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감각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비쥬얼 커뮤니케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ENSUALTHEORIES (감각이론)

1) Gestalt (게슈탈트) 이론

2) Constructivism (구성주의이론)

3) Ecological (생태학) 이론

2. PERCEPTUAL THEORIES (지각이론)

1) Semiotics (기호학)

2) Cognition (인지) 이론
본문내용
2) Constructivism (구성주의이론) ▶ 인간의 능동적인 지각능력, 인식능력에 기본을 두며, 형태구성 법칙에 따라 수동적으로 물체를 인식한다고 주장한 게슈탈트 이론에 비판적이지만, 넓게 보면 구성주의 이론도 결국 게슈탈트 이론의 한 분파로 볼 수 있다. 구성주의는 관찰자는 물체의 부분들을 개별적으로 1-3초 정도씩 관찰하며 다음 부분으로 이동하며, 능동적으로 머릿속에 이미지를 그려낸다고 이야기한다. 단순히 부분을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에 ‘전체’의 이미지를 그려낸다는 것인데, 이러한 관점에서 구성주의도 게슈탈트 이론의 한 분파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3) Ecological (생태학) 이론
▶ 코넬 대학의 제임스 깁슨이 앞의 두 이론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제시한 이론. 영상은 환경적 조건 등의 요인들이 개입하여 인식된다. 똑같은 물체라도 빛의 밝기, 음양에 따라 크기가 달라 보일 수 있는 것이 그러한 예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고등학교 1학년 생태주의 사고형성을위한 시각문화교육 프로그램 설계(감상수업을 통한 생태주의 광고디자인 제작 활동을 중심으로)
  • 영상, 생태주의 관련 동영상의견제시 활동지, 컴퓨터실학생필기도구단계학습요소교수 - 학습 활동자료 및 유의점단계시간교사학습자도입3‘▶ 학습환경조성▶ 학습목표제시•인사 및 출석 점검한다.•기자재를 확인한다.•준비물 점검한다.•학습목표를 알려준다.학습활동을 알려준다.학습순서를 알려준다.•인사 및 출석을 확인한다•준비물 점검한다.•학습목표를 숙지한다.•학습활동을 인지한다.•학습순서를 인지한다.

  • [인간행위자이론] ANT 이론의 확장 테크놀로지 아트의 상호작용 -행위자 연결망 ANT 이론 중심으로
  • 영상작업을 설치했다. 이 전시와 퍼포먼스는테크놀로지의 유용성을 기반으로, 인간의 감각을 예술 제작과 완성의 과정에 적극 적으로 끌여들였다. 특히 관객의 관람을 수동적인 형태로 제한하지 않고, 그들의 움직임과 시청각적 자극을 극대화하여 총체적 예술 환경 속에 놓여지게 한 것이 핵심이다. 4) 컴퓨터 아트컴퓨터 아트란 인간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예술가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상상력을 발휘하고 이미지를 창조하는 모

  • [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커뮤니케이션과 체제개념 기저 패러다임Ⅳ. 행동과학 개념 기저 패러다임1. 개요2. 행동주의3. Skinner의 교수 테크닉4. 행동주의의 교수 - 학습 원리5. 교수ㆍ학습의 적용: 프로그램 학습과 교수 기계(Teaching machine) 6.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Ⅴ. 인지주의 개념 기저 패러다임1. 개요2. 인지 이론3. 인지 이론의 교수 설계 지침4. 교수ㆍ학습의 적용5. 교수 설계에의 시사점Ⅵ. 구성주의 기저 패러다임1. 개요2. 구성주의3. 구성주의의 특성4. 교수ㆍ학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이론1. 교수-학습 이론1) 구성주의 학습이론과 사이버 교육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과 사이버 교육3) 문제해결학습과 사이버 교육4) 학습동기와 사이버 교육5) 협력학습과 사이버 교육2. 매체이론1) 매체의 특성2) 매체이론3) 매체 효과 연구4) 사이버 교육과 매체 활용3. 커뮤니케이션 이론1) 사이버 공간 및 사이버 교육의 특성2)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모델3) 영역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4) 주제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이론5)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수매체 활용과 앞으로의 동향
  • 이론>)와 구성주의는 향후 공존할 것으로 예측되는 데, 이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의 획득, 가공, 창출에 대한 설명이 두 가지 이론을 모두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정보의 습득과 변형의 과정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 안에서 지식이 창출되는 데, 지식의 창출을 의미하는 집단지식의 변형과정의 초기에는 구성원 개개인의 관점이 우세하지만, 점차 커뮤니케이션과 공유 과정을 통해 모든 구성원들이 새로운 집단의 공유된 관점을 가지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