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한,중 마늘 세이프가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발생배경
2.진행과정
3.발동요건
4.한·중 협상
5.시사점
- 본문내용
-
: GATT제 19조에 의거 국내산업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는 물량에 대해 수입수량 제한이나 관세인상 등의 수입제한 조치를 취하는 것
1) 동종 또는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있는 물품
2) 국내생산에 비해 절대적, 또는 상대적을 증가된 수입량
3) 국내 산업에 심각한 피해를 야기하거나 우려가 존재
4) 수입물품과 국내산업 피해간의 인과관계가 존재
: 세이프가드는 공정관행조치이므로, 반드시 보상 필요
: 세이프가드 조치를 취하는 국가는
조치의 부정적 효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방안 협의
: 보상협의가 어려운 경우, 수출국은 보복조치 가능
(양허나 기타의무 중지)
1차 분쟁타결:
총3만 2천 톤 수입 약속
30∼50% 저율 관세 적용
수입쿼터 물량은 최대한 노력하여 수입
세이프가드조치는 2002년말까지 단축하기로 합의
① 99년 마늘가락하락이 국내과잉생산에 의한 것인지 중국산 마늘 수입 증가에 의한 것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웠음.
② 긴급수입제한 조치가 선거를 앞두고 농민 표를 얻기 위한 정치적 동기일수 있다는 지적이 중국에 보도됨.
③ 1999년 중국의 대(對)한 무역적자 $94억 2000년 중국의 대한 무역적자 $119억 로 중국은 한국이 생각하는 것보다 대한(對韓)무역수지 문제 심각하게 여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