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3.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요

※ 학습목표

1. 교수계획
2. 분석
3. 설계
4. 개발(교안)
5. 시행
6. 평가

※ 연구문제

본문내용
2) 내용 선정 및 배열

(1)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 교수자는 기존의 교재 및 각종 지침서, 참고도서를 참조할 수 있으며 각종 학술지, 잡지 및 전문서적들을 읽고 분석 정리해야 함
- 현장의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얻음
- 자료 수집 후 그 내용의 정확성과 최신성을 검토하면서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목표에
맞는 최종 내용 선정
- 내용 선정 : 목표 달성에 기여 할 수 있는 내용,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내용

(2)교수내용의 배열(조직)
- 교수내용의 배열 : 내용상의 특성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교수자가 가르쳐야 할 내
용의 순서를 정하는 일
- 쉬운 내용 → 어려운 내용 / 오래된 내용 → 최근 내용 / 원론 → 각론

(3)교수방법
- 최적의 교수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것 : 내용, 교수자, 학습자, 목적, 환경 등의 요소
- 강의식 교육 : 지식 전달
- 시범 실습식 : 기능 전달
- 토의식 : 태도의 변화를 요하는 내용

◆ 참고자료 ◆

① 교수님은 교수법 수업중

(사진 제공 중앙대)

최근 중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교수들이 ‘PBL(문제중심 학습모형)에 관한 교수법’ 수업을 듣고 있다.

《서울 동국대의 A 교수는 지난해 2학기 교내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 컨설팅을 받았다. 학생들에게 강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강의법을 개발하기 위해서였다. 센터 연구원들은 A 교수의 강의를 촬영하고 분석한 뒤 “텍스트 강독 위주의 단조로운 교수법이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A 교수는 센터의 도움을 받아 신문과 방송 가운데 수업에 쓸 수 있는 자료를 모았다.
A 교수는 이를 시청각 자료로 만들어 강의에 활용했다. 더불어 강단에서의 동선, 시선 처리 방법 등에 대한 컨설팅도 받았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올해 1학기 때 A 교수의 강의에는 지난 학기보다 수강 신청이 2배 이상 몰렸다.》

참고문헌
-『평생교육 방법론』교육과학사, 2001 / 권이종 [등저].
-『평생교육방법론』학지사, 2004 / 기영하 저
- <동아일보> 2008.03.31
- <대전일보> 2008.01.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설계된 교육과정과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만이 원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음.그렇다면,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무엇부터 시작해야 되는가? 그 출발점은 바로 요구분석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음. 왜냐하면, 요구분석을 통해 HRD 담당자는 HRD의 사전계획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임. 특히, 기업이나 평생교육기관의 경우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내용의 선정과정은 학교교육에 비해 매우 자유로움. 따라서 요구분석은 교육과정 개발을

  • 패션모델학과 학생 대상의 영어교육 프로그램
  • 차세대 글로벌 모델을 위한 영어교육과정Modelish목 차Ⅰ. Blurb - 1 1. 프로그램 개요2. 프로그램 대상3. 프로그램 필요성 및 특성Ⅱ. Needs Analysis 41. 요구분석 절차2. 요구분석 결과3. 부록Ⅲ. Syllabus 61. Goals and objectives2. 프로그램 구조Ⅳ. Materials 141. Table of content of the textbook2. Sample textbook3. Lesson plan for the sample text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일반적인 성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
  • 각국의 청소년교육 현황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1. 청소년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2. 우리나라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과 주요정책1) 청소년평생교육의 방향2) 청소년평생교육의 주요정책3. 외국의 청소년평생교육1) 독일의 청소년평생교육2) 미국의 청소년평생교육3) 영국의 청소년평생교육4) 일본의 청소년평생교육5) 프랑스의 청소년평생교육4. 각국의 프로그램 분석 결과 Ⅱ. 결 론☆ 참고문헌◈ 별첨 - 참고자료 ◈☆ 우리조가 제안하

  • [인간관계] 개성, 학습 및 지각의 다양성
  • 3가지 주요한 설계자는 우리의 겉모습, 비언어적 의사소통, 그리고 행동이다. caseWayne Huizenga EntrepreneurSuccess Magazine은 Wayne Huizenga을 미국을 이끌 선도적인 기업가로 선정했다. Wayne은 처음에 폐기물 처리 기업을 운영했다. 오래 전에 Wayne이 처음 그 기업을 운영할 당시 그 기업은 그의 소유였지만, 다른 폐기물 처리 기업과의 합병을 통해 WMX Technologies 라는 기업을 설립하였으며, 후에 WMX Technologies 는 세계에서 가장 큰 폐기물 처리 기업이 되었다.Wayne Huiz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