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의 진로지원 프로그램 실태와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사
Ⅱ. 서울대에서 제공하고 있는 진로지원 프로그램의 종류
1. 경력개발센터
2. 대학생활문화원
3. 대외협력본부
4. 언어교육원
Ⅲ. 단과대에서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의 종류
1. 농업생명과학대학
2. 인문대학
3. 공과대학
4. 경영대학
Ⅳ. 연구방법
Ⅴ. 서울대학교 진로지원 프로그램 평가의 결과
1. 학생들의 진로지원 프로그램 참여의 경향성 분석
2. 전 학교 차원에서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 평가의 결과
3. 단과대학 별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 평가의 결과
4. 학생들이 바라는 진로 지원 프로그램
Ⅵ. 서울대학교 진로 지원 프로그램 개선 방안
1. 조직(하드웨어)
2. 프로그램(소프트웨어)
3. 인적자원의 확보
Ⅶ. 결론
- 본문내용
-
2. 전 학교 차원에서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 평가의 결과
(1) 전 학교 차원에서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 참여/불참의 계기
전체 설문조사 대상 83명 중 총 58명이 진로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본적이 없다는 답변을 하였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알지 못해서라는 이유를 든 학생이 16명, 알아도 관심없다고 응답한 학생이 24명, 관심은 있었으나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라는 학생이 4명,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여 쉽게 도전하기 어렵다는 학생이 11명이었다. 아예 알지 못하거나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다는 학생을 합하면 27명인데 이는 학교의 홍보 부족의 한계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홍보 전략 자체가 학생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지거나 또는 홍보가 되었다고 할지라도 피상적인 홍보에 그치는 것으로 보인다. 관심은 있었으나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는 학생들도 있었던 것으로 보아 프로그램이 모든 학생을 만족시키기에는 충분히 다양하지 않다는 점도 짚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주목할 점은 알아도 관심이 없다는 답변이 무려 24명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는 두 가지 내용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첫째,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에 대하여 둔감한 편이다. 둘째, 학교에서 진로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진로 설계에 크게 도움 되지 않는다. 이 두 가지 내용에서 도출가능 한 것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현실성 부각이 제대로 되지 않고 않다는 점이다. 프로그램 자체의 실제 진로설계와의 연계성이 떨어지거나 혹은 프로그램 자체는 좋으나 학생들에게 진로설계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진로지원 프로그램은 그 내용도 충실해야 하지만 학생들에게 진로 문제에 민감하도록 하여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의식을 고취하는 역할도 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불참 이유
해당 학생 수
알지 못해서
16
알아도 관심이 없어서
24
관심은 있었으나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4
비용이 비싸서
0
지원했으나 탈락해서
0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여 쉽게 도전하기 어려워서
11
기타
2
합계
57
<표 > 전 학교 차원에서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에 불참한 이유
한편 전 학교 차원에서 제공하는 진로지원 프로그램을 알게 된 경로에 관한 응답 결과도 몇 가지 시사 하는 바가 있다. 우선 예측했던 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알게 된 경우가 가장 많아서 온라인을 통한 홍보는 비교적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mysnu 홈페이지는 굳이 진로지원 프로그램 정보를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자주 접속하기 때문에 이를 통한 홍보는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친구나 교수님 등 지인을 통해 알게 되는 경
- 참고문헌
-
1. 김윤하, 「직업진로지도 프로그램 작성을 위한 이론적 연구」, 『THESES COLLECTION, Vol.1』, 1983.
2. 박진영, 「대학 취업지도자의 직무역량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 2008.
3. 송병국, 「대학 진로지도 개선 방안 연구」, 『인문과학논총』Vol.13, 순천향대학 인문과학연구소, 2004.
4. 손정필, 「대학생들을 위한 진로탐색훈련 프로그램」, 『학생생활연구』Vol.3 ,1996.
윤수연, 「대학생의 진로지도 제도 국제비교에 관한 연구」, 2008.
5. 이명자∙문병상, 「청년기의 발달 특성」, 『발육 발달8(1)』, 2000.
6. 이종구, 「취업진로기구 국제비교를 통한 국내 대학의 선진모형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 국제지역학회 추계학술대회, 2007.
7. 이지연, 「고등교육단계에서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 연구 : 4년제 일반대학을 중심으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8. 이지연, 「대학 교육 과정 및 진로지도 서비스기관과 연계된 자율적 진로교육체제 구축 방안」, 『직업과 인력개발5(4)』, 2002.
9. 임언∙정윤경∙백순근, 「이공계 대학생의 전공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10. 임언∙장홍근∙윤형한, 「직업진로교육의 실태 및 과제」, 서울: 한국직업능력갭발원, 2005.
11. 정남용, 「외국대학에서의 진로지도를 통해 본 우리나라 대학에서의 진로지도 방안」, 『한국농업교육학회지』 Vol.23, 1991.
12. 정철영, 「대학에서의 효율적인 진로지도 방안 연구」, 서울: 교육부, 1993.
13. 중앙고용정보원, “청년층 3.5명 중 1명만이 진로지도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중앙고용정보원 보도자료, 2005년 7월.
14. 최홍영, 「전문대학에서의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위한 진로지도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지』 Vol.7, 한국직업교육학회, 1988.
15. OECD, From Initial Education to Working Life: Making Transitions Work, Paris, 2000.
16. OECD, Career Guidance and Public Policy, 2004.
17. 서울대학교 경력개발센터, http://career.snu.ac.kr, 2008.
18.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http://cba.snu.ac.kr, 2008.
19.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http://cba.snu.ac.kr, 2008.
20.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http://cals.snu.ac.kr, 2008.
21. 서울대학교 대외협력본부, http://oia.snu.ac.kr, 2008.
22.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http://snucounsel.snu.ac.kr, 2008.
23.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http://language.snu.ac.kr, 2008.
24.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특성화 프로그램, http://dh.snu.ac.kr, 2008
25. 성균관대학교 경력개발센터, http://job.skku.edu, 2008.
26. 연세대학교 취업정보실, http://career.yonsei.ac.kr,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대학교(교대)특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과정,학생성격유형, 교육대학교(교대)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과제
- [장애인복지론] 장애대학생의 고등교육권에 대한 연구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사회학] 심화되어가고 있는 이공계 기피현상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비즈쿨, 창업교육] 비즈쿨(BizCool, 창업교육)의 개념, 비즈쿨(BizCool, 창업교육)의 의의, 비즈쿨(BizCool, 창업교육)의 필요성, 선진국의 비즈쿨(BizCool, 창업교육) 사례, 비즈쿨(BizCool, 창업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노인주간 보호센타 현장실습일지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_[A+자료]_실습종결평가서샘플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서_종결평가서_사회복지현장실습종결평가서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탐구하여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역할, 차이, 그리고 사회복지발달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건강보험제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학습자의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