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개요
※ 학습목표
1. 교수계획
2. 분석
3. 설계
4. 개발(교안)
5. 시행
6. 평가
※ 연구문제
- 본문내용
-
2) 내용 선정 및 배열
(1)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 교수자는 기존의 교재 및 각종 지침서, 참고도서를 참조할 수 있으며 각종 학술지, 잡지 및 전문서적들을 읽고 분석 정리해야 함
- 현장의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얻음
- 자료 수집 후 그 내용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검토하면서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목표에
맞는 최종 내용 선정
- 내용 선정 : 목표 달성에 기여 할 수 있는 내용,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내용
(2)교수내용의 배열(조직)
- 교수내용의 배열 : 내용상의 특성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교수자가 가르쳐야 할 내
용의 순서를 정하는 일
- 쉬운 내용 → 어려운 내용 / 오래된 내용 → 최근 내용 / 원론 → 각론
(3)교수방법
- 최적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것 : 내용, 교수자, 학습자, 목적, 환경 등의 요소
- 강의식 교육 : 지식 전달
- 시범 실습식 : 기능 전달
- 토의식 : 태도의 변화를 요하는 내용
◆ 참고자료 ◆
① 교수님은 교수법 수업중
(사진 제공 중앙대)
최근 중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수들이 ‘PBL(문제중심 학습모형)에 관한 교수법’ 수업을 듣고 있다.
《서울 동국대의 A 교수는 지난해 2학기 교내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컨설팅을 받았다. 학생들에게 강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강의법을 개발하기 위해서였다. 센터 연구원들은 A 교수의 강의를 촬영하고 분석한 뒤 “텍스트 강독 위주의 단조로운 교수법이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A 교수는 센터의 도움을 받아 신문과 방송 가운데 수업에 쓸 수 있는 자료를 모았다.
A 교수는 이를 시청각 자료로 만들어 강의에 활용했다. 더불어 강단에서의 동선, 시선 처리 방법 등에 대한 컨설팅도 받았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올해 1학기 때 A 교수의 강의에는 지난 학기보다 수강 신청이 2배 이상 몰렸다.》
- 참고문헌
-
-『평생교육 방법론』교육과학사, 2001 / 권이종 [등저].
-『평생교육방법론』학지사, 2004 / 기영하 저
- <동아일보> 2008.03.31
- <대전일보> 2008.01.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