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모형_법령_발전양상에_대한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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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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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1: 전환기교육의 모형과 각 모형의 차이점에 대한 논의
1. 고용중심모형
2. 독립생활과 지역사회 적응중심 모형
3. 미래지향적모형
4. 전환프로젝트
주제 2: 전환기교육이 대두된 미국의 법과 각 법령의 변천에 따른 전환기교육의 발전양상에 대한 논의
1. 1975년 P.L94-142, 전장애아 교육법(EAH)
2. 전장애아교육법은 여러 번 확대수정을 거쳐 새공법 P.L. 101-476
3. 장애아교육법 개정안(IDEA, PL105-17
4. 재활법(The Vocational Rehabilitation Act)의 전개
5. 직업 교육법의 전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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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1: 전환기교육의 모형과 각 모형의 차이점에 대한 논의
1. 고용중심 모형
목표 : 학교를 떠나 사회로의 전환시에 개인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가에 의한 서비스의 규정과 개인의 자립을 위한 고용
첫째, 장애인의 욕구에 대해 특별한 조치 없이도 일반인과 동일한 형태로 지역사회 내에서 고용되어 질 수 있는 경우.
둘째, 보편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직업재활과 직업훈련 프로그램 같은 서비스를 장애인이 참여하여 직업 수행을 위해 필요되어지는 부분들을 수정 보완해 나가는 형태
셋째, 직무와 직업사회에서 성공적인 통합과 성취를 뒷받침해 주고 유지시키는데 요구되어지는 서비스이다.
2. 독립생활과 지역사회 적응중심 모형
Will의 모형이 직업프로그램에 한정을 둔 모형이라면, Halpern의 독립생활과 지역사회 적응중심 모형은 고용측면의 내용에 대해 한정하지 않으며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과 독립적 생활 기능프로그램을 결부시킨 좀더 포괄적이고 질적인 삶에 대한 고려를 한 모형이라 볼 수 있다.
이 모형은 경증장애에 적용되는데 용이하나 중증장애의 삶의 질을 고려한 모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단순 고용만으로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받더라도 개인의 삶의 질과 자기결정능력이 더없이 필요한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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