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서 치료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독서 치료의 정의
2) 독서치료의 이론적 기초
3) 독서치료의 발전 과정
4) 독서 치료의 유형
5) 독서 치료의 목적과 가치

Ⅱ.독서 치료의 과정 및 방법
1) 독서치료의 과정
2) 독서 치료의 절차
3) 독서 치료의 원리 및 활동

Ⅲ. 독서 치료를 위한 자료
1) 독서 치료 자료의 선정 기준
2) 독서 치료 자료에 대한 선행연구

본문내용
② 상호작용에 따른 유형
Gladding과 Gladding(1991)은 독서치료 중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정도와 유형에 따라 반응적 독서치료(reactive bibliotherapy)와 상호작용적 독서치료(interactive bibiotherapy)를 나누고 있다. 반응적 독서치료는 최소한의 상호작용이 있는 독서치료로, 참여자에게 독서자료에 대한 과제를 주고 그 과제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주는 정도다. 그러나 상호작용적 독서치료는 그 과정 중에서 참여자 개개인이 문학작품들을 읽는 것을 그다지 강조하지 않는다. 그 대신 치료자는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읽은 후 상호작용을 잘하도록 안내하며, 성
독서치료

장과 치료를 위한 촉매로서 문학작품을 활용하고 작품을 읽은 후의 반응을 창의적으로 쓰게 한다.

③ 상황에 따른 유형
독서치료 상황이 치료자와 참여자 사이에 일대일로 이루어지는지, 아니면 일대 집단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그 유형이 나누어질 수 있다. 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독서치료는 비슷한 정도와 유형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시나 동화 등의 인쇄된 글 혹은 시청각 자료를 읽거나 들은 후에 토론을 하는 형태다. 집단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효과가 널리 알려지면서 요즘에는 거의 집단으로 독서치료를 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나이가 어린 유아나 어린이, 그리고 자기방어를 많이 하는 참여자들은 일대일로 독서치료를 했을 때 상호작용의 양이 적다. 그러나 특히 유아의 경우, 4~5명의 작은 집단이 모여서 이야기를 나눌 때 상호작용을 훨씬 많이 한다는 연구결과들은 소집단으로 이루어지는 독서치료의 효과를 입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
독서치료의 목적과 가치를 Doll & Doll(1997)과 Hynes와 Hynes-Berry(1994)의 견해를 종합해 보면 독서치료의 목적은 첫째, 독서치료의 가장 일반적인 목적은 책을 읽는 어린이 개인에 대한 통찰과 자기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정서적인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기 위한 것이다. 셋째, 매일 매일의 문제들을 해결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넷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한비야 ‘지도 밖으로 행군하라’를 읽고
  • 치료하게 하는 등 아주 큰 일들을 하고 있었다. 이런 그녀도 내가 보기에는 나보다 훨씬 어려운 환경에서 자랐던 것 같다. 그녀는 15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고 한다. 대학도 못가고 영어 번역 일을 했었는데 대학생들보다 번역 솜씨가 좋았지만 그들보다 낮은 보수를 받아야 했던 그녀가 대학에 가기로 결심하고 공부하던 시절에 전기세 나온다고 주인집에서는 밤늦게 까지 전기를 사용하지 못하게 했었다는 데 어렵게 살았던 사람들이 자신의 가난을

  • 작문과 독서 토론 레포트-[성과 사랑] 10대 미혼모의 발생요인 및 예방책
  • 치료사업에 치중해 왔다. 이에 미혼모 예방 및 보호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독립적인 법령을 제정하거나 그것이 어렵다면 현행 미혼모 관련 법령을 체계적으로 재구성하여야 한다. 특히 10대 미혼모의 경우 학생임을 고려하여 특수학교시설과 지원을 통한 학업지원 및 가혹한 처벌의 금지로 그들의 문제를 사회병리 현상이 아닌 사회 구조적 문제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미혼모의 복지문제가 향상되려면 주변인과 사회의

  • 광렙학습법과나의학습법비교
  • 독서실이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솔직히 집에서는 공부가 안 된다. 온갖 잡기들이 나를 괴롭히고 있다. 차라리 공부가 하기 싫으면 집에서 컴퓨터를 하던 시간에 친구를 만나거나 운동을 하는 등, 밖에서 최대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다. 너무 할 일이 없어서 거리를 방황하는 한이 있더라도 빈집에 컴퓨터와 단둘이 있다면 100% 지고 말 것이다.4. 집중력도 만들어 낼 수 있다.특히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하려고 해도 몸이 따라주지

  • [케이스스터디] COPD(만성폐쇄성폐질환)케이스스터디
  • 치료적- 처방된 진통제를 투여한다.- 필요시 진해제를 투여한다. - 관심을 전환 시켜 준다. ( 독서, 음악감상, 게임 등)- 환자에게 이완요법을 가르친다. (예 : 상상요법, 점진적 근육 이완법, 명상요법)○ 평가- 기침을 몰아서 심하게 하지 않으시고, 통증을 호소 하지 않는다. 3. 대상자에게 투여하는 약물① Aminohpyline 250mg inj.1. 효능효과 : 기관지 천식, 천식성기관지염, 폐기종, 만성기관지염 질환들의 기도폐쇄성장애에 의한 호흡곤란증 여러 증상

  • 간호학 - 가족 및 집단정신치료
  • 레포트는 정조현님의 빠른 퇴원을 통해 사회복귀를 돕기위해 가족 및 집단정신치료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Ⅱ.본론1. 가족치료- 가족의 유형에는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핵가족 / 부부와 자녀 외에 2대 이상의 세대 나 성년의 친척이 함께 동거하는 확대가족으로 구성- 가족의 중요 기능 : 애정기능, 사회화기능, 재생산기능, 보건의료기능, 경제기능- 가족치료는 가족구성원의 문제행동이 그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의 상호작용, 성장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