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학]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관계에 대한 게임이론적 접근-도요타, 닌텐도,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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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서론

2. 도요타 사건 소개
1) 도요타의 상황
2) 하청업체의 상황

3. 원인에 대한 게임이론적 접근
1) 전략
2) 게임이론적 접근
3) 해결방안

4. 해외기업(닌텐도와 애플) VS 국내기업
1) 해외기업
2) 국내기업

5. 시사점

본문내용
2. 도요타 사건 소개

1) 도요타의 상황

(1) 과거 전문 경영자가 회사를 운영했을 때에는 약 800만대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었고 품질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지만, 창업주 가문의 사장이 취임한 이후에는 시장점유율 향상에 전력한 결과 시장점유율은 높일 수 있었지만 품질관리에 실패하게 되었다.
(2) 도요타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이 강한 한국 차들과의 경쟁에서 생존하고 시장점유율을 향상 시키기 위해 전사적인 원가절감에 사활을 걸어 90년대 후반 이후 약 10년간 1조엔 이상의 원가절감을 실현하였다. 그 결과 ‘설계 → 부품조달 → 완성차 조립’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품질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었다
(3) 원가절감을 실현하였는데, 필요한 기능을 보다 간소하게 설계하는 엔지니어링 기법인 가치분석(value engineering)이 그 원동력이었으며 그 일환으로 적극 추진된 것이 부품공용화였다. 원가절감을 위해 약 50개 차종에 과도하게 부품 공용화를 추진한 것이 설계품질의 저하를 초래하여 일개 부품의 결함 발생 시 그 파급효과가 증폭되는 맹점을 초래하였다

2) 하청업체의 상황

(1) 자동차 부품업체의 경우 비 정규직 비율이 60%가 넘는 경우도 있어 표준작업 준수가 어려운 경우가 발생함
(2) 가속페달 결함의 경우, 일본에서는 도요타 계열사 중 최대 부품사인 덴소가 제작하는 동일 부품에는 품질상 하자가 없었음을 감안할 때, 도요타-덴소 간 긴밀한 의사소통이 도요타-CTS사(미국의 가속페달 제작사) 간에는 미흡했음을 알 수 있음


3. 원인에 대한 게임이론적 접근

1) 전략

(1) 도요타의 전략
① 기회주의적 행동
- 원가 절감을 위해 하청업체에게 부품을 싸게 공급하도록 압박
② 협력
- 도요타는 부품업체에 대하여 상호이익 추구에 바탕을 둔 정책목표를 수립∙시행
- 소수의 부품업체들과 높은 하청률(외주70%)을 유지하며 장기적∙지속적 거래관계 유지
- 협력업체의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계부터 생산공정까지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승인도면방식’ 시행
- 자발적 학습집단, 부품업체 개선위원회 등의 협력회 구성 및 활용을 통한 ‘품질 및 경영관리 지원

(2) 중소기업의 전략
① 기회주의적 행동
- 부품업체가 완성차 업체의 납품단가 인하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보다 많은 비 정규직 비중을 늘림
- 원가 절감을 위해 품질검사를 소홀히 함
② 협력
- 공급자센터(suppliers center)를 설립하여 도요타와 거래가 없는 기업이라도 신제품, 신기술을 프레젠테이션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공동개발을 통해 윈윈
2) 게임이론적 접근

리콜 사태 하청업체
협력 기회주의
도요타 협력 (3,3) (-3,4)
기회주의 (4,-3) (-2,-2)

하청업체가 협력전략을 선택한 경우 도요타가 기회주의를 선택했을 때 pay off가 더 크고, 하청업체가 기회주의전략을 선택한 경우 도요타가 기회주의를 선택했을 때 pay off가 극대화 된다. 그러므로 도요타는 기회주의를 지배전략으로 갖는다.
도요타가 협력을 선택한 경우 하청업체가 기회주의를 선택했을 때 pay off가 더 크고, 도요타가 기회주의전략을 선택한 경우 하청업체가 기회주의를 선택했을 때 pay off가 극대화 된다. 그러므로 하청업체는 기회주의를 지배전략으로 갖는다.
현재 도요타와 하청업체의 관계는 양측이 자신의 효용극대화 만을 추구하고 기회주의와 협력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위의 상황에서 언급했듯이 도요타와 하청업체 간에는 긴밀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는 Prisoners’ Dilemma의 조건과 일치하며 그 결과 두 회사의 지배전략에 대한 균형은 모두 기회주의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 균형은 내쉬 균형임에도 불구하고 pareto optimal하지 않는 비효율적 내쉬 균형이다.

3) 해결 방안

비효율적인 내쉬 균형을 효율적인 내쉬 균형으로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도요타와 하청업체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두 기업이 의사소통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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