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조선후기 사학의 부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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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2. 관학(官學)의 변질 및 쇠퇴
3. 조선후기 사학(私學)의 발전
4. 서원(書院)
4-1. 서원의 발생
4-2. 서원의 원생
4-3. 조선후기 서원의 역할
5. 정 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학(성균관, 향교 등)의 쇠퇴
→ 사학(서원)의 발달

17c 이후, 서원의 정치적, 사회적 역할 증가
→ 향촌 양반사족들의 여론 수렴의 장(場)
→ 중앙정치세력들이 정치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점차 증가

학문의 장, 교육의 장을 명분으로 한 세력결집의 장으로 이용


서원(書院)의 명칭 : 집현전 서원에서 유래

학문에 정진하고자 조용한 곳에 서원 건립, 학문 탐구

16세기 훈구세력과의 충돌
→ 사화(士禍)로 인해 타격
→ 궁극적인 방안 모색,
지방 곳곳에 글방을 세워 후진 양성

사림의 이익을 대변하는 향촌기구,
성리학을 가르치는 곳이라는 이유로
지방관의 협력을 받아 발전


참고문헌
강주진, “서원의 사회적 기능”, 『한국사론』8, 1986.
윤희면, 『조선시대 서원과 양반』, 집문당, 2005 .
최완기, 『한국의 서원』, 대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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