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 성공 & 실패 사례를 통한 조직문화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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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문화>

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3. 기업문화의 형성

4. 조 직 문 화 의 기 능

5. 성공한 기업문화의 사례 / 유형

6. 강한 조직문화의 병폐

7. 조직문화의 중요성 (결론)


본문내용

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는 구체적으로 무엇으로 구성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아봄으로써 더욱 증진 될 수 있다.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기업문화의 7S구성요소개념과 의식수준 구성개념은 기업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1) 기업문화의 7S요소
기업문화의 7S개념은 기업문화를 이해하는 데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일본기업과 미국 우수기업의 기업문화연구에서 제시되었는데, 기업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일곱 가지의 중요요소들이 모두 S자로 시작되기 때문에 기업문화의 7S개념으로 불린다. 이들 일곱 가지 구성요소는 공유가치(Shared Value), 전략(Strategy), 구조(Structure), 관리시스템(System), 구성원(Staff), 기술(Skill), 리더십 스타일(Style)이다.
이상의 일곱 가지 요소들은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고 상호의존적인 관계하에서 전체적으로 기업의 독특한 특성을 나타내면서 기업문화를 형성한다. 이들 요소간의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이 높을수록 강하고 뚜렷한 기업문화가 형성되고,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이 결여될수록 약하고 애매하며 일관성이 없는 기업문화가 형성된다. 따라서 바람직한 기업문화의 개발은 이들 요소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발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고 기업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이들 요소를 이해해야 하는데, 이들 요소간의 밀접한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관계 때문에 기업문화의 전반적 문화체제 내에서 어느 한 요소의 개별적인 분석은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기업문화관점에서 이들 요소가 이해되어야 한다.
2) 의식수준상의 구성요소
기업문화의 7S개념과 더불어 기업문화의 구성요소를 기업구성원과 전체 기업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의식체계를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기업문화를 기업구성원과 기업 전체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거시적인 개념으로 볼 때, 구성원행동과 기업행동에는 가시적 수준과 인식적 수준 그리고 잠재적 수준 등 세 가지 수준에서의 의식체계가 작용하고 있다. 이들 세 가지의 의식수준과 이에 관련된 요소들간의 상호관계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가공품과 창조물(Artifacts and creations)
기업문화를 인식할 수 있는 첫째 수준은 표면적으로 나타나고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질적상징적 그리고 행동적 인공창조물이다. 기업의 제품과 기술, 기구와 도구, 방침과 규율, 서류와 문서, 전통과 일화, 의례의식 그리고 구성원들의 행동패턴 등이 이에 속한다. 이들 가시적 작품은 기업에 대한 전체적인 인상과 이미지 그리고 기업의 외적인 문화특성을 형성하는 데 직접적이고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2) 가치(Values)
기업문화의 의식 체계상의 둘째 구성요소는 인식적 수준에서의 가치이다. 가치는 기업의 구성원 들이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행동의 지침으로서 가시적 수준의 인공적 창조물을 지배하는 요소들이다. 가치는 기업구성원들이 소중히 여기는 요소로서 개인에 대한 존중, 창의성에 대한 중요성, 개방적 의사소통, 참여와 합의에 대한 중요성 등을 들 수 있다.
3) 기본전제(Basic Assump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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