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롯데 가나파이도 오리온 초코파이처럼 파이시장의 강자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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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제목

2. 조사배경

3. 조사목적

4. 조사방법
1) 인터넷 자료조사
2) 시식회 및 설문지조사

5. 조사대상소개
1) 롯데가나파이
2) 오리온초코파이

6. 설문조사결과
1) 시식전가나파이에대해알고있었습니까?
2) 가나파이를 알게 된 경로는 무엇입니까?
3) 시식 전 가나파이를 먹어본 적이 있는가?
4) 가나파이를 먹고 난 후의 만족도
5)‘초콜렛 옷을 입은 파이’선택시 무엇을 선택하겠는가?
6) ‘초콜렛 옷을 입은 파이’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7-10) 두 제품의 만족도 비교(맛, 디자인, 가격, 용이성)
11) 시식 후 당신은 어떤 제품을 선택할 것인가?

7. SWOT분석
1) 초코파이
2) 가나파이

8. 조사의한계점

9. 결론


본문내용
2) 오리온 초코파이
① 오리온 초코파이
비스킷과 초콜릿, 빵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과자로써, 1974년 4월 출시, 오리온을 대표하는 오리온의 영혼이 담긴 제품이다. 오리온 초코파이 정은 세계 6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특히 중국, 베트남 러시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국민과자를 넘어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오리온 초코파이, 가장 한국적인 제품이 가장 세계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입증하며 지난해 처음으로 해외시장 매출액이 국내 시장 매출액을 뛰어 넘었다. 처음 출시 가격은 개당 50원이었다.

② 초코파이의 탄생
오리온 초코파이의 탄생은 정말 우연한 기회로 이루어졌다. 지난 70년대초 한국식품공업협회 주관으로 식품기술자 3명과 함께 구미선진국을 순회하던 기술개발연구소 소속 한 연구원은 친구와 들른 카페테리아에서 우유와 함께 초콜릿 코팅과자를 맛보던 중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약 2년여에 걸친 실험과 개발을 통해 수많은 시제품을 만들어 실패에 실패를 거듭한 끝에 지난 1974년 4월 드디어 오늘날과 같은 초코파이가 개발되었다. 비스킷과 초콜릿, 빵이 혼합된 전혀 새로운 형태의 과자가 탄생된 것이다. 초코파이는 출시되자마자 우유한잔에 곁들인 주식대용으로서, 고단백, 고칼로리를 가진 영양식 및 건강식품으로서, 어린이에서부터 노인층에 이르기까지 폭발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6. 설문조사결과


Q1. 시식전 가나파이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까?

시식 전 가나파이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응답한 사람이 총 설문대상 96명중 59명이었다. 이것은 전체 61%를 차지하는 것으로 이번 시식회 및 설문조사에서 가나파이에 대해 알고 있었던 사람들이 꽤나 많았던 것을 알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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