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다중지능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개요와, 다중지능의 유형, 다중지능교육 등을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의 개요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란?
2) 전통적 지능이론과 다중지능 이론의 비교
3)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2. 다중지능의 유형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공간적 지능
4) 신체-운동학적 지능
5) 음악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자기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3. 다중지능 교육의 이해
1) 다중지능 교육의 목적
2)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교육과정 구성 방안
3) 다중지능을 활용하는 교수-학습 방법
4) 다중지능 교육의 평가방법 : 프로젝트 스펙트럼(Project Spectrum)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의 개요

1)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이란?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이란 Gardner(1983)의 의해 정립된 지능 개념으로 특정 문화권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문화적 산물을 창출해내는 잠재적 능력을 말한다(Gardner, 1993). 이는 지능지수로 대변되는 기존 지능 개념과는 달리 인간의 지능을 한 가지(g-factor) 요인으로 보지 않고, 여러 개의 영역으로 본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논리적이고 언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지능 검사 문항에 바르게 답할 수 있는 능력이었다. 또한 지능이란 선천적 능력으로 나이에 따른 경험이나 학습을 통해 변하지 않는다고 믿었다. 반면, 다중지능 이론은 형식적인 검사지가 아닌 실제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인간 지능의 잠재적인 측면을 설명하고자 했다. 인간의 지능은 여러 개의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런 다수의 지능들은 유전적 혹은 환경적 이유로 인해 개인마다 독특한 지능 구성을 보인다고 믿었다(Gardner, 1993).
참고문헌
•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 역(2001)「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김영사
• 송명자(1995)「발달심리학」학지사
• 김정희(2004)「초등학교 학생의 가정환경과 다중지능간의 관계」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지은(2004)「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천미혜(2003)「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고전문학 교수-학습방안 연구」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향자(2000)「유아의 다중지능과 가정환경변인과의 관계」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범용(2001)「문제중심학습 환경에서 다중 지능 이론의 구현」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