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및 국내통신사와 언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통신사란 무엇인가
a.통신사의 정의
b.통신사의분류
c.통신사의 역사
d.통신사의 특성 및 기능

2. 뉴스통신 서비스
a.국제뉴스 흐름의 환경 변화와 뉴스통신 서비스
b.세계화/지역화/지방화의 역동성과 뉴스통신 서비스의 재해석

3. 국제통신사 및 국내통신사
a.세계5대통신사
b.국내통신사(연합뉴스/뉴시스)

4. 결론
a.뉴스통신사 시장의 특성과 함의
b.한국 언론의 문제점과 뉴스 통신사의 역할


본문내용
3) 국제 커뮤니케이션 정책의 변화: 탈규제화․사유화․상업화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산업의 탈규제 및 사유화 과정은 디지털 기술과 결합되면서 텔레커뮤니케이션, 컴퓨터, 매스미디어 산업 간의 미디어 융합에 따라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세계화를 촉진시켰다. 그리고 디지털과 컴퓨터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정보통신 서비스의 등장, 대규모 서비스 이용자들의 이해관계가 표출되면서, 독점경제의 비효율성을 제거하기 위해 경쟁을 도입한 미국을 선두로 탈규제 정책이 본격화되었다.
시장진입장벽을 제거한 탈규제 조치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에 따른 전파의 희소성 원칙 소멸은 공영방송의 민영화, 그리고 민영채널의 급속한 증가라는 사유화를 촉진했다. 이러한 추세는 결국 유럽방송의 전통인 공공성을 탈색시키면서 상업화 경향이 강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거대 뉴스통신사의 입장에서 볼 때, 탈규제화․사유화․상업화가 던지는 함의는 그 어느 때보다 시장을 확장시킬 기회가 커졌다는 데 있다. 따라서 국내의 지방 서비스 제공을 둘러싸고 국가 뉴스통신사는 메이저 뉴스통신사와 직접 경쟁하는 환경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4) 국제 커뮤니케이션 산업구성의 변화: 초국가 미디어기업의 등장과 미디어산업의 세계화
1980년대 후반부터 국제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불어닥친 탈규제와 사유화 바람을 미디어 산업 역시 피해갈 수 없었다. 정보통신 부문의 기술 변화를 추동하는 초국가 기업과 시장 자유화를 지향하는 국제 커뮤니케이션 레짐의 미디어 정책 변화는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전대미문의 미디어 융합을 초래했다.
미디어 융합을 통한 멀티미디어 산업의 세계화는 시장 자유화를 통한 국제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자유경쟁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지만, 미디어 융합은 매우 다양한 세계시장 확산 전략과 경제적 고려를 통해 전개된다. 거대 미디어 복합기업들은 해외직접투자, 소유재산과 천연자원의 독점적 확보, 생산과 분배의 비용 효율성 제고, 공동투자와 자회사 설립을 통한 외국진입장벽 극복 등을 통해 해외시장으로 진출한다. 또 비교우위의 확보, 수직적 확장이나 보완적 확장, 분산화와 세계 경영 전략 들을 통해 초국가 미디어의 소유집중을 강화하기도 한다.
미디어 융합과 미디어 산업의 세계화에 따라 등장한 거대 미디어 복합기업과 소유 또는 제휴관계를 맺으면서 현재 국제뉴스와 정보의 흐름을 주도하는 세계적인 행위자는 뉴스통신사, 국제 인쇄 미디어, 위성뉴스 채널, 지역 뉴스 교환 프로그램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은 세계뉴스시장을 놓고 서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b. 세계화/지역화/지방화의 역동성과 뉴스통신 서비스의 재해석
주요 뉴스통신사에 관한 연구는 19세기 중엽에 이미 미디어 활동이 국내 및 국제시장에서 얼마나 잘 조직화되고 또 상업화되었는지 보여준다. 수백 년간 지속되어온 근대화 과정
참고문헌

