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원론] 해상보험과 클레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무역거래
2. 해상보험
3. 해상보험의 종류
4. 기본 용어
5. 해상보험의 기본원리
6. 해상보험 증권, 위험약관
7. 해상손해
8. 수출보험
무역클레임
1. 무역클레임이란
2. 무역클레임의 원인
3. 무역클레임의 내용
4. 무역클레임의 제기
5. 무역클레임의 해결방법
6. 무역클레임액의 대외송금
<상사중재>
1. 중재의 의의
2. 중재의 특징
3. 중재의 절차
<참고> 중재신청서의 작성사례
- 본문내용
-
1. 무역거래
무역은 서로 다른 나라에 거주하는 상인(무역업자)간에 행해지는 물품의 매매로서 매도인은 특정물품을 외국에 있는 매수인에게 인도하고, 매수인은 이에 대하여 대금을 지급할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오늘날의 무역거래에서는 모든 업종이 어떤 형태로든지 무역거래에 관여하고 있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운송, 금융, 보험의 세 가지는 무역 거래에서 빠질 수 없는 세기둥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무역거래에 수반되는 화물의 운송은 선박회사가 책임지고, 화물대금의 결제는 선적서류를 담보로 환어음 할인이라는 형태로 은행을 통해 이루어 지며, 운송중 화물에 생긴 예측 불허의 손해는 보험회사에 의해 보상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이들 세가지 기능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비로서 무역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지는 것이다.
2. 해상보험
항해에 따르는 사고로 인하여 생긴 손해를 전보(塡補)하는 손해보험으로써 해상보험은 많은 종류의 위험을 종합적으로 담보하고, 보험가액은 미리 보험자(보험회사)와 보험계약자 사이에 보험증권에 의하여 협정된다. 이 점에서 단일위험만이 담보되며, 보험가액은 손해발생시의 시가에 의하여 산출되는 화재보험과 다르다.
항해하는 선박에 적용되는 선박보험과 선박의 적하(積荷)에 적용되는 적하보험으로 나누어진다. 선박과 관련되는 것에는 선박 외에 선박의 속구(屬具), 건조 중인 선박, 선비(船費) ·용선료 ·운임 등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있다. 적하에 관련되는 것에는 적하 외에 희망이익(적하가 무사히 목적지에 도착한 경우에 확실하게 얻어진다고 볼 수 있는 이익), 각종 비용 ·운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있다
해상보험의 주된 수요자는 해운업자 ·무역업자이며, 그 공급자의 대부분이 대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양자 사이에 체결되는 해상보험 거래는 생명보험이나 화재보험 등에 비해 상거래적 성격이 매우 강하다. 또 해상보험 거래는 그 주요한 배경이 무역이나 국제간의 해운이라는 것과 해상보험 사고발생의 범위가 세계 전역에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국제적 성격이 강하다.
3. 해상보험의 종류
(1) 적하보험(Cargo Insurance)
화물을 보험목적물로 하는 보험으로서 운송중 화물이 멸실 또는 훼손되거나 화물을 보존하기 위하여 경비를 지출함으로써 화물의 소유자가 입은 손해를 보험조건에 따라 보상하여 주는 보험으로서 해상적하보험증권은 선하증권, 상업송장과 함께 환어음에 첨부되어 국제무역거래계약의 이행수단으로 이용된다.
(2) 선박보험(Hull Insurance)
선박을 보험목적물로 하는 보험으로서 선박의 관리 및 운항중에 멸실이나 훼손 또는 선박을 보존하기 위하여 지출된 경비 및 선박으로부터 발생한 책임손해가 있는 경우 이러한 손해를 보험조건에 따라 보상하여 주는 보험이다.
(3) 운임보험(Freight Insurance)
자료평가
-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ohs***
(2014.07.06 14:31:0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