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올리브영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

(1) 연구배경
(2) 연구방법 및 일정

Ⅱ. 기업소개

(1) 브랜드 소개
(2) 기업 연혁
(3) CJ 올리브영

Ⅲ. 산업분석

(1) 드럭스토어의 정의
(2) 드럭스토어 시장의 변화
(3) 시장 환경 결정 요소
(4) 국내 드럭스토어 시장
(5) 마이클 포터의 5-Force

Ⅳ. STP

(1) Segmentation
(2) Taketing
(3) Positioning

Ⅴ. 소매업 믹스

(1) 제품
(2) 입지 (3) 가격
(4) 고객 서비스
(5) 촉진 전략
(6) 점포 관리
Ⅵ. SWOT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Ⅶ. 결론

(1) 결론 도출
(2) 우리의 제언


참고 자료
본문내용
(4) 국내 드럭그스토어 시장

1) 국내시장의 전략

① 소비자 오감만족·유통 컨버전스 가속화 대형 백화점이나 마트보다 소비자 접근성이 높은 드럭스토어는 다양한 품목 구비로 화장품·미용용품·의약품·건강식품·생활용품 등의 경계를 무너뜨리며 유통 컨버전스 현상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여성의 미용과 건강에 관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드럭스토어는 미용·화장용품과 더불어 향수·아로마제품·액세서리·속옷·주방용품 등 각종 여성용품은 물론 네일아트 등 뷰티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오감만족을 추구하는 웰빙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드럭스토어는 저가 PB제품까지 발매하며 대형 할인점과의 경쟁에 나섰다. 코오롱 W스토어가 클렌징클로스 '미오셀'을 출시한 데 이어 올 해 안에 자체 브랜드 제품을 더욱 보강할 계획이며, 왓슨스 역시 자체 브랜드로 된 저가의 미용잡화를 대거 선보이고 있다. ② 건강·미용 관련 원스톱 쇼핑공간 웰빙 열풍으로 단순히 메이크업을 위한 피부를 관리하는 것에서 벗어나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키기 위한 적극적 개념의 기능성 화장품이 소비자들에게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불어 닥친 '이너뷰티(inner beauty)'의 영향으로 건강과 미용의 연계개념이 확산되면서 화장품과 건강식품을 함께 구매할 수 있는 드럭스토어가 젊은 여성층에게 각광받고 있다. 드럭스토어에서는 화장품·미용 등 뷰티 관련 제품이나 건강식품을 구매할 때 전문 컨설턴트의 상담이 이뤄지는 것은 물론 피부 측정기가 피부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등 과학적인 뷰티 서비스가 제공돼 젊은 소비자층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특징. 또 제품을 직접 사용해본 뒤 고르는 까다로운 소비자가 늘면서 화장품을 자유롭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드럭스토어의 강점이 부각되자 국내 드럭스토어들은 화장품 품목 비중을 70% 까지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③ 차별화된 품목·가격으로 건강·미용 전문유통으로 정착 드럭스토어의 매장 확대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을 위주로만 이뤄지고 있어 문제라는 시각도 대두되고 있다.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경기 지역의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점포 운영은 고객충성도가 낮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는데 한계가 있다는 전망을 할 수 있다.
드럭스토어가 새로운 화장품 유통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다점포화가 시급하다고 보며, 드럭스토어가 편의점처럼 전국 어디서나 접할 수 있도록 매장을 확장해야 소비자 생활 속으로 깊숙이 파고들 수 있게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이와 함께 드럭스토어는 가격에 민감한 합리적인 소비자가 찾는 유통이라는 점에서 향후 인터넷이나 마트에 대항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갖춰나가는 한편 고품격 서비스를 갖춘 건강 및 미용 전문유통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점 등이 앞으로의 향후방향으로 전망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임복순(2005). 최신 유통혁신 사례와 시사점 연구, 대한상공회의소 유통 물류팀
고정민, 정연승(2003). 주5일 근무와 소프트 산업의 변화, 삼성경제 연구소
김동환(2003). 유통업 생산성 제고를 위한 규제개선방안 연구, 대한 상공회의소
백인수(2006). 유통 산업 구조변화와 업태별 핵심 이슈, 산업연구원
김효진(2002). 국내 드럭스토어 현황과 발전방향, 삼성경제연구원

