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교육모형_법령_발전양상에_대한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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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1: 전환기교육의 모형과 각 모형의 차이점에 대한 논의
1. 고용중심모형
2. 독립생활과 지역사회 적응중심 모형
3. 미래지향적모형
4. 전환프로젝트
주제 2: 전환기교육이 대두된 미국의 법과 각 법령의 변천에 따른 전환기교육의 발전양상에 대한 논의
1. 1975년 P.L94-142, 전장애아 교육법(EAH)
2. 전장애아교육법은 여러 번 확대수정을 거쳐 새공법 P.L. 101-476
3. 장애아교육법 개정안(IDEA, PL105-17
4. 재활법(The Vocational Rehabilitation Act)의 전개
5. 직업 교육법의 전개


본문내용
주제 1: 전환기교육의 모형과 각 모형의 차이점에 대한 논의

1. 고용중심 모형
󰋯목표 : 학교를 떠나 사회로의 전환시에 개인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전문가에 의한 서비스의 규정과 개인의 자립을 위한 고용


󰋯첫째, 장애인의 욕구에 대해 특별한 조치 없이도 일반인과 동일한 형태로 지역사회 내에서 고용되어 질 수 있는 경우.
󰋯둘째, 보편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직업재활과 직업훈련 프로그램 같은 서비스를 장애인이 참여하여 직업 수행을 위해 필요되어지는 부분들을 수정 보완해 나가는 형태
󰋯셋째, 직무와 직업사회에서 성공적인 통합과 성취를 뒷받침해 주고 유지시키는데 요구되어지는 서비스이다.

2. 독립생활과 지역사회 적응중심 모형
󰋯Will의 모형이 직업프로그램에 한정을 둔 모형이라면, Halpern의 독립생활과 지역사회 적응중심 모형은 고용측면의 내용에 대해 한정하지 않으며 사회적 기술 프로그램과 독립적 생활 기능프로그램을 결부시킨 좀더 포괄적이고 질적인 삶에 대한 고려를 한 모형이라 볼 수 있다.

󰋯이 모형은 경증장애에 적용되는데 용이하나 중증장애의 삶의 질을 고려한 모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단순 고용만으로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받더라도 개인의 삶의 질과 자기결정능력이 더없이 필요한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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