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과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중심학습(Problem Based Learning)의 개념
Ⅰ-1. ‘교수방법’으로 정의하는 입장
Ⅰ-2.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는 입장
Ⅱ. 문제중심학습의 지식관
Ⅱ-1. Dewey의 교과지식관과 문제중심학습
Ⅱ-2. 구성주의와 문제중심학습
Ⅲ.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Ⅲ-1. 문제의 측면
Ⅲ-2. 학생의 측면
Ⅲ-3. 교사의 측면
Ⅲ-4. 학습 환경의 측면
Ⅳ.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특성 및 유형
Ⅳ-1. 문제의 특성
Ⅳ-2. 문제의 유형
Ⅴ.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Ⅴ-1.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교사
Ⅴ-2. 학습의 안내자, 촉진자로서의 교사
Ⅴ-3. 평가자로서의 교사
Ⅴ-4. 전문가로서의 교사
Ⅵ. 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과 중요성
Ⅵ-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
Ⅵ-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
Ⅵ-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Ⅶ. 문제중심학습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과
평가 및 수정
Ⅶ-1. PBL에서 활용되는 문제의 개발
Ⅶ-2. 개발한 문제의 평가와 수정
Ⅷ. 문제중심학습의 전개과정
Ⅸ. 문제중심학습의 실제 적용 사례
Ⅹ.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및 결과 평가
Ⅸ-1. 지식의 습득에 대한 평가
Ⅸ-2.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대한 평가
Ⅸ-3.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대한 평가
Ⅸ-4. 협동능력에 대한 평가
Ⅺ.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실천적 난관
Ⅺ-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가치
Ⅺ-2.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난관

본문내용
Ⅵ. 문제중심학습의 장․단점과 중요성

1. 문제중심학습의 장점

① 학생의 자발적인 활동에 의한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풀기 때문에 자율성을 기를 수 있다.
② 실제 생활에서의 문제를 학습의 소재로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행동과 직접적인 경험에 바탕을 둠으로써 실생활과 연계가 긴밀하다.
③ 교재의 논리적 체계에 얽매이지 않고 학생의 심리적 계통에 따라 학습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의 흥미에 부합되고 이해하기도 쉽다.
④ 협동적인 학습 활동에 의한 민주적인 생활 태도를 기를 수 있다.
⑤ 문제 해결을 위해 적용되었던 사실이나 지식이 실제적인 경험의 바탕 위에서 진행되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기억된다.

2. 문제중심학습의 단점

① 충분한 기초학력을 기르기 힘들다.
② 교과의 체계적인 학습이 불가능 하다.
③ 교육 현장을 혼란케 하여 학습의 방향에 일관성을 잃게 한다.
④ 지적 성장이 비능률적이다.
⑤ 부단히 진보․발전하는 학문의 성과를 조속히 학습할 수 없다.

3. 문제중심학습의 중요성

문제중심학습은 능동적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 전략이다. 변화하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학생들은 더 이상 단순한 정보 수용자가 아니라 새로운 지식을 생산, 기획, 가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 기대됨으로 해서 부상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현재의 새로운 학습 환경은 대학졸업자들이 전지구화 되고 복잡한 직업 환경과 사회적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가정하고 있다. 대학의 수업에서는 ‘실재 삶’의 문제와 상황을 제공하도록 수업을 재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실제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과 집단적 문제해결 능력의 함양이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은 의학, 경영학, 교육학, 건축학, 법학, 공학 그리고 사회학을 포함하여 수많은 고등교육의 분야에서 적용되어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백영균, 박주성, 한승록 공저 / 학지사, 2006
◎ 문제중심학습의 이론과 실제 / 조연순 / 학지사, 2006
◎ 왜 구성주의인가 / 강인애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 강인애
◎ 교육학용어사전 / 현종익, 이학춘 공저 / 동남기획, 2002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공저 /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학습을 하지 알려주고 있다. 삶에 있어서 업적 중심의 신앙교육을 뛰어넘고 배움과 삶에 있어서 대안적인 모델이 되는 것이 중요하고 기독교 교육과 함께 하였을 때 신앙과 삶 그리고 문화를 접근하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로 하고 있다. 는 것을 배웠다. 그러나 단점은 기독교 교육의 앎은 크게 나와 있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4장에서는 나온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래도 너무 과하게 ‘앎’을 강조하여서 썼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너무

  •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
  • 학습한 바에 따라 결정되며 삶의 가치와 그 가치에 대한 각자의 해석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성숙과 더불어 발전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좀 더 발전된 성인교육의 철학적 자세가 요구되어진다.교육철학의 진정한 가치는 주어진 해답을 확인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중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데 있다. 교육철학에 관한 지식의 정도가 전문교육자와 보조교사 또는 신임교사를 확연히 구분시켜 줄 뿐만 아니라, 진정한 전문교육자들은 그들이 무엇

  • [인재][삼성][LG][SK][GE][도요타][현대자동차][현대백화점]삼성 인재, LG(엘지) 인재, SK(에스케이) 인재, GE(제너럴일렉트릭) 인재, 도요타(도요다, 토요타) 인재, 현대자동차 인재, 현대백화점 인재 분석
  • 문제 교육생 및 OPINION LEADER에 대한 1:1 교육상담을 통해 교육과정의 명확한 문제파악으로 교육개선의 지표로 활용13.CYBER NETWORK LEARNING SYSTEM⇒-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교육을 제공하여 교육출장을 위한 시간비용의 절감-현장학습문화 구축 및 자기주도형 학습 유도14. 교육관리 시스템 전산화⇒-선택식 교육에 따른 다양한 교육정보 제공-과정신청에서부터 결과 조회까지 전 프로세스를 전산 시스템화참고문헌1. 김형준(2003), 삼성의 인재상 : 기업이

  • [교육학] 만3~5세 누리교육과정 개정안 연구(1)
  • 문제점① 아동중심이 아니라 교수자와 성인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 기본방향의 서술을 살펴보면 서술어가 “기른다”,“구성한다”라는 표현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른다”라는 단어는 국어사전을 찾아보면“사람을 보살피면서 가르쳐 키우다.”,“기술이나 버릇 따위를 몸에 익게 하다.”라는 뜻으로 학습하는 사람의 주체성과 능동성이 아닌 수동적인 행동을 기술하는 단어임을 알 수 있다. 즉, 교수자 중

  • 한국어 말하기 교육 시 TTT교수법을 활용할 때 PPP교수법을 활용한 교육과 어떻게 다른지 각 항목별로 비교·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영어’는 아주 긴 시간을 소비헀지만, 여전히 입 한 번 뻥끗하지 못하는 순간들도 적지 않고, 같은 증상을 경험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지금에 와서야 ‘한국식 영어’ 라고 비아냥을 듣곤 하는데, 이러한 문법 중심의 교육에 대한 가장 강력한 대항마라면 TTT 교수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과제 중심의 교육으로 외국어를 학습하는 사용자가 자신이 경험하는 문제들을 통찰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을 만한 솔루션과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과제를 수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