참고 사이트

약업신문 http://www.yakup.com/ 
대한화장품공업협회 http://www.kcia.or.kr
관세청 http://www.customs.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뷰티넷 http://www.beautynet.co.kr
GS 왓슨스 http://www.watsons.co.kr
올리브영http://www.oliveyoung.co.kr
W-store http://www.wstor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영(CJ 계열사의 각종 브랜드를 통한 promotion)PLACE채널유형 : 직영점 + 가맹점 + 온라인쇼핑몰- 매장위치 : 교통접점, 번화가, 오피스가(20-30대 여성의 유동성이 많은 지역)- 채널관리 : 지역별 슈퍼바이저를 통한 표준화된 서비스제공 주 3회 CJ 계열사를 통한 물류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물품 공급 POS 시스템을 통해 본부와 점포 사이에 활발한 커뮤니케이션   All live young with3. 올리브영 3C 분석1999년CJ 계열사Health & Beauty수입 화장품 및 건강 기능

  • 뚜레쥬르 마케팅 4P,SWOT,STP분석과 뚜레쥬르 마케팅 개선전략제안과 뚜레쥬르 향후방향과 나의의견
  • CJ 후광효과를 이용한 CJ 자회사들의 복합적인 네트워크 구축(윈윈전략)뚜레쥬르는 CJ그룹이 운영하는 브랜드 중의 하나이다. 현재 CJ그룹이 운영하는 브랜드는 뚜레쥬르 외에도 투썸플레이스, 빕스, 차이나팩토리, 올리브영, CJ E&M 등 다양하다. 그렇기 때문에 CJ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브랜드와 연계하여 할인이나 이벤트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뚜레쥬르는 CJ E&M의 인기 프로그램 ‘마스터셰프 코리아2’와 공동마케팅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 사례연구와 SWOT분석 및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올리브영은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2002년까지 4개의 매장만을 오픈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2002년 CJ 그룹과 홍콩의유통업체인 Dairy farm 社가 합작을 통해 올리브영을 설립하면서 도약 할 수 있는기반을 마련했다.이 후2008년 드럭스토어 업계 대표 3사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CJ 올리브영만이 사업 시작10년 만에 최초로 영업 흑자달성을 이뤘다.올리브영의 흑자 전환은 여러 가지 면에서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데,먼저 드럭스토어가 사업적 가

  • CJ 마케팅사례및 해외진출전략분석
  • CJ의 식품서비스인 종합 식자재 유통, 단체급식, 식품원료 공급사업, 그리고 다양한 컨셉의 레스토랑을 통한 외식사업 역시 그 빛을 발하여 고객들로 하여금 믿을 수 있는 제품, 서비스라는 인식을 깊게 심어주고 있다.그리고 CJ 신유통사업은 21세기 새로운 유통환경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으로 떠오르고 있는 전략사업으로 고객의 다양한 핵심사업간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나가고 있다. CJ GLS, CJ 텔레닉스, CJ 올리브영, 엠플온라인이 이

  • CJ올리브영 경영분석과 브랜드분석
  • 올리브영은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2002년까지 4개의 매장만을 오픈하는데 그쳤다. 그러나 2002년 CJ 그룹과 홍콩의유통업체인 Dairy farm 社가 합작을 통해 CJ 올리브영을 설립하면서 도약 할 수 있는기반을 마련했다.이 후2008년 드럭스토어 업계 대표 3사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CJ 올리브영만이 사업 시작10년 만에 최초로 영업 흑자달성을 이뤘다.CJ 올리브영의 흑자 전환은 여러 가지 면에서 드럭스토어 시장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데,먼저 드럭스토어가 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