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밀리컨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밀리컨 소개
2.밀리컨의 기름방울 실험의 과학사적 배경
3.실험의 구체적인 내용
4.실험의 의의


본문내용
2. 실험의 과학사적 배경

희랍학자들이 호박으로 정전기 효과를 알아낸 이후, 1500년대 후반에 이러한 성질을 나타내는 물질을 '전기'라고 명명하였다. 18세기에 벤자민 프랭클린은 전하의 개념을 명확히하고, 전자유체 개념을 가정하였다. 1878년 윌리엄 크룩스는 기체가 들어있는 밀폐된 유리관을 전원에 연결하면 기체가 빛을 내는 음극관을 발견하였다.

1897년 톰슨(J. J. Thomson)은 음극선이 원자보다 작은 동일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 입자를 원시원자 또는 미립자라고 불렀다. 이후 전자의 전하 대 질량의 비(e/m)를 계산하였고 전자의 존재를 입증한 실험으로 1906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하였다. 1890년 스토니는 이 입자를 전자(electron)이라고 명명하였다.
1909년 밀리컨은 전자의 특성을 알아내기 위한 기름방울 실험으로 전하량을 알아내었다. 밀리컨이 전자의 하전량을 측정하게 된 데에는 시카고 대학에서 마이컬슨이 이룩한 기초상수에 대한 정확한 측정(precision measurement)의 전통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
그 때 당시 모두들 전자의 전하 크기에 대해 관심이 대단했다. 아마 우주에서 제일 기초적이면서도 불변인 물리량일 테지만 그때까지는 심지어 백 퍼센트 오차의 정확도 수준(불확실한 범위가 측정값 자체만큼이나 크다는 뜻) 으로도 측정된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 처럼 20세기 초반 물리학의 주된 과제 중 하나는 바로 전자의 전하 세기를 측정하는 것이었다. 그 정보를 알게 된다면 우주의 구조에 대해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현대 물리학의 선구자
산꼭대기 과학자들
세상을 바꿀 7가지 실험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실험 열 가지
과학(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화학의 7가지 법칙
네이버와 야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밀리컨 기름방울 실험(Milikan oil drop) 결과 보고서
  • 2-01. 밀리컨 기름방울 실험실험결과 전극의 간격스페이서의 두께 d=0.0074 m-공기의 점도를 계산한 값 서덜랜드 공식eta = eta 0`` TAU 0 +c over TAU +c ( TAU over TAU 0 ) ^3 over 2 (eta 0=1.827TIMES 10 ^-5Pas, c=120, TAU 0=291.15K)측정된 서미스터의 저항값: 8.78KOMEGA 챔버의 온도: 29°C (8.6132KOMEGA 서미스터는 29°C - 302K)∴eta =1.880TIMES 10 ^eqalign-5Pas-전원공급기의 전압V=300V➀ 기름방울의 속도 측정1회이동거리(m)낙하시간(s)상승시간

  • 두 개 이상의 내용영역별 글 이해 전략보고서1
  • 과학사와 미술사를 선택한 것에 대한 의문점이 생긴다. 과학사와 미술사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중요하면서도 어려운가에 대한 의문점이다. 후자는 성립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전자, 즉 초등학생들에게 과학사와 미술사가 다른 어떤 내용영역의 글보다도 중요한가에 대한 물음에는 확실하게 답을 할 수가 없다. 3. 6조는 보고서에서 글 영역 간의 차이점을 ‘용어’로 선정하였다고 하였다. 그러나 용어로 글 영역 간의 차이점이 뚜렷하게 생길

  • [사회교육] 가치교육에 대한 수업 적용의 예
  • 과학사-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통합적 접근의 쟁점, 방법 및 적용사례 -전숙자- 2001 교육과학사-고등학교 사회 -손봉호 외11인- 2001 두산-교실이야기 1 KBS를 통해 방송된 ‘교실 이야기’ 를 재구성 -이윤구- 2001 법문사-공통사회교재연구 -학습지도안- 2006-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교육 4학기 원도석 -http://www.naver.com -검색창- 캐스트 어웨이에듀넷-중앙교수학습센터. http://www.edunet4u.net/main/html/index.html즐거운 학교. http://www.njoyschool.net/main/P

  • 지동설 보고서 레포트
  • 과학사 이론 사례와 어떻게 맞물려 형성 발전되었는지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종교갈릴레이의 지동설은 당시 종교적 요소와 많은 관련이 있지만 그 이론 자체의 형성과 발전과정에는 연관성이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종교적 탄압과 배척과는 상관없이, 갈릴레이와 같은 학자들은 실증주의 사고를 굳건히 지켰다. 소위 ‘진리’로 여겨지는 기존의 우주관에 대해 아무런 의심 없이 맹목적으로 믿지 않고, 관찰, 실험 등을 통한 사실에 입각한 논리를 펼

  • 과학이란 무엇인가
  • 과학사’ 수업에서 이렇게 과학에 대한 보고서를 쓰는 날 까지 왔다. 처음 과학사 수업을 들을 때 나는 살짝 위축 되었었다. 교수님께서 강의를 하시면서 강의에 대한 내용을 질문 하셨을 때 나는 모르는데 많은 사람들이 대답하고 알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더욱 열심히 들으려고 노력했다. 그리고 중간시험대신 조 발표를 하게 되었다. 이때도 나는 무엇을 어떻게 할지 정말 막막했는데 좋은 조원들과 덕분에 즐겁게 발표 준비를 할 수 있었고 발표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