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동기부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5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동기부여란?
2.동기부여 이론소개
3.기업 적용사례
4.평가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동기부여 시키는 원동력은 무엇인가?
무엇이 행동하도록, 무엇이 움직이도록 하는 것인가?
=>욕구(needs) – 사람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동기가 유발됨
개인의 욕구가 결핍 →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
→ 하나의 일정한 시간이 지나 성과를 평가 → 보상과 벌
(개인의 의해 욕구결핍을 재평가 하게 되어 순환과정을 반복하게 됨)
2요인 이론의 정의
허즈버그 이론은 어떤 일의 결과가 가져다 주는 인간의 모든 욕구의 충족여부가 그 일에 대한 만족/불만족을 가져오며, 만족하면 할 수록 그 일에 대한 동기부여가 커지고 불만족하면 할 수록 동기부여가 작아진다는 전통적 견해와 달리, 두 종류의 욕구 중 만족요인의 충족만이 동기부여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에서 화제. 이는 불만의 해소에만 관심을 가졌던 전통적 경영방식과는 전혀 다른 획기적 개념으로서 불만의 원인이 거의 제거된 선진 공업국, 우량 기업의 경영 풍토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옴.
목표 설정 이론의 정의
인간의 행동이 의식적인 목표와 성취의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으로 동기이론 중 가장 많이 연구 됨.
MBO(Management by objectives)
참여의 과정을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활동의 결과를 평가, 피드백 하는 관리 체계
효과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1. 목표에 직접적인 관심을 가져야 함
2. 목표의 행동계획, 임무전략을 적용,발전시켜야 함
3. 목표의 노력을 조절해야함
4. 목표를 지속적으로 증가 시켜야 함
1971 Seattle의 Pike place market에 첫번째 매장을 오픈
1987 II giomale은 스타벅스 자산을 인수, 이름을 starbucks로 개칭
1992 스타벅스 보통주가 NASDAQ에 상장, 거래되기 시작
1994 세계적인 Pepsi-cola와 제휴, 기본 커피음료 출시
1998 포츈지에 100대 ‘최고의 직장’ 중 하나로 선정
1997 신세계 그룹과 라이센스 계약 국내 법인 설립
1999 스타벅스 서울 1호점(이대점) 오픈
2006 PIFF 광장점(166호점) 오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경제의 이해] 한국무역의 구조와 정책
- 조직구조설계 아모레퍼시픽 성공사례
- [유통과 프랜차이즈] Chapter 7 경로 구성원간의 갈등
- 애플 - 기업소개와 연혁
- [기업분석] 경영 전략(농심)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페이스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페이스북 미래전략수립
- 워커힐호텔 경영사례및 마케팅전략
- [호텔경영론] 워커힐호텔의 마케팅과 경영전략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