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광고] 티저(TEASER)광고 현황 및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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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들어가면서
1. 티저 광고의 개념
2. 티저 광고의 등장(유래)
2-1. 우리나라의 티저광고


Ⅱ. 본 론
1. 티저 광고의 특징
2. 티저 광고의 사례
2-1. 성공 사례
2-2. 실패 사례
3.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의 효과


Ⅲ. 결 론
1. 티저 광고의 가능성
2. 활용 : 발전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우리 나라의 티저 광고

우리나라의 티저광고는 그 역사가 오래 전으로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1903년 9월 23일 황성신문에 의도적으로 광고를 뒤집어 호기심을 유도한 시계광고가 최초의 티저광고라고 할 수 있다. 그 후 한일합방 후 조선 총독부의 국문기관지가 되어버린 매일신보 1914년 3월 3일자 1면에 동아 연초상회가 담배광고를 티저로 한 것이 있었는데, 20개피들이 담배 한 갑 5전짜리를 2전으로 가격인하 한다는 내용으로 두 번에 걸쳐 게재 되었다. 1923년에는 동아일보의 3면 맨 왼쪽 다른 광고들 옆에 3단 높이로 흰 면이 그래도 있고 가운데쯤에 물음표와 아주 작은 글씨로 '보아라 내일!! 무엇이 날 것인가?'라고만 쓰여있는 광고가 났는데 아무런 실마리도 없이 내일을 기대하라는 티저광고였고, 다음날 같은 난에 별표 고무화 광고가 실렸다. 이 광고는 신제품도 아니고 그전에도 이미 나왔던 광고인데 독자의 주목을 끌기 위해 티저광고의 기법을 사용한 것이다. 그 후로 여러 형태의 티저광고가 있었지만 본격적으로 주목 받기 시작한 광고는 SK 텔레콤의 'TTL'이었다.


Ⅱ. 본 문

1. 티저 광고의 특징

기업은 자사의제품을 좀 더 확실하게 소비자에게 어필할 필요가 있다. 제품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각인시킴으로써 로열티를 높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사의 브랜드와 제품을 높게 평가하여 다른 경쟁 기업들과는 다른 위치에 놓이게끔 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티저광고는 고객들이 그 브랜드와 제품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한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한번에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다 주지 않고 여러 번 나누어서 정보를 알려 주고 광고의 특징 중 하나인 명시된 광고주가 없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다른 광고들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그리고 여러번 나누어서 광고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정 ,「TEASER 광고표현의 효과적인 적용에 관한 연구.1995」
⋅이지혜/조혜진 ,「국내 이동통신사의 티저광고현황분석 및 개선점에 관한 연구,2007.06」
⋅송환웅/여준상 ,「제품 관여도가 티저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이종은, 「티저광고가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7.06」
⋅鄭敬美, 「시각언어로서의 Teaser광고 특성에 관한 연구,1995. 06」
⋅복준영,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마케팅 이야기,2007.11/ 원앤원북스」

이미지출처-
http://cafe.naver.com/telenation/67499
http://blog.naver.com/paranzui?Redirect=Log&logNo=50045011312&vid=0
http://blog.naver.com/trendboy?Redirect=Log&logNo=110083847413&vid=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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