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심리학] 동북아시아 한,중,일의 의인화 성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조사하게 된 계기
[2] 구체적인 가정 및 조사법
[3] 세부적인 주제 설정
[4] 들어가기 전에

II. 본론

[1] 나라별 소개
(1) 소개
(2) 발달사

[2] 성격 제시 및 성격분석
(1) 생활양식
(2) 사회문화 분석
(3) 성격제시 및 분석

III. 결론

[1] 논의
(1) 요약 및 느낀 점
(2) 조사의 한계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발달사

1. 중국(만석), 한국(현우), 일본(유리)의 발달사

이름
만석(중국)
현우(한국)
유리(일본)
출생순위
첫째.
둘째.
외동.
나이
대학교를 다니는 02학번 복학생. 27살.
대학교를 다니는 재학생 06학번. 22세.
대학교에 우수한 성적으로 입학한 신입생 07. 21세.
외모
체구가 있고, 조금 통통하고 노안.
 잘생긴 외모이지만 약간 성질 있어 보이면서, 동시에 여성적인 감성을 지닌 외모.
조금 딱딱해 보이면서 약간 남성적인 면도 있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온화해 보이는 외모.
복장
현대적이지만 조금은 촌티 나는 복장. 붉은색 머플러라던가 유행이 약간 지난 패션.
파랑, 위에는 빨강(위쪽은 난색, 아래쪽은 한색 계열) 의 캐주얼 느낌의 복장.
딱 붙는 정장에, 말끔하게 차려입은 모습. 다만 너무 말끔히 차려입은 모습이 차가움.
성장배경
풍족한 유년, 청년시절을 보냈다. 너무 자신만만한 나머지, 주변의 정세를 제대로 알지 못해, 10대 후반 때부터 다른 동네 친구한테 치이고, 아는 동생들한테도 뒤쳐지는 많은 시련을 거치는 등, 안 좋은 청년시절을 보냈으나 사회사상을 탐독하여 거기서 안정을 찾은 후, 그러한 사회사상을 자신의 모토로 삼고 살아가게 된다.
아주 어렸을 적에는 그럭저럭 살았으나, 전반적으로 가진 재산이 너무 적고, 만석이 형에게 많이 치여 사는 등 어려운 유년시절을 보냈다. 청년 시절에는 설상가상으로 다른 동네 친구들한테도 치이고 만만하게 보았던 유리한테도 치이면서 많은 시련을 겪었다. 피나는 노력으로 그런 열등감을 극복하려고 노력 한다.
조금 떨어진 건너 동네에 살아서 그런지, 아주 어려서의 일은 잘 모른다. 조금 외진 동네에 있었기 때문에 만석오빠와 현우에게 많이 배우면서 자랐다. 청년기에는 다른 동네 친구들에게도 많이 교류를 하며 배워갔다. 주변의 가르침 등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여, 그러한 습득된 지식을 자기 것으로 잘 소화해서 학업성취가 높았다.
성격
과거의 향수, 즉 과거에 자신이 잘 나갔던 때를 회상할 때가 많다. 좋은 성장배경을 가진 만큼 자존심도 세다. 자존심도 세기에, 항상 골목대장을 하려고 하며, 동네에 잘난 친구가 나타나거나, 강한 상대가 보이면 경계하는 태도도 보인다. 하지만 동시에 예전의 여유로 인해, 행동거지에서 너그러움이나 여유도 묻어난다.
시련이 많아서 방황한 적이 있고, 부모님이 도와주기보다는 자기 혼자 해낸 일이 많았기에, 어른들을 크게 믿지 못하고, 자신과 자기와 친한 친구들을 믿는다. 또 어렸을 때나 조금 커서나 주변 친구들이 조금 괴롭히고 놀렸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인지, 약간 소심해보이기도 한다. 그래도, 곱상해보이지만 성질은 있다.
크게 말이 없고 겉으로 보기엔 약간 차 보이는 동시에 온화하다. 주변에서 크게 괴롭힌 사람도 없었고 시련도 없었다. 하지만, 그럴수록 자기를 더 채찍질해서인지, 조용하고 차가운 특성도 부각된다. 맺고 끊는 게 확실하고, 무섭고 매몰찬데도 있다. 남에게 신세 끼치는 것도 싫어하고, 자기 몫을 해내고 싶어 한다.
과정-현재
 마음의 안정을 되찾았고, 현재 집안형편은 조금어렵지만 점점 어렸을 때의 부유함을 되찾아가려 노력하고 있다. 잃어버렸던 어렸을 적 ‘골목대장’의 지위를 다시 찾으려 노력하고 있다.
풍족하지 못한 삶을 살아서인지, 조금 꼬여있는 성격이 있긴 하지만, 고생을 많이 한만큼 경험도 많아 내성도 강하다. 현재는 그럭저럭 열심히 공부하여 나름 괜찮은 성취를 이루었다.
어렸을 적부터 호기심이 많았고, 그러한 호기심에 해외로 진출, 10대 후반 때 많은 경험들을 쌓았다. 그에 따라 현재는 많은 지식을 쌓아 착실한 우등생이 돼있다.
학업성취
(경제수준에 빗대어)

