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조직구조 -사업부제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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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ⅳ. 연구 동향

Ⅱ. 본론
ⅰ. 과거의 조직구조(2004~2007년)

(1) 2004년 조직 구조
(2) 2005년 조직구조
(3) 2006년 조직 구조(1월 20일자 기준)
(4) 2007년 조직구조
ⅱ. 현재의 조직구조

(1)조직 유형 - 사업부제 구조 : CIC (Company-in-Company)


(2) 2008년 조직도

◆ TTC(Top Team Cordinator)

매니저 제도 - 수평 경영

(3) 현재 조직 구조의 효과성

(4)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ⅱ.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의 범위는 2004년부터 2007년 까지 SK 텔레콤의 조직 구조를 과거 조직 구조로 살펴보고, 새해 조직개편을 실시하면서 SK텔레콤이 도입한 사업부제, CIC(Company In Company)를 현재 조직 구조로 정의하여 연구를 실시하겠다.

연구방법은 이미 수집, 정리해 문헌으로 제시한 사내자료, 연구기관 보고서, 전문조사기관에 의한 상업서비스 자료를 바탕으로 한 문헌들을 중심으로 하여 2차자료를 활용해 자료를 수집하겠다. 2차 자료로는 SK텔레콤에서 발표한 보고서를 토대로 조직구조를 개편하면서 한 SK텔레콤의 대표의 인터뷰, 기사내용을 중심으로 보겠다.

이러한 2차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SK텔레콤의 조직구조를 ‘사업부제구조’에 대입해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다.

ⅲ. 이론적 연구 - 사업부제 이론

민츠버그는 조직을 구성하는 기본 부분을 다섯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즉 조직은 핵심 운영 부문, 전략 부문, 중간 라인 부문, 기술구조 부문, 지원 스태프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첫째, 핵심 운영 부분(operating core)은 현장에서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해 내는 곳을 의미하며, 둘째, 전략 부문(strategic apex)은 조직에 대해서 전반으로 책임을 지고 전사적인 관점에서 조직을 관리하는 최고경영층을 의미한다. 셋째, 중간 라인 부문(middle line)은 핵심 운영 부문과 전략 부문을 연결시키는 라인에 위치한 모든 중간관리자를 의미한다. 넷째, 기술구조 부문(technostructure)은 조직 내의 기술적인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부분으로 조직 내의 과업 과정과 산출물의 표준화를 담당하는 분석가들로 구성된다. 다섯째, 지원 스태프 부문(support staff)은 조직의 기본적인 과업 외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 간접적인 지원을 하는 스태프 부서에 속한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다섯 가지 기본 부문 가운데 어떤 부문이라도 조직을 지배할 수 있는데, 조직 내에서 어떤 부문이 통제력을 갖느냐에 따라 조직구조의 유형이 결정 된다.
참고문헌
2005,어영택)
사업부제 조직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한국 전력 공사를 중심으로/김종희
경영조직론(유영옥,학문사, 1998)
일본의 사업부제(2007, 박기원)
IMT-2000의 도입과 국내 이동통신산업의 발전방안(2001, 조혜성)
새내기를 위한 행정학(2001, 박우석 외)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디지털타임스 (http://dtime.co.kr/)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SKtelecom(http://www.sktelecom.com/)
주간동아 (http://www.donga.com/)
뉴스메이커 (http://www.kh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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