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삼성전자 인사혁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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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삼성전자 사업구조
2.Analog에서 Digital로
3.도입 배경 및 Hofsted 이론과의 연결성
4.HR Paradigm의 변화
5.인사혁신 전략 소개
6.혁신 ’97∼ : IMF! 생존위기 인식
7.혁신 ’97∼ : 3P와 연계한 인사혁신
8.혁신 ’97∼ : IMF 극복의 주도적 역할
9.혁신 ’03∼ : 글로벌 초일류를 향하여
10.혁신 ’03∼ : 중장기 Vision 및 목표
11.혁신 ’03∼ : 초일류 인사혁신 방향
12.결론
본문내용
Hofsted 의 이론에 따르면 조직 내 문화적 배경이 권력거리지수가 비교적
높은 문화를 가지고 있는 집단에서는 개인적 카리스마를 가진 상위계층
에 의해서 변화가 주도 되는 경향이 강하며 권력거리 지수가 낮은 문화는
기술의 이점에 대해 기대가 크지 않은 반면, 권력거리지수가 높은 문화는
이런 기대가 높다. 결국 기술적인 혁신 신제품 보급률도 권력거리 지수가
높은 조직에서 높다는 의미이다. 삼성전자는 ceo와 총수 및 상위 지위의
영향력 및 조직에 미치는 변화의 주도 경향이 매우 강하며 2003년 당시의
인사 혁신 및 새로운 조직 기법 도입 역시도 이러한 탑다운 방식의 혁신
이 일어나고 있는 것을 확인 해 볼 수 있다. 홉스테드의 이론에 따르면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특권을 부여 받고 그들의 권력을 지속시키거나 증
가시키려고 노력. 파워가 있고 따라서 돈이 많은 구성원들의 신제품 구입
이 파워가 없는 구성원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준다.

新인사 제도

한가족 Plan

열린 채용
(학력/성차별 폐지)

싱글 전자,
사업본부 체제


인적자원 관리

구조조정

프로세스 조직
(GPM 체제)

연봉제

보상체계 차별화

핵심인력 확보/양성

해외인력 질적 고도화

변화/고객/기술 교육

성과 인센티브 도입
(P/S, 스톡옵션 등)

책임경영(GBM) 체제

글로벌 인재경쟁력
(핵심인력)

Global Standard
인사/교육 시스템

변화 대응/주도형
조직 및 기업문화


사람

평가/보상체계 재구축
핵심인력 확보/양성
상시 구조조정


제도

Simple & Speedy
GPM 자율경영체제
신사업 창출형 조직

의식

변화 / 혁신
고객 지향
위기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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