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과 생활] 팝아트의 역사, 특성 및 현대사회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팝아트의 등장배경-추상표현주의의 쇠퇴, 앗상블랑쥬의 등장

2.영국의 팝아트 - 리처드 해밀턴

미국의 팝아트 - 라우젠버그

리히텐 슈타인

앤디 워홀

3. 팝아트의 특성, 현대사회와의 관계

본문내용
놀라움을 일으킨다. 1961년에 음식물 모형을 파는 상점을 열었으며 그 후 일상용품을 확대, 변형시킨 작품(타자기, 욕실용품, 선풍기, 석고 헝겊으로 만든 대형 햄버거, 아이스크림, 담배꽁초 등)을 제작하였다. 이 작품들이 이례적으로 대규모적이면서도 주제는 상대적으로 무가치한 속성을 드러내어 해학성과 함께 대중 문화제품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한다.




팝아트 1950년대 초 영국에서 그 전조를 보였으나 50년대 중후반 미국에서 추상표현주의의 주관적 엄숙성에 반대하고 매스 미디어와 광고 등 대중문화적 시각이미지를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을 말한다. 1960년대 초에 미국과 영국에서 등장한 대중적 이미지를 차용한 미술로서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체, 특히 미국을 상징하는 테크놀로지와 매스 미디어의 소산(코카콜라, 마릴린 몰로의 얼굴, 미키 마우스..)을 미술의 자원으로 높인다.




로이 리히텐슈타인 [Roy Lichtenstein, 1923.10.27~1997.9.29]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대표적 팝아트 작가

1923년 자본주의의 상징인 뉴욕 맨하튼에서 태어나 1997년 뉴욕에서 생을 마감한 가장 뉴욕적이며 뉴욕을 대표하는 예술가이다.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작품 소재로 선택하였다.

1960년대 초 미국의 대중적인 만화를 주제로 밝은 색채와 단순화된 형태, 뚜렷한 윤곽선 인쇄의 망점(網點:dot)까지 그려 넣어 만화의 이미지를 확대한 작품을 발표함으로써 저급문화로 알려진 만화를 회화에 도입해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허문 매스미디어의 이미지를 매스미디어 방법에 준하여 묘사한 전형적인 팝 아티스트로 평가받았다. 1961년 《이것 좀 봐 미키 Look Mickey》를 발표해 화단의 주목을 받았다. 디즈니 만화 주인공 미키 마우스와 도널드 덕이 등장하는 이 작품은 실제 만화처럼 말풍선을 그려 넣고 대사를 적어놓았다. 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디자인] 슈퍼 그래픽 디자인
  • 오늘날의 실내환경은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으며 가구나 그 밖의 일상용품에까지 적용되고 있다. 이상과 같은 슈퍼 그래픽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우리나라의 도시환경 여건과 한국인의 미감 및 체질 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는 일이며 도시의 미감에 맞고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합목적적인 슈퍼 그래픽을 위해 디자이너 자신도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대중을 위한 도시환경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현대미술] 팝 아트(팝아트)의 사진이미지 연구
  • 1. 들어가는 글팝 아트는 20세기 미술사에서 현대 소비사회를 대표하는 예술의 하나로 언급되곤 한다. 이는 그 표현의 기법과 작품 형태가 소비 사회와 맞물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과 함께, 현대 사회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차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겠다. 여기에서 우리는 미국에서 성행한 팝 아트를 중심으로 하여 팝 아트와 사진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보았다. 이러한 관심은 무엇보다 사진이 복제와 대량 생산

  • [경영학] 현대카드와 신한카드의 마케팅 전략 비교 분석
  • 사회적 문제가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2)현대카드 SWOT 분석StrengthWeakness1. 신개념 카드개발로 넓은 고객층 확보 가능2. 세계적 기업인 GE와 전략적 제휴3. 독특한 카드 디자인4. 혁신적인 광고를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 및 고객 확보5. 높은 포인트 적립률 및 다양한 포인트 활용 가능6. 현대, 기아 자동차의 선방7. 현대캐피탈과의 연계로 최소 연체율8. 과학적인 데이터 분석1. 카드외형에 의한 기능의 문제점2. 현대카드M 외에 다른 히트 상품이 없음

  • 팝아트의 표현 특성, 표현 기법, 팝아트의 대표적 작가
  • 팝아트의 개념에 대해 현대 소비사회의 특징을 조형언어 가운데 융합하는 미술활동이며 그 때문에 광고의 미적능력을 심리적으로 어필하는 현란한 색채 및 형태를 최대한으로 이용한다. 그 목표는 편견 없는 감수성이며 현대 환경의 시각적인 자극을 즉물적인 명료함을 위해 표현하는 것에 있다.고 말했다.2. 팝아트의 등장 배경팝아트는 크게 추상표현주의의 쇠퇴와 앗상블라쥬의 등장이라는 2가지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출현하였다고 볼

  •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C형] 서양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
  • 현대미술 중에서 팝아트가 반영하는 사회와 경제상에 대해서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1) 모더니즘이 개념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2. 순수예술과 대중문화의 경계 해체1) 에피스테메2) 포스트모던페미니즘 3) 팝아트3. 팝아트의 개념1) 팝아트의 개념2) 팝아트의 배경(1) 산업문명의 발전(2) 추상표현주의의 한계(3) 앗상블라쥬3) 팝아트의 전개(1) 영국의 팝아트 (2) 미국의 팝아트 4) 팝아트의 특성(1) 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