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백세주 중국주류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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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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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순당 마케팅 사업부 인터뷰
* 포커스 그룹 인터뷰 응답지
* 조모임 일지
- 들어가기에 앞서 -
1. 조직명
2. 조직 목표
3. JWG 구성
4. 해외 진출 목표
5. 상황분석
(1) 중국시장 상황
(2) 중국 주류산업 분석
(3) 경쟁기업 분석
(4) 경쟁요인별 분석
(5)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
(6) SWOT 분석
6. STP 분석
7. 4P Mix 분석
8. 발전방향 및 전망
- 본문내용
-
(6-3) Opportunity(기회)
- 중국 내의 엄청난 한류열풍 :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나고 있다
- 국내 경쟁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 : 수년 전부터 중국에도 도수가 낮은, 다소 부드러운 고급술을 찾는 부류들이 많이 늘어났으며 그에 따라 고도주와 저도주의 중간 정도의 도수를 가진 우리나라의 소주가 중국시장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상황
- 유명 브랜드에 높은 선호를 보이는 북경과 상해 소비자들 : 북경과 상해의 소비자들은 유명 브랜드에 높은 선호를 보이고 있으며, 소비가격에 둔감하고, 비교심리와 허영심이 강해서 자신만의 차별적인 제품만을 원하고, 과시적 심리를 가지고 있으며 식품의 고급화, 브랜드화, 고가화 추세가 두드러지는 트랜드로 나타나고 있음
(6-4) Threat(위협)
- 국내와는 다른 중국의 유통구조 : 관과 기관의 유통 단계의 지나친 개입과 통제 국가 상업기업 직원의 사익에 의한 유통단계 왜곡 제품 공급의 시기 적절한 공급 차질 유통 단계의 가격상승 및 특정부분의 유통독점 등 국내와는 다른 유통 환경을 갖고 있음
- 늘어나는 중국내의 경쟁기업 : 현재 중국 건강주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조상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비법’으로 지탱하고 있는 소규모 양조장의 형태를 띠고 있다. 하지만 건강주 업계에 GMP인증 제도가 도입되면서 백주 시장에 웰빙 바람이 일기 시작했으며, 일부 경쟁력 있는 중약 제조업체들도 건강주 시장 진출을 선포하고 나섰다
6. S T P 분석
(1) Segmentation(시장세분화)
본격적인 ‘국순당 전통주’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 우선, 거대한 중국 시장을 여러 가지 세분화 변수를 통해 의미 있는 시장을 발견해 내야 한다. 따라서 거대한 중국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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