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회사법 개정과 보험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현황
2.지주회사
(1)개념
(2)지주회사 활용하게 되는 목적
(3)용어정리
3.금융지주회사 장점,단점
(1)금융지주회사 의의
(2)장점
(3)단점
4.금융지주회사와 우리나라 보험산업

Ⅱ.본 론
1.규제 정책
(1)규제원칙
(2)주요 규제내용
(3)지배 및 소유관련 규제
(4)금융지주회사 기존 제도의 문제점
2.금융지주회사법 개정내용
(1)금융지주회사법 개정의 의의 및 배경
(2)구체적 개정내용
3.보험회사의 변화
(1)보험지주회사 출현의 가시화
(2)적극적 해외진출 가능
4.보험지주회사 사례
(1)미국-AIG, Berkshire Hathaway
(2)일본-Millea Holdings
(3)유럽-ING, AXA, Allianz
5.각 보험사의 준비상황
(1)한화그룹
(2)동양생명
(3)동부그룹
(4)메리츠 화재
(5)기업은행
(6)삼성생명

Ⅲ.결 론
1.순수지주회사
2.마무리하며

본문내용
2)비은행지주회사에 대한 비금융회사 지배허용 등의 규제완화 및 금융지주회사
개선사항
금융지주회사에 대한 규제완화와 관련해서는,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금융 산업의 대형화·겸업화 추세를 반영하고, 19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은행산업의 원활한 구조조정 (우리금융지주 설립 등)을 추진하기 위해 2000년에 금융지주회사제도를 도입한 바 있으나, 현재 우리나라의 금융지주회사가 대부분 은행그룹 중심으로 편제돼 있어 당초 기대한 만큼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이며, 은행을 지배하지 않는 비은행 지주회사에 대해서도 은행지주회사와 동일한 수준의 규제를 일률적으로 적용하고, 지주회사 내에서 금융과 비금융회사의 동시 지배를 허용하지 않은 결과 금융·비금융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집단의 지배구조 개선(순환출자·교차출자 중의 복잡한 출자관계 해소)에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개정법률에서는 우리의 대기업집단 내에서 금융지주회사를 매개로 한 금융계열사의 분리를 적극 유도하기 위해 특히 비은행 지주회사에 대해 비금융회사의 지배를 허용하는 등의 규제를 완화하고, 은행지주회사를 포함한 모든 금융지주회사에 대해서도 시너지효과의 제고와 M&A 활성화 및 해외진출의 활성화를 적극 도모하기 위한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이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자회사를 포함한 금융그룹 전체의 건전성 악화(부실전이)와 이해상충 등을 방지하기 위한 금융감독을 강화하는 보완장치를 마련했다.
이와 같이 개정법률이 의도한 취지를 법의 집행과정에서 충분히 살릴 경우 첫째, 국내 증권·보험회사가 글로벌 수준의 금융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둘째, 금융과 비금융회사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현행 대기업 집단의 복잡한 지배구조를 합리적으로 개선하며, 셋째, 금융소비자들이 지주회사로부터 다양한 금융서비스(생명보험, 자산관리, 증권투자 등)를 one-stop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금융소비자의 편익을 제고하는 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구체적 개정 내용
<금융지주회사 규제완화 관련 개정법률 주요 내용 및 체계> 개정‘금융지주회사법’의의와 해설2.(손준철-월간금융,2009년 9월)

