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茶)의 기능,역사,종류에 대한이해 & 차(茶)시장 트렌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의 역사
차의 분류
차의 약리적 효능
차시장 현황
세계 차 시장 주료 트랜드
차의 재배조건
국내 주요 차 재배지와 기후 분포
국내차 시장 동향
차의 생육
갱신
갱신의 효과
본문내용
세계 차 시장 주요 Trend는 Well-Being, Pleasure, Convenience

기 온 ● 생육적온 : 연평균 14~16℃
- 연평균 16℃ 초과 : 생산량 ▲, 품질 ▼
- 연평균 14℃ 미만 : 생산량 ▼, 품질 ▲
● 겨울철 최저기온 : -5~-6℃
● 기온장해
- 지고(枝枯)•엽고(葉枯)현상 : -15℃이하
- 고온장해 : 40℃ 이상
강수량 ● 년강수량 : 최저 1,300㎜이상
● 생육기 (4~6월) : 1,000㎜이상
토 양 ● 호산성 작물 : 토양 pH 4.0~5.0
● 유효토층 : 최저 60㎝이상
● 사양토~식양토
● 유기질 2% 이상
● EC 1 이하

억불정책 - 불교와 함께 번성하였던 차 문화가 조선시대의 숭유억불 정책에 의한 불교의 쇠퇴와 함께
음다 풍습 위축
자주적인 차 연구 부재 - 차 문화가 융성했던 고려시대에 차의 재배나 제조에 대한 연구 없이 송나라 차 선호
일부 특권층만의 소비 - 차 산지 주민들에게 부과되는 과중한 차세로 인해 널리 퍼지지 못함(조선시대)
음용수의 수질 - 수질이 맑아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상대적으로 음용수 용도로서의 차의 필요성 미약
슝늉의 역할 - 식사 뒤에 마시는 음료로서 숭늉이 차의 역할을 대신하여 차의 필요성 미약
- 숭늉의 구수한 맛에 익숙해진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떫은 맛의 차가 기호상 맞지 않음
차 맛에 대한 거부감 - 미각이 형성되는 어린 시절에 차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어 차의 독특한 맛에 대해 거부감 발생
복잡한 음다법 - 급격한 사회적 변화와 함께 형성된 조급한 생활습관에 비해 음용 방법이 비교적 복잡함
커피 문화의 확산 - 해방과 더불어 미군이 들여온 커피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차 문화가 상대적으로 위축됨
참고문헌
한국 차(茶) 문화공간의 감성적 색채 전략에 관한 연구
이선아 저|홍익대학교 발행, 공간디자인학과 전공

국어의 차(茶) 명칭에 대한 연구
송기성 저|아주대학교 발행, 국어교육 전공

차(茶)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소비특성에 관한 연구
이연정 저|동의대학교 발행, 경영학과 마케팅 전공

차(茶) 문화 활동이 웰빙지각에 미치는 영향
김전희 저|계명대학교 발행, 관광경영학과 전공

세계 차(茶)문화에 관한 사진표현 연구 : 상업적인 목적의 연출과 구성
임남진 저|중앙대학교 발행, 사진학과 광고사진 전공

중국 차(茶)산업의 경쟁력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장준형 저|경희대학교 발행, 중국경영학과 전공

한국 차(茶)문화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화 방안 연구
김효은 저|한국외국어대학교 발행, 문화콘텐츠학과 전공

친환경 차(茶)재배 현황 및 활성화 방안 연구
金炯順 저|圓光大學校 발행, 禮文化와 茶道學科 전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락앤락 중국시장진출 경영,마케팅전략분석과 락앤락의 문제점및 개선방안제안 레포트
  • 차지하고 있다. 2009년 중국의 천연가스 생산량은 830억 ㎥를 기록했으나, 막대한 수요와 함께 앞으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현재 댜오위다오 부근의 개발을 두고 일본과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오늘날 중국은 자국의 자원 개발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의 석유와 천연가스 등 에너지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2) 지적재산권 보호 현황다른 신흥시장과 마찬가지로 중국도 기술특허, 상표권 및 디자인 등 지적재산권이 잘 보호되지 않는 시장이

  • [국제마케팅] 오설록 O`Sulloc의 베트남진출
  • 차사업을 포기해야 한다는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태평양은 제품만을 파는 곳이 아니라 문화를 전하는 기업이라며 차 문화를 전할 수 있는 설록차 사업을 강행했으며, 이는 최근 몇 년사이 불어닥친 웰빙열풍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녹차사업은 불황 속에서도 승승장구하며 수익성 있는 사업으로 탈바꿈하였다. ‘설녹차로 잘 알려진 태평양 녹차사업도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57%로 단연 1위다. 지난 4월에는 서울 명동 한복판에 녹차음료

  • [소비문화론] 영국의 소비문화
  • 차 불가능하다. Rock의 발생지가 바로 영국이고, 예수만큼이나 위대한 뮤지션이라는 ‘비틀즈’가 바로 영국의 리버풀 태생이며, 하드록의 양대 산맥인 ‘레드 제플린’과 ‘딥 퍼플’이 바로 영국 출신이다. 그 뿐인가? 현대의 음악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U.S못지않은 영향력을 갖고 있던 것이 U.K의 음악시장이다. 세계에서 가장 록 페스티벌이 많이 열리는 국가 중 하나도 영국이며 일년 내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끊임없이 음악 축제와 음악 콩쿠

  •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시장점유율과 성장성에 대한 BCG 매트릭스, 타임 베이스 경영전략, 리엔지니어링 기법 등을 개발하여 선진국 기업들의 생존 및 성장, 경영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을 주어 왔다. Carl W.Stern and George Stalk Jr., BCG의 경영전략, 박영사, 1999, 역자 서문성공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각기 다른 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지닌 제품 포트폴리오가 진행되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제품을 사이에 유출입되는 현금흐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기능을 한다. 고성장제품은 성

  • [국제비교경영] 오설록 티 하우스(O’sulloc tea house) 중국진출 전략
  • 차 메뉴를 제공하고, 사회공헌 마케팅과 PPL를 통해 중국소비자들에게 오설록 티 하우스를 알리고, 오설록 티 하우스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 것이다. 인력구성 부분에서는 우선 본사에서 현지로 지점장과 헤드를 파견하여 오설록 티 하우스의 운영, 인사, 교육을 담당하게 할 것이고, 나머지는 현지인을 고용하여 현지시장에 대한 이해와 문화적응력을 높일 것이다. 오설록 티 하우스의 북경점은 월 매출액 1억원, 수익률 7~8% 달성을 그 목표로 할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