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갑신정변과 세계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글>
<본문>
1. 갑신정변의 배경
2.갑신정변의 준비과정
3.갑신정변의 새 정부 구성과 14개조 정강
4. 갑신정변의 주요인물
5.갑신정변의 역사적 평가
6.갑신정변의 의의와 한계
<나오는 글>
- 본문내용
-
<들어가는 글>
우리나라에는 많은 근대화에 따른 모습과 또 아픈 기억들이 있다. 나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세계화라는 이 시점이 바로 근대화와 비슷한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나는 지금까지 역사과목을 배우면서 역사는 비슷한 일련의 사건들이 되풀이 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오늘의 잘못이나 실수를 반성하고 고쳐나감으로써 좀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역사를 배운다고 생각해 왔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근대화 운동에 대해 조사해보고 지난날의 실수를 반성해보고 지금 다가올 세계화에 좀더 긍정적으로 대비했으면 하는 이유에서 이 주제를 선택했다.
<본문>
1. 갑신정변의 배경
조선 후기 이래로 조선시대의 사회는 안으로는 봉건체제의 낡은 틀을 깨뜨리고 자본주의의 근대사회로 나아가려는 정치·경제·사회적 변화가 일고 있었고, 밖으로는 무력을 앞세워 통상을 요구하는 구미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 위협이 높아지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일부 중인출신 지식인과 양반관료들 사이에서는 조선사회의 사회경제적 모순을 깨닫고 세계 역사의 발전방향에 따라서 사회를 이끌려는 조선 말기, 종래의 전통적인 봉건적 사회질서를 타파하고 근대적 시민사회의 형성을 지향한 개혁·진보의 사상. 구체적으로는 1853∼60년대부터 형성되어 발전한 자주근대화 및 변혁과 진보의 사상을 말한다.
<성격과 평가>
개화사상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면 그 본질은 근대국민국가의 확립, 시민사회건설, 근대산업경제 추구의 셋으로 정리된다. 국민국가를 위해서는 완전독립된 입헌정체 및 국민참정권을 통한 민주체제 수립이 주장되었고, 시민사회를 위해서는 신분제도의 폐지에 의한 국민의 자유와 평등권의 실현, 국민 각자의 능력에 따른 제한없는 인재의 등용, 신식교육 및 세계 각국과의 문화교류 등의 교육 개혁이 주장되었던 것이다. 또 근대산업경제를 위하여 서양의 앞선 과학기술을 도입하고 공장제도에 의한 근대 자본주의적 상공업의 개발을 주장하였다. 이들 개화사상은 단순한 개화의 본질 외에, 당시의 조선왕조가 직면했던 위기의 극복을 위한 방안이기도 했으나, 일부 양반·중인 출신의 청년 지식인층에 국한됨으로써 국민적인 지지 기반이 없이 그 영향력은 매우 허약하였다. 따라서 지지층이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세의 힘을 빌리기까지 했던 위로부터의 개혁은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후기에 이르러 그 맥이 독립협회로 이어진 뒤에도 이러한 기반 취약은 여전하여, 개화사상은 일부 도시민 청년층에 영향을 준 정도였다. 그러나 이 영향이 집권층에 수용, 일부 제도개혁이 이루어진 점은 주목할 만하며, 국권피탈 뒤에는 개화사상이 국권회복운동·독립운동과 결부되어, 힘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식축적에 정진해야 한다는 애국계몽사상으로 이어짐.
개화사상이 형성되었다. 이 사상에 따라 내외 정치를 개혁하려고 결집된 정치세력이 개화파이다. 김옥균·박영효·서광범·홍영식 등 양반출신 청년지식인은, 19세기 중엽 박규수·오경석· 유홍기 등의 사상과 그들로부터 받은 서구사회에 관한 문명서적을 통해서 실학사상의 긍정적 요소와 세계정세의 흐름 및 자본주의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함 으로써 조선사회의 개혁에 눈을 뜨기 시작하였다. 개항 이후 개화파들은 민씨정권의 개화정책에 참여하면서 점차 김옥균을 중심으로 결집하여 개화사상을 현실정치에서 실현하려는 하 나의 정치세력 즉, 개화파를 형성하였다. 그런데 개화파 안에서는 개혁의 궁극적 방향을 같이하면서도 실현방법에서 입장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었다. 김홍집·어윤중·김윤식 등의 온건개화파는 부국강병을 위해 여러 개혁정책을 실현하되, 민씨정권과 타협아래 청과의 사대외교를 종전대로 계속 유지하면서 점진적인 방법으로 수행하자는 입장이었다. 반면에 급진개화파는 청에 대한 사대관계를 청산하는 것을 우선과제로 삼고 민씨정권도 타협의 대상이 아닌 타도의 대상으로 삼았다. 개화파는 개항 후 전개되는 나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방 이전의 근대주의의 수용과정
-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세계의역사 출석수업대체과제물)세계의 역사 교과서를 정독한 후 이 교과목의 성격과 바람직한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되 다음의 지시 사항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방송통신대 세계의역사 중간과제물) 세계의 역사 본교재 중 학습안내 1장부터 19장까지의 개관 학습목표 요약 워크북의 학습안내를 한 번 정도 읽어보고 본 교재 및 워크북의 제반 구성요소를 살펴본 후 자신이 파악한 세계의 역사 교과목의 성격과 학습 방향 및 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근현대일본정치사 3학년) 근대 동아시아 정치사 (1840년-1945년까지) 연표를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 보기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가문학(1860~19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