
5) 성령강림주일예배의 신학적 의미

5. 오순절 성령강림절의 목회적 의미
1) 초대교회인 마가의 다락방 예배
2) 현대에 있어서 오순절 성령강림주일의 의미

5. 농경문화로 바라본 칠칠절과 오순절 성령강림절의 문화적 의미

6. 성령을 나타내는 상징과 관습
1) 성령을 나타내는 상징
2) 성령강림절의 관습

7. 성령강림절의 타종파별 예배 특성
1) 영국성공회
2) 동방정교회
3) 가톨릭

* 참고문헌

* 주보 별첨
본문내용

(4) 제 4주 : 선한목자 주일(Good Shepherd Sunday)
(요 10:1-10)(시 23; 행 2:42-47; 벧전 2:19-25; 요 10:1-10)
선한목자 주일은 부활하신 뒤 보혜사(변호자, 상담자, 위로자, 중재자, 권고자) 성령의 모습으로 교회와 함께 하셔서 우리를 기쁨과 감사의 삶으로 인도하시는 선한목자 예수 그리스도가 함께 하심에 감격하고 감사하는 주일이다. 본문은 구약성서에서 선한목자의 모습을 아주 잘 그리고 있는 시편 23편의 말씀과 일맥상통된다. 여기서 “사망의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4절 말씀은 죽음의 공포를 넘어선 부활의 기쁨과 신앙으로 인도하는 목자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강조하고 있다. 예수가 선한목자이심을 강조하는 이 구절은 성경이 아닌 다른 어떤 문헌에 나온다하더라도 깊은 감동을 받을 정도로 잘 표현된 목자상이 그려져 있다. 이 날은 자기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알고 부를 수 있으며, 그 목자의 목소리를 아는 양들, 나아가 양을 위해 자기 목숨까지도 기꺼이 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 목자가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새삼 깨달으며 감격하는 날이다.

(5) 제 5주 : “나는...이다” 주일(AM Sunday)
(요 14:1-14)(시 31:1-5, 15-16; 행 7:55-60; 벧전 2:2-10)
예수님이 신자들에게 어떤 분이신지를 명확하게 선언하는 8절 말씀을 예수님의 부활에서 새삼 확인하며 감격하는 주일이다. 예수만이 ‘길, 진리, 생명’이심을 단호하게 선언하는 이 굴절은 기독교 진리의 절대성을 새삼 강조하면서 신앙인들이 그 속에 머물 것을 요구한다(행4:12). 이외에도 요한복음은 예수님을 하늘에서 내려온 산 떡(6:51), 참 포도나무(15:1), 양의 문(10:9), 선한 목자로 표현하는데 이를 통해 요한복음 기자는 모두 합쳐 일곱 가지에 달하는 표현 이 표현들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높이, 깊이, 넓이(엡 3:19)가 잘 나타나 있다.
에 잘 나타난 부활하신 주님의 완벽한 공급과 보호를 강조하면서 그분과 한 몸처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 주일은 부활하셔서 구주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신가를 충분히 깨닫게 하고 그 분과의 신비한 연합을 새삼 확인하면서 깊은 영적 교제를 나누게 하려는 열망에서 제정된 것으로 보인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는 선언은 예수가 그렇다는 말인데, 그 단어 각각은 예수 그리스도가 종교적, 철학적, 과학적 진리임을 동시적으로 선언하고 있다. 첫 번째 사실은 이해할 수 있으나, 이와 함께 예수가 철학적 진리, 과학적 진리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때 생명적, 과학적 진리인 예수의 부활을 온전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6) 제 6주 : 승천준비주일
(요 17:1-26)(요 14:15-21; 시66:8-20; 행 1:8, 17:22-31; 벧전 3:13-22)
승천은 부활하신 주님이 하늘로 떠나가심을 의미하며 이를 가장 적절히 준비하는 것은 떠나가시는 주님의 뜻을 분명히 알아 이를 이루어나가는 것인바, 그것은 바로 교회가 하나 되는 것이었다. 주께서 성령의 모습으로 교회와 함께 계시면서 이 하나 됨을 지켜보실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의 승천을 준비하는 이 주일에 요한복음 17장을 읽고 묵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7장에는 십자가를 지시고 부활 승천하시기 전에 요한교회 공동체가 하나 되길 간절히 바라며 드리는 예수님의 기도의 정신과 내용을 깊이 묵상하면서 한 마음으로 부활을 기다리는 교회공동체, 영생을 소유한 교회답게 예수님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교회(4-5절), 주님과 하나 되어 주님의 인도를 받아 한 사람도 실족하거나 잃지 않는 교회(6-12절), 진리로 거룩하게 되어 악에 빠지지 않는 거룩한 교회가 되자고 다짐하게 되는 구절이 있기 때문이다(13-26절).

