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소매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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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 요
2. 소매업의 분류
3. 미국의 소매업
4. 유럽의 소매업
5. 일본의 소매업
6. 한국의 소매업
7. 각 나라별 소매업의 차이점
8. 소매업의 최근 동향
9. 소매업의 미래
10. 결론 및 팀의견
본문내용
▶ 카테고리킬러의 진화

1) 다양한 상품구색과 전문서비스
상품카테고리를 전문화하여 그 분야에 폭넓은 상품구색을 겸비, 고급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집중력을 높임,일괄구매의 편리성이 떨어지는 약점을 가지고 있음 -> 최근 약점보완으로 하나의 쇼핑센터에 여러 개의 전문할인점을 개점하는 파워센터가 등장

2) 할인성과 전문성
본래 미국에는 전문점이 존재하였으나 할인보다 전문성을 중시함, 이후 할인성과 전문성을 지닌 카테고리킬러의 개념이 등장
<주요 성장요인>
- 가치관의 변화(양 < 질, 외형중심 < 본질 중심, 대중 < 개인
- 생활패턴의 변화(매일쇼핑 -> 주말쇼핑) 대량구매 방식 증가
- 각종 정보매체의 발달 -> 상품정보 범람
- 제조업체 증가 -> 상품의 공급과잉 -> 상품의 품질과 가격 평준화
- 자동차 보급률이 증가 -> 교외에 위치한 할인점에 접근성 용이

▶ 편의점의 진화

1) 장시간 영업
편의점의 도입은 냉장고에 식료품을 넣어 판매하는 아이디어에서 착안, 좋은입지에 위치, 장시간 영업을 하며, 한정된 수의 품목만을 취급
cf)편의점의 발달배경 -> 슈퍼마켓의 반작용
<슈퍼마켓의 반작용이란? 미국 내 슈퍼마켓이 발달되어 오면서 규모가 대형화회어 교외에서 발전하는 추세를 보였고, 대형 점포의 거대화와 취업조건의 변화로 영업시간이 짧아짐 이러한 이유로 주택지 근처에서 장시간 영업이 가능한 생필품의 공급자가 대두됨>

2) 프렌차이즈 도입
다점포화에서 프렌차이즈 체인방식으로 전환,운영됨
cf)1964년까지 세븐-일레븐의 모든 점포는 직영엄이었으나 캘리포니아 스피드마트를 인수하면서 프렌차이징이 본격 시작됨

▶ 홈센터의 진화

DIY상품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이를 목표로 다양한 주거용품을 종합
판매하는 대형점이 등장
cf)창고형 홈센터가 성장 -> 전통적 홈센터와의 업태간 경쟁 심화
DIY상품의 머천다이징화 -> DIY상품 중 특정 부문을 특성화하여 전문화하고 홈센터가 취급하지 않은 상품 중 고객의 구매빈도가 높은 상품만을 선정 판매방식 도입

▶ 무점포 판매의 진화

무점포 판매는 통신판매나 방문판매•다단계판매•전자상거래•산지직송판매 등의
같이 점포를 이용하지 않는 판매방법에 의한 시장을 말하며, 우편물,카탈로그,판매원,전화,PC통신,인터넷 등의 매체를 판매채널을 사용함

4. 유럽의 소매업

▶ 진화 과정
1885년: 프랑스 파리 ‘봉마르쉐’백화점의 최초 등장 및 확산 -> 근대화 및 산업화로 인해 급속성장 세계 각국으로 확산
1929년: 대공항으로 성장 둔화, 실업문제와 중소 소매점의 보호를 위해 법적규제 마련 -> 대형체인점, 대형백화점의 성장에 제약요인으로 작용
1942년: 생활협동조합의 기여 -> 소매업의 법적 규제 철폐 -> 유통기구의 근대화 급속 진전 (영국의 생활협동조합은 유럽 최초로 셀프서비스 방식을 도입)
1950년대: 생활협동조합 이외의 소매업들도 셀프서비스 방식 도입 -> 슈퍼마켓에 진출
1960년대: 가치지향 업태가 도입 -> 프랑스의 소매기업‘리끌레르’가 미국의 할인점 개념을 도입
또한, 까르푸는 세계 최초로 하이퍼마켓을 개점, 비약적 성장
1970년대: 하이퍼마켓의 유럽 확산 및 남아메리카, 아시아 등 전세계적 시장 진출에 성공
이 후, 미국방식의 종합할인점이 가격측면에서 하이퍼마켓의 경쟁자로 등장하고, 카테고리킬러 또한 등장하게 됨. 이에 유럽 소매기업들은 할인점,할인점 체인, 할인점 프렌차이즈, 지역밀착형 할인점 등의 소매 업태를 개발, 세분화된 시장을 대상으로 전문화 시도

▶ 프랑스, 영국, 독일의 대표 진화 과정

1) 프랑스의 까르푸 -> 하이퍼마켓의 개발
- 하이퍼마켓은 셀프서비스 점포로써 상당히 대형이어서 붙여진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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