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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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면서
Ⅱ. 본론
1. 현진건의 생애
2. 시대배경
3. 문학사적 배경
4. 현진건의 작가의식
5. 현진건의 작품세계
6. 현진건의 대표적 작품들
7. 작품분석 「운수 좋은 날」
8. 현진건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점
Ⅲ. 나가면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시대배경
1920년대 한국사회는 1910년에서 부터 시작된 일본이 토지조사를 감행하여 전 국토를 수탈함으로써 우리 민족은 토지를 상실한다. 식민지적 약탈은 삶의 위협이었고 경제적으로 몰락과 궁핍화에 몰리게 된다. 3·1운동의 실패로 우리 민족은 크나큰 정치적 좌절감을 느끼게 되었지만 다른 한편 이를 계기로 일본이 ‘문화 통치’로 전환함에 따라 1920년 <조선 일보>와 <동아 일보>가 창간되었고, <창조>, <백조>, <개벽> 등 동인지와 종합지가 간행됨으로써 문학의 저변이 확대되었고 전문 문학인의 등장으로 문학적 기반이 확립되었다. 이 시대에는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등의 서구 문예 사조가 혼입되어 우리 문학의 서구화, 현대화를 촉진한 시기이자 현대 문학의 다양한 경향을 실험하고 새로운 기법을 시도했던 현대 문학의 모색기였다.

3. 문학사적 배경
1) 1920년대 소설의 양상
·근대소설로서의 성격이 확립되면서 소설적인식의 분화를 통해 다양해졌다.
·작품의 질적 깊이를 가져왔다.
2) ·개인주의적 소설군 : 개인의 절대 자유사유에 의한 낭만주의, 유미·예술지상주의, 정도 의 차이는 있어도 소시민적 사실주의, 자연주의
·사회주의적 소설군 : 비판적 사실주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혁명적 낭만주의 등
3) 염상섭과 현진건-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의 두 지평
·김동인(순수문학) → 염상섭(개인주의)
·신채호·이광수(참여문학) → 현진건(사회주의)
4) 최서해와 나도향-세계인식의 두 대립과 분화
·최서해-소외된 계층의 실제 체험을 작품화 했다. (사회주의)
·나도향-하층민의 고통을 문제 삼았지만 최서해에 미치지 못했다.
5) 박영희와 김기진-교조적 마르크시즘 : 있는 자는 악인이고, 없는 자는 선인이라는 도식
6) 농촌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조명희-피압박계급의 방향제시
·이무영·심훈-농촌계몽소설

4. 현진건의 작가의식
1) 굴절된 지식인의 소외의식
20세기 초에 문학 활동에 참가한 사람들은 중인층 출신들로 보여 진다. 그러므로 일본의 수탈에 시달리는 가난한 민중과 일치되는 경우가 드물었다. 이 무렵의 문인들은 다소 선민
참고문헌
논문
한기확, 「현진건 단편소설의 작가의식 연구」, 2007
서적
김선, 『한국단편 문학의 감상』, 예문당, 1997
김윤식, 『김윤식 교수의 소설특강(1)』, 한국문학사, 2000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사,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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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ㅇㅇㅇㅇ좋앗서요 ㅋㅋㅋㅋㅋ
  • ghdeorl9***
    (2015.06.11 23: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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