(7) 제 7주 : 승천주일
(행 1:6-14; 마 28:18-20)(요 20:19-23; 시 47; 벧전 4:12-14, 5:6-11)

참고문헌
참고문헌

● 국내서적
『쉐마 절기별 종합자료 사전』, 성서연구사
김운용. “사순절, 부활절기의 예배와 삶.” 『사순절 부활절기 교회교육 자료집 Ⅰ』.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 2005.
주승중. 『은총의 교회력과 설교』. 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2006.
정장복 외. 『예배학 사전』.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0.
정장복 외. 『2008년도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 핸드북』.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7.
황성철, 『예배학』,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1998.
이상대, 『한국복음주의 실천 신학회』, 요단출판사, 2005 .
이정훈, 『한국의 그리스도인을 위한 절기예배 이야기 : 교회력과 예배에 대한 새로운 이해』,
(대한기독교서회 : 2000).
이성훈, 『새롭게 보이는 이스라엘 절기』, (대한기독교서회 : 2007),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5).
대한성공회 공도문 개정전문위원회, 『성공회 기도서 감사성찬례』(서울:대한성공회 출판사, 2004).

● 외국서적
Adam, Adolf. The liturgical year, its history & its meaning after the reform of the liturgy. trans. by Matthew J. O`Connell. New York: Pueblo Publishing Company, 1981.
Talley, Thomas J.. The Origins of the Liturgical Year. Minnesota: The Liturgical Press, 1992.

● 논문
김운용. “기쁨과 경축의 절기-부활 절기 기간의 설교와 예배.” 『교육목회』 통권33호 (2008. 3)
김운용. “사순절, 부활절기의 예배와 삶.” 『교육교회』 통권300호 (2002. 3)
노영신. “일상에서 피는 부활의 꽃.” 『오늘』 통권27호 (2005. 3)
서원모. “교회 역사 속의 부활절기.” 『교육교회』 통권334호 (2005. 4)
임성빈. “기독교문화 심는 민족의 축제일 되기를.” 『오늘』 통권27호 (2005. 3)
정경환. “부활절, 드라마 예배 드려요.” 『오늘』 통권27호 (2005. 3)
조숙자. “예수 승천주일 찬양예배.” 『교육교회』 통권269호 (1999. 5)
주승중. “교회력의 중심으로서의 부활절(A Paschal Center).” 『장신논단』 제17호 (2001. 1)
주승중. “기쁨의 50일 간의 부활절기.” 『새가정』 통권566호 (2005. 4)
주승중. “승천일.” 『새가정』 통권567호 (2005. 5)
최재덕. “부활 절기에 적합한 성서본문 연구.” 『교육교회』 통권334호 (2005. 4)
태원석. “부활의 기쁨 50배 더하기.” 『오늘』 통권27호 (2005. 3)
편집부. “승천주일과 오순절.” 『교육교회』 통권281호 (2000. 6)
송순영, “오순절 성령강림” 세계와 선교 1998. 4월호
성종현, 『초대교회와 예배』. (교회와 신학 1993)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월간 오늘의 말씀』(서울:조광출판사, 2008),
정교회 주보 제 08-23호

● 학술논문
조성태. “교회력에서 부활절기(Easter cycle)의 위치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1.

● 인터넷
개인 블러그 예배학|작성자 무디.
http://blog.naver.com/holyhillch/60013411476 ‘복음주의 입장에서 본 성령 하나님’ - 호주 성산 신약신학 연구실
네이버 카페에 http://cafe.naver.com/korthodox.ca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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