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초등영어교육에 관하여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개념,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도입배경,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국어과, 영어과, 수학과, 사회과 교수학습모형,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의 평가, 과제, 시사점 분석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교육학] 교육학 교과의 문제점과 대안방안
- 목차
-
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
Ⅰ-1. ‘교수방법’으로 정의하는 입장
Ⅰ-2.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는 입장
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
Ⅱ-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
Ⅱ-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Ⅲ-1. 문제의 측면
Ⅲ-2. 학생의 측면
Ⅲ-3. 교사의 측면
Ⅲ-4. 학습 환경의 측면
Ⅳ.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 및 유형
Ⅳ-1. 문제의 특성
Ⅳ-2. 문제의 유형
Ⅴ.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Ⅴ-1.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
Ⅴ-2. 학습의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교사
Ⅴ-3. 평가자로서의 교사
Ⅴ-4. 전문가로서의 교사
Ⅵ. 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과 중요성
Ⅵ-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
Ⅵ-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
Ⅵ-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Ⅶ.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과
평가 및 수정
Ⅶ-1. PBL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
Ⅶ-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
Ⅷ.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
Ⅸ. 문제중심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
Ⅹ.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
Ⅸ-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
Ⅸ-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
Ⅸ-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
Ⅸ-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
Ⅺ.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
Ⅺ-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Ⅺ-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
- 본문내용
-
Ⅵ. 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과 중요성
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
① 학생의 자발적인 활동에 의한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풀기 때문에 자율성을 기를 수 있다.
② 실제 생활에서의 문제를 학습의 소재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행동과 직접적인 경험에 바탕을 둠으로써 실생활과 연계가 긴밀하다.
③ 교재의 논리적 체계에 얽매이지 않고 학생의 심리적 계통에 따라 학습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의 흥미에 부합되고 이해하기도 쉽다.
④ 협동적인 학습 활동에 의한 민주적인 생활 태도를 기를 수 있다.
⑤ 문제 해결을 위해 적용되었던 사실이나 지식이 실제적인 경험의 바탕 위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기억된다.
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
① 충분한 기초학력을 기르기 힘들다.
② 교과의 체계적인 학습이 불가능 하다.
③ 교육 현장을 혼란케 하여 학습의 방향에 일관성을 잃게 한다.
④ 지적 성장이 비능률적이다.
⑤ 부단히 진보․발전하는 학문의 성과를 조속히 학습할 수 없다.
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문제중심학습은 능동적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 전략이다. 변화하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학생들은 더 이상 단순한 정보 수용자가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생산, 기획,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 기대됨으로 해서 부상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현재의 새로운 학습 환경은 대학졸업자들이 전지구화 되고 복잡한 직업 환경과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대학의 수업에서는 ‘실재 삶’의 문제와 상황을 제공하도록 수업을 재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실제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집단적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이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에서 적용되어왔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백영균, 박주성, 한승록 공저 / 학지사, 2006
◎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조연순 / 학지사, 2006
◎ 왜 구성주의인가 / 강인애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강인애
◎ 교육학용어사전 / 현종익, 이학춘 공저 / 동남기획, 2002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