김영욱, 「미디어 환경 변화와 뉴스통신사의 새로운 역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기운, 「국제뉴스 유통의 결정요인 연구: 한국 신문의 국제뉴스 형태를 중심으로」, 동아대대학원, 1998
김서중, 「정보화시대의 통신사와 정보주권: 국가 기간 통신사 정립 방안을 중심으로」, 성공회대출판부, 1999
세계5대통신사: http://www.nobelmann.com/old/peoples/journal/reuter.htm
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뉴시스: http://www.newsi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경영] 엑토즈소프트 중국진출사례 및 온라인 게임 중국진출 성공 전략
  • 국제 게임업계에 이름을 떨친 대만 대우는 베이징에 지사를 설립한 동시에 일본의 유명한 게임 소프트웨어 생산업체인 Enix사와 제휴하여 공동 투자로 베이징에 새로운 게임 회사를 설립하였다. 올 상반기 대만 게임회사들은 중국 시장 진입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올 8월 여우시쥐즈는 베이징 시장에 진입하여 한국의 SF 온라인 게임 혼란모험 출시 및 온라인 게임을 주제로 하는 잡지를 출판하여 향후 중국 온라인 게임 운영업체 최고의 자

  • [마케팅] `Metro`메트로신문 마케팅성공사례 분석
  • 언론시장의 하나의 참여자이다. 물론 Metro가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기존 신문사의 매출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기존신문사와 가판업자들이 느끼는 두려움은 생각보다 매우 크다. 만약, 기존 신문업자들이 너도나도 무료신문 시장에 참여한다면 무료신문시장은 거대한 적자를 가진 부실사업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또한 가판업자와의 마찰은 무인가판대의 효과성을 떨어뜨리고 유통인력의 추가투입이라는 비용 증대로 Metro의 수익성에

  • [해외투자] 오로라 월드 FDI
  • 국제경영 발전과정5. 국제마케팅5.1 해외마케팅※ 미국 진출 동기 및 시장 환경5.2. 국내마케팅5.3. 브랜드 경영6. 마케팅 분석6.1 SWOT 분석6.2 STP 분석6.3 국제마케팅 전략7. 국제 연구개발 및 생산관리8. 국제 인사/조직Ⅳ. 성과1. 현황2. 현지 언론의 반응3. 성공 요인4. 향후전략과 전망Ⅴ. 결론1. 나아갈 길2. 업계에 주는 시사점Ⅰ. 서론 1. 선정이유 2000년 12월 13일. 강동구에서 강남구 대치동으로 사옥을 옮긴지 3달도 안되는 때였다. 벤처기업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통신을 통한 여론조사를 준비하는 업체들도 있다. 텔레리서치는 조사가 간편하고 비용도 기존방법보다 훨씬 저렴하고, PC통신의 이용자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여서, 앞으로 이용이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인다.▲위로3. 인터넷 프로덕 3. 인터넷 프로덕션1. 들어가기국내의 한방송에서 라디오컴퓨터쇼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서는 유명 가수들이 만든 컴퓨터음악을 소개해 주기도 하지만, 일반 컴퓨터음악 이용자들이 작곡 및 편곡을 해서 보낸 곡을 들려

  • [경영실패사례분석] 온세통신의 사업실패 요인분석
  • 국내 418개기업의 컨소시엄)(주)한국글로벌텔레콤에서 (주)온세통신으로 사명변경국제전화사업권 획득법인등기(자본금700억원)Pacific Telecommunication Council 가입분당 국제관문국사 완공국제전화 식별번호 008확정INTELSAT 가입시외전화 및 국제회선설비임대 사업권 획득국제전화 CS, HCD 개소영업지사 개소(서울4,부산2,인천,수원,대구,광주,천안,대전,창원,제주)C&W사와 협정에 의한 Frame-Relay 서비스개시유상증자 800억원 (자본금 1,500억원)국제전화서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