아는 것도 많고, 어렸던 시절도 풍족했고, 어릴 적 공부도 열심히 했지만, 너무 자만하고 방심한 나머지 크게 뒤통수를 맞고 말았다. 하지만 사회사상을 보고 큰 깨달음을 얻고, 그와 동시에 다른 친구들의 효율적인 공부방법등을 연구하고 받아들여, 현재는 열심히 학업에 매진중이고, 성적향상도 눈에 띄게 보이고 있다.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나, 어릴 때부터 만석이 형과 많은 비교를 당하면서 컸다. 공부양 자체는 많았으나, 주위 친구들의 괴롭힘 덕분에 학업성취는 낮았다. 설상가상으로 중요한 시험 말기에는 사춘기를 심하게 겪었고, 거기다가 동생과의 다툼으로 맘고생 까지 하여 시험결과는 안 좋았다. 하지만 필사적인 노력으로 인해, 급속히 성적이 올랐고, 현재도 적당한 정도의 성적을 취득했다.
조금 조금씩 꾸준히, 조용히 공부하는 스타일이었다. 어려서부터 조용한 성격에 많이 우수하지는 않았지만, 착실히 실력을 밟는 타입이었다. 만석오빠, 현우에게 많은 것을 배우고, 사춘기 이후 청년기에, 다른 동네 친구들과의 새로운 교류 등에 눈을 떠, 결국 훌륭한 학업성취를 이루고 현재도 잘나가는 모범생이다.


참고문헌
- 노안영, “성격심리학”, 학지사.
- 이원복, "먼나라 이웃나라(한국편)", 김영사.
- 김문화, “알몸의 삼국지”.
- 김홍석ㆍ박명흠, '한중일 문화적 특성과 가치관 비교', 1997.
- 인터넷 백과사전 엔싸이버 - 각 나라별 건국신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사] 연극사 A+ 완벽정리
  • 분석하여 치밀하게 논구한 뛰어난 역작인데, 서양 연극론의 원류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비극은 그 자체로 완결된, 즉 처음과 중간과 마지막이 있는 엄숙한 행위의 모방이며, 연출됨으로써 공포와 연민을 불러일으켜서 정서의 카타르시스(淨化)를 느끼게 하는 것이다>라고 하는 비극의 정의는 유명하다. 그리스를 계승한 로마의 연극은 한층 동물적이고 현세적이며 웅장하고 화려한 것을 좋아하였고, 비극의 전통을 살리기보다는

  • 세계의 영웅신화
  • 의인화된 신들을 받아들이고 그 중 지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신들에 대해서는 그들 고유의 이름을 붙여 버렸다. 그리고 다양한 여러 다른 신들과 신화들은 아시아쪽에서 들여오기도 했다. 간단히 말하자면 그리스신화를 자신들의 목적에 맞게끔 왜곡을 시킨 것이 되겠다. 후에 대 로마제국이 형성된 후에는 버질이나 오비드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문학적 목적이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완전히 자기네 스타일로 바꾸어 놓았다. 오비드의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한 점이 많아 두려움도 앞섭니다마는 꿈꿔온 바를 이룩하고자 최고의 교수님들과 시설이 갖춰진 OO대학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게 영광스러운 입학의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릴 적의 막연하나마 순수했던 꿈을 잊지 않고, 교문에 처음 발을 디디는 그 순간부터 초지일관 할 것입니다. 대학원 졸업 후의 제 자화상은 선박 해양관련 연구소에서 다양한 선박을 전산 설계하는 것입니다. 여러 전공분야 중 이를 택하고자 하는 까닭은 저의 꼼꼼한 성격

  • 인도의 모든것 레포트
  • 일그러진 초생달 모양을 한 이 산악지대는 북부 인도를 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로지르고 있다. 역사적으로 이 히말라야산맥은 인도를 외부로부터 고립시키는 역할을 해왔다. 또 서북부에는 힌두쿠쉬(Hindukush)산맥이 있고 이곳에 있는 몇몇 고갯길(Pass)이 외부와의 통로 또는 외부세력의 침입경로가 되어 왔었다. 동북부 지역에도 아라깐(Arakan)산맥 등 히말라야와는 규모 면에서 작은 산맥들이 있지만 밀림 지역이기 때문에 동남아시아 지역과의 교통을 차

  • [종교 레포트] 한국 유교
  • 중시, 개화적명분중시, 사대주의, 보수주의계승학문위정척사사상북학사상, 개화사상동의어 주리론, 주리적 이기론, 이기발호설주기론, 주기적 이기론, 일원론적 이기이원론, 기발이승일도설인생 문제 해결을 위한 비교종교학, 최재인, 미래문화사, 2004, PP. 101-103. 한국 유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이기이원론과 이기일원론에 대한 이해가 선제되어야 한다. II. 본론1. 신에 대한 이해한국유학 심리학, 시그마 프레스, 한덕웅, 2003, pp.173-177.유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