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알아본 지각과 지각오류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지각이란?

(1) 개념  

(2) 지각의 중요성

(3) 지각의 차이

(4) 지각의 과정

- 지각선택과정

- 지각형성과정

① 집단화(grouping)
② 폐쇄화(closure)
③ 단순화(simplication)
- 지각해석과정

(4) 지각의 영향 요인

- 외적 영향 요인

- 내적 영향 요인

2. 지각적 오류

(1) 지각적 오류의 개념


(2) 지각적 오류의 종류

1) Stereotyping (편견 혹은 상동적 태도)

2) Selective Perception (선택적 지각)

3)Halo Effect(후광효과 또는 현혹효화)

4) Contrast Effect(대비효과)

5) Projection(주관의 객관화)

3. 일상생활과 영화에서의 지각적 오류

(1) 일상생활에서의 지각적 오류

① 인사 담당자의 77.7%가 지원자의 첫인상이 취업에 영향

② ' 부자들은 돈을 펑펑 쓸꺼야 '

③ ' 꼭 끼리끼리 놀아요 ' , ' 난 너랑 성격이 잘 맞아서 좋아 '

④ ' 우리 발표는 완벽했는데, 정말 운이 없었어. '

(2)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영화 속 지각적 오류

1). 2). 지각적 오류
① 자기기여 오류

② 현혹 효과

③ 스테레오 타입

4. 지각적 오류의 해소방안

(1) 던함의 감소 방안

(2) 랜돌프의 감소방안

Ⅲ. 결론



<줄거리>


본문내용
2. 지각적 오류

(1) 지각적 오류의 개념

- 개인의 행동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개인의 자아를 유지, 보호하고 향상시키려는 목적지향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에 맞게 현실과 상황을 해석, 평가하게 된다.
이는 주관적 과정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 느낌, 이해관계 등이 지각에 영향을 주며 판단과정에 있어서도 자신의 선호가 반영되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2) 지각적 오류의 종류

1) Stereotyping (편견 혹은 상동적 태도)

- 타인에 대한 평가가 그가 속한 사회적 집단에 대한 지각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개인·집단 또는 여러 종류의 개념·제도, 기타에 대해 타당한 근거나 직접적 경험과는 관계없이 가지고 있는 지나치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인 감정적 태도를 말한다.

예)▷ 여자는 남자에 비해 능력이 떨어진다.
▷ 명문대 출신자는 지방대 출신자보다 능력이 뛰어나다.
▷ 부자들은 가난한 사람을 무시한다.

2) Selective Perception (선택적 지각)

- 정보를 객관적으로 모두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기존의 인지체계(지식, 가치관)와 일치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것만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것. 즉 자신이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것을 말함.

예)▷ 대형 강의실에서 마이크를 통해 울리는 교수님의 목소리보다 옆에서 이야기하는 친구의 이야기가 더 잘 들리는 경우
▷ 친구가 말했을 때 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했을 때 장점에 대한 얘기만 기억나는 경우
▷ 배고픈 사람에게 길거리에서 음식점만 눈에 띄는 경우

3)Halo Effect(후광효과 또는 현혹효화)

- 인상, 외모 등 지각 대상의 어느 한 특성이 그 대상 전체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예) ▷ 반장은 공부를 잘하니 매사 모범적이고 착할 것이라는 것
▷ 포장에 세련된 상품은 고급품으로 인식하는 것

4) Contrast Effect(대비효과)

- 각 대상을 독립적으로 지각하지 않고 이전에 당면했던 자극이나 사건의 결과와 주어진 자극을 비교 평가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 ▷ 아주 키가 큰 사람 옆에  서 있는 보통 키의 사람의 실제보다 더 작아 보인다. ▷ 면접에서 우수한 지원자를 면접하고 난후 일반적인 지원자를 면접하는 경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신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니 유익한 자료였어요
  • mjhit2***
    (2017.01.26 00:54:11)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영화중에서* 명예는 밖의 양심이며 양심은 안에 잠기는 명예다. ; 독일의 철학자 A.쇼펜하워(1788~1860)의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양심 의 만족보다는 명예를 얻기에 바쁘다. 그러나 명예를 얻는 가장 빠른 길은 명예를 탐내기보다는 바로 양심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자신의 양심에 만 족한다면 그것이 가장 큰 명예가 되는 것이다. 부귀와 명예는 그것을 어떻 게 얻느냐가 문제다. 명예란 바로 양심인 것이다. 로마의 정치가 『명예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지각하고 아둔한 사람이 나오는가 하면, 베넷 씨와 같이 말이 없고 신중하나 결단력과 판단력이 부족한 사람이 나오며, 성격이 제각기 판이한 다섯 딸들이 나온다. 2. 등장인물 소개이 소설의 주인공인 다아시는 자신에 대한 그야말로 엄청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다아시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진실되게 말해도 정작 그녀의 앞에서는 하고 싶은 말도 제대로 못하고 우물 쭈물 해서 사랑이 이루어지기는 영 힘들어 보이기만 했다. 다아시는 처

  • [조직행동론] 욕구와 동기
  • 지각, 학습, 개인행동에 매우 중요하다.- 개인행동 연구에 있어서 연구노력이 가장 많이 집중된 분야연구의 구성 - 문헌연구- 영화연구 1. Cast Away2.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설문조사- 사례1. 동기부여로 인해 좋은 성과를 낸 기업 (삼성)2. 동기부여로 인해 좋은 성과를 낸 기업 (통일 중공업)Ⅱ. 동기이론 - 영화 를 통해 바라본 동기이론1. 동기부여의 과정2. 영화 를 통해 바라본 동기이론영화

  • 논설문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여성들을 된장녀 라 비난하지 말자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라는 영화가 몇 해 전 이슈가 되었다. 세계적 패션잡지 ‘런웨이’의 편집장인 ‘미란다’는 그녀의 비서인 ‘안드레아’에게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사오게 한다. 그녀는 하루 일과의 시작을 ‘스타벅스’ 커피와 함께한다. 그녀는 악마라 비난 받아도 객관적 으로 보아 성공한 여성이다. 즉 스타벅스’ 커피는 ‘미란다’와 같이 ‘바쁘게 살아가는 뉴요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상징이다. ‘스타벅스’를 마시면서

  • 논설문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여성들을 ‘된장녀’라 비난하지 말자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라는 영화가 몇 해 전 이슈가 되었다. 세계적 패션잡지 ‘런웨이’의 편집장인 ‘미란다’는 그녀의 비서인 ‘안드레아’에게 매일 ‘스타벅스’ 커피를 사오게 한다. 그녀는 하루 일과의 시작을 ‘스타벅스’ 커피와 함께한다. 그녀는 악마라 비난 받아도 객관적 으로 보아 성공한 여성이다. 즉 스타벅스’ 커피는 ‘미란다’와 같이 ‘바쁘게 살아가는 뉴요커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는 상징이다. ‘스타벅스’를 마시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