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기업문화 사례연구-3M 혁신적 기업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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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

I. 3M 기업의 개관

II. 3M의 핵심가치
1.조직의 유연성
2. 혁신과 창의력주의 경영
3. 혁신적인 기업 문화

III. 3M기업문화의 특성
1. 지식조직으로서의 3M
2. 조직 메카니즘의 핵심
(1)인력의 확보와 장기적 유지
(2)학습을 촉진하는 지식경영
①모험을 장려하는 기업가치관
② 30% 규칙
③ 15% 규칙
④인큐베이션 시스템
(3)구성원간의 전사적 네트웍 (지식 자산의 공유)

IV. 실패한 아이디어의 재활용



본문내용
III. 3M의 기업문화의 특성

1. 지식조직으로서의 3M
3M은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장기간 성장해 온 가장 모범적인 지식 경영의 사례라고 할만하다. 이 회사는 헬프 데스크, 노츠, 인터넷, 인트라넷, IT기반의 데이터베이스 등 기술적인 지식 경영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만으로 3M의 지식 경영을 통한 지속적인 혁신이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식 거래 및 새로운 지식의 창출을 활성화시키는 조직의 메커니즘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3M사에는 지식 거래 조직과 지식 공동체 조직의 메커니즘이 공존하면서 서로를 보완, 강화하는 체계로 되어 있다.
이러한 조직 메커니즘이 정립되도록 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첫째, 올바른 사람을 확보하고 이들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
둘째, 지식 창출과 공유를 활성화하는 강력한 지원 및 인정 프로그램의 운영
셋째, 구성원간의 접촉 기회를 많이 갖게 함으로써 전사적으로 구성원간의 장기적인 인적 네트웍을 형성하는 것, 등이다. 3M에서는 기업 문화에 적합한 사람들이 모여 장기간 함께 일하면서 서로간의 접촉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구성원간에 장기적인 신뢰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즉, 단기적인 관계에서는 형성되기 어려운 상호 호혜성이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식 거래 및 이전이 활성화되는 기본적인 토양을 제공한다. 또한 장기적인 고용 관계는 조직의 전통이 지속적으로 창출, 계승될 수 있도록 하여 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자부심 및 일체감을 형성시키고, 혁신이라는가치를 구성원이 내재화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지속적인 지식 창출이 가능한 공동체가 되도록 한다. 여기에다 각종 포상과 상징적 보상의 제공을 통해 지식 공헌자에 대한 조직 차원의 인정을 실시하고,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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