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항공 예약 시스템(CRS) -American Airline의 SABRE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항공 서비스의 특징

2.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정의 변모과정 필요배경 사용효과


3.SABRE

발전과정 및 핵심역량 경쟁사간 점유율 IS로서의 가치

본문내용
예약이란 항공사의 유일한
상품인 좌석이나 화물실
공간을 판매하는 영업행위


특정 시간대, 요일, 구간에
수요가 편중되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 최대의 수입확보를 위한
철저한 관리 필요


예약의 대상은 자사의 운항편만이
아니고 자사편과 연결되는 타항공
사의 운항편, 도중의 기착지, 목적
지에서의 호텔, 관광여행, 렌터카
등이 포함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사의 좌석
이나 화물실 공간의 판매이며
전 노선에 대하여 공석의 여부
확인 가능해야 함


이에 각 항공사는 대량 고속운송 및 컴퓨터의 발전에 힘입어 자사의 노선규모, 운항횟수, 사용기재의 규모에 가장 적합한 예약관리시스템을 채용

CRS는 DB와 함께 구축을 통해 항공사 수익관리의 배경이 됨


Yield Management System(항공 운임 결정기술)

항공 운송산업에서 적절한 좌석을 적정한 가격으로 적합한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

자료의 분석 및 거래의 예약추세를 예측
각 항공편 및 특정 구간별로 예약을 통제
할인요금 승객과 정상요금 승객을 최적으로 조합


소규모의 체인점에서부터 대형 항공사에 이르기까지 YM기술을 이용한 수많은 기업의 연간 수익이 4~8%이상 증가하는 결과를 얻음
경쟁 기업보다 정확한 의사결정을 먼저 내릴 수 있는 수단
주어진 운항 스케줄 및 가격구조하에서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예약재고나 초과예약을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보통보통보통보통보통보통보통
  • lrosem***
    (2012.05.13 16:45:1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American Airline의 경영사례
  • SABRE3.다른 항공사의 대응차이와 차원The best4.CRS1.회사개요○American Airline1926년 Charles A. Lindbergh가 창립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에 본사41개국 250개의 도시에 취항하루 4,400회 운항, 800여대의 항공기 보유총 여객 운항수로 세계 최대의 항공사, 총 운행 수입 규모로는 세계 2위민간 항공 운송업체인 AMR의 자회사항공동맹인 One World 동맹의 창단 회원회 사 개 요품질과 혁신최초로 VIP 라운지 도입유럽에서 스낵, 샤워, 비즈니스 시스템,운동공간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항공진흥협회, 「항공뉴스라인」, 제41호, 2000. 3. 15; 이웅규, 한국 관광산업의 정보시스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논총」, 제8집, 1996, p.105에 의거하여 논자가 재작성한 것임. 항공운송기업의 CRS 발전과정은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대한항공 내부자료, 2001). - 1 단계 항공사 내부시스템 운영단계(1945년-1963년)-1962년 아메리칸 항공(AA: American Airlines)이 SABRE(SEMI-Automated Business Research Environment)라는 최초의 컴퓨터 예약시스템을

  • 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보고서
  •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 GDS(Global Distribution System)▶ 1930년대 AA - 고객이 전화를 통해 항공예약을 하면 전보를 통해 알려 주는 질의 응답 시스템▶ 1940년대 중반: Tiffany라는 각기 다른 색상의 인덱스카드를 이용 항공 사직원이 테이블에 앉아 고객이 탑승할 비행기와 연계한 후 고객에게 연락▶ 1946년 AA이 항공좌석 예약을 위한 전자식 시스템 개발: Availability Reservisor▶ 1952년 항공사 내부 시스템 운영단계 :아메리칸항공(AmericanAirlines)이 SABRE(Semi-Autom

  • [경영전략]항공사들의 전략적 제휴
  • CRS산업의 현황 4Ⅴ. CRS와 GDS - 9 12Ⅰ . Star Alliance 12Ⅱ. one world - 16Ⅲ. SKY TEAM - 21Ⅳ. Wings - 33Ⅴ. 각 제휴사 비교 49 - 50Ⅰ. CRS의 정의컴퓨터를 통한 전산예약시스템으로 전산단말기를 통해 항공좌석의 예약과 발권, 운임, 호텔, 그리고

  • 항공예약시스템에 대해서
  • 항공사가 접수해 다른 항공사의 각 좌석 등급별로 가용 현황을 조회 및 예약해야 할 뿐 아니라 승객에게 필요한 제반 종합 여행 정보까지 구축하고 제공할 정확하고 신속한 첨단 시스템을 필요로 하게 됐다. 이리하여 대한항공도 초창기 당시 시장 상황에 부응해 최첨단 전산 시스템을 갖추게 됐으나, 그 수준은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아주 상이했다. 항공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예약처리용 전산시스템은 보통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라고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