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일본의 역사교과서왜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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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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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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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왜곡 교과서 검정통과
2. 정부의 대응
3. 日역사학자들 “교과서 왜곡 반대”
4. 나의 의견 & 극복방안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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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매년 한두 차례씩 우리 사회를 열병처럼 뒤덮는 반일감정이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으로 다시 불붙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혈서를 쓰고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가하면 일본상품 불매운동까지 천명하고 있다. 역사전문가들은 이번에야말로 연례행사처럼 한번 들끓었다가 가라앉는 일회성 국민감정 폭발로 끝나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사안 자체가 역사문제인 만큼 이번 기회에 올바른 대일관과 그에 따른 한․일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국적 공감대의 틀을 만들어야 한다고들 보고 있다.
<<본론>>
1. 역사왜곡 교과서 검정통과
지난 4월 3일 2002학년도 일본 중학교용 역사교과서 8종이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했다. 우익계열의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를 비롯하여 기존 7개 교과서에도 검정합격 판정이 내려졌다. 극우성향의 역사관으로 문제되어온 새 교과서 모임 측의 교과서는 2차에 걸친 검정과정에서 한․일 합병의 합법성 또는 정당성을 주장한 내용 등 137군데를 수정, 검정에 합격했다. 일본 문부성의 중학교 8종 역사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정부는 일단 검정 신청 당시 노골적인 일본 우익의 편향된 역사관이 담겨있던 문제의 ꡐ새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ꡑ측 교과서가 검정 과정과 최종 합격 단계에서 상당 부분 잘못된 부분이 바로잡혔다고 평가했다.
1. 정부측 평가
새역모측 후소샤 교과서를 비롯한 상당수 교과서가 자국 중심주의적 역사관을 여전히 견지하고 있는데다 종군위안부 사실을 아예 다루지 않은 점을 지적했다. 정부는 1차 평가를 통해 8개 교과서가 모두 한일합병의 강제성, 식민지 시대의 가혹행위 등은 기술하고 있으나 새역모측 교과서를 비롯한 5종이 위안부 문제를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특히 문제가 된 새역모측 교과서에 대해 상세히 분석했다. 이 분석에 따르면 우선 이 교과서가 검정 신청 당시에는 ꡐ한반도는 일본에 끊임없이 들이대고 있는 흉기ꡑ라며 일제의 조선침략과 지배를 정당한 것으로 기술했다가 검정 과정에서 이 내용을 삭제, 수정했다. 또 토지조사의 강제성, 황민화 정책과 조선인의 반발, 2차대전 당시 징집․징발 등 강제 동원을 새로 언급해 일본 식민지배 당시의 가혹행위를 인정했다. 그러나 ꡒ한일합방 직전 조선의 군제개혁을 지원해 조선의 근대화와 독립을 도왔다ꡓ고 왜곡 기술한 부분은 고치지 않았다. 일본의 대외 팽창 정책과 침략전쟁을 긍정적으로 서술하면서 일본에 불리하거나 부정적인 사실은 고의적으로 누락해 보수․우익사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점도 지적됐다. 예를 들면 한국 고대사에서 근․현대사까지를 일본역사와 비교하면서 일본에 불리한 것과 우리 나라에 유리한 사실을 일부러 빼는 방식으로 일본의 우월성을 드러내거나 가정에 불과한 야마토 조정의 임나경영설을 사실로 크게 부각시킨 것 등이 대표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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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바늘을 거꾸로 돌리는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월간지구촌』 (2001년 4월)
➪이찬회.(1998) ❝한국 근대사 관련 일본 역사교과서의 바람직한 서술
『동국대일본학』
➪황영식.(2001) ❝오른쪽으로 가는 일본의 역사인식❞ 『주간한국』
➪한승동.(2000) ❝헛소리가 역사가 되는 나라❞ 『한겨례21』
➪http://www.naver.com/ http://www.daum.net/ http://kr.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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