1) 비은행지주회사에 대한 규제완화
① (비금융회사지배) 보험지주회사에 대해서는 자회사 형태로, 금융투자지주회사는 손자회사 형태까지 지배를
허용(최저지분 보유의무 : 상장 20%, 비상장 40% 이상)
② (지주회사 및 자회사 등 사이의 내부거래 제한 완화) 비은행지주회사 및 그 자회사 등에 대해서는 자회사
등의 지주회사에 대한 신용공여 금지, 자회사 등의 다른 자회사 등에 대한 신용공여한도 및 그 신용공여시
적격 담보를 확보할 의무를배제하되, 동일차주에 대한 신용공여한도 규제를 현행대로 유지하고 그 한도는
업종별 특성을 감안해 시행령에서 규정(정무위 수정)
③ (설립인가 및 자회사 등 편입승인 관련 규제완화) 비은행지주 설립인가 기준을 금융투자·보험회사의 대주주
변경승인수준으로 완화
④ (손자회사·증손회사 지배관련 규제완화) 손자회사 지배시 현행의 업무관련성 요건 폐지하고,
현행손자회사의 증손회사 지배는 무조건 금지되나 보험지주회사의 경우 100%지배를 전제로 증손회사까지
허용하고, 금융투자지주회사의 경우100% 지배를 전제로 증손·고손이하 단계까지도 허용
⑤ (전환촉진을 위한 유예기간) 금융위에 비은행지주회사 전환계획을 제출한 대기업집단에 대해 5년(2년 추가 연장 가능)의 유예기간 부여

2) 비은행지주회사 규제완화에 따른 부작용 방지장치 마련
① 비은행 지주회사가 비금융자회사 등에 신용공여하는 경우 비은행지주회사에 현저히 불리한 조건으로
지원하는 것을 제한
② 금융당국의 비은행 지주회사의 비금융 자회사에 대한 입점검사 실시 근거 마련
③ 비은행 지주회사의 대주주에 대한 신용공여한도와 대주주가 발행한 주식의 취득한도를 업종별 특성을
감안해 시행령에서 규정하도록 신설(정무위 수정)
④ 미국의 Material Transaction을 준용해 보험자회사와 지주회사의 대주주간 중요거래의 경우, 거래일 30일
전에 금융위원회에 보고 제도 신설(정무위 수정)

3) 금융지주회사 일반제도 규제완화
① (시너지효과 제고) 지주회사의 내부통제장치 마련 등을 전제로 소속 자회사간 임직원겸직·업무위탁범위 확대
② (M&A 활성화) 법률상 획일적으로 규정된 지주회사의 자회사에 대한 출자한도(자기자본의 100%)를
폐지하되, 보완대책으로 금융지주회사 인가 및 자회사 편입 승인시에 경영건전성 개선을 위한 부대조건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고, 비은행지주회사의 경우 부채비율을 200% 이내로 유지 의무화(정무위 수정)
③ (해외진출 활성화) 과도한 지배력이 확장의 우려가 없는 해외진출 시 손자회사의 해외 증손회사 지배 및
자회사 사이의 공동출자를 허용하되, 해외 공동출자시 리스크 전이 등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출자 규모를
일정수준 이하로 제한하고, 그 수준은 업종별 특성을 감안하여 시행령에서 규정(정무위 수정)
④ (불량자산 거래금지 완화) 금융지주회사 내 불량자산의 거래를 허용하되, 불량자산을 매출할 수 있는
기관을 은행과 보험자회사 등으로 명확히 한정해 규정하고, 불량자산의 불공정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통상적인 거래조건에 비해 현저히 불리한 조건으로 불량자산을 거래하지 못하도록 규정(정무위 수정)
⑤ 금융지주회사의 자회사 등 편입 사후신고 시 기업결합신고 의무 배제, 고객정보 공유범위의 확대,
금융지주회사와 일반지주회사와의 규율분리등

참고문헌
-현행 지주회사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전경련)

-해외보험지주회사 사례(금융위원회)

-삼성생명 상장(한겨레신문 09년 11월 17일)

-보험회사 겸업화 추세와 국내 보험회사 대응전략(보험연구소, 01년 1월-이경희)

-개정 금융지주회사법 의의와 해설1,2(월간금융, 09년 8월,9월-손준철)

-금융지주회사 설립과 금융산업 선진화 방안(월간금융, 09년 8월-서병호)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의 의의와 과제(한국금융연구원 주간금융 브리프 18-31호-김동환)

-공정거래위원회 일반,금융 지주회사 현황분석
(공정거래위원회 09년9월 30일-위원장 정호열)

-보험지주회사제도 도입 및 활용방안 (보험개발원,보험연구원 06년 9월-안철경,이상우)

-보험지주회사 도입 및 활용방안-연구과제 설명회 자료(보험연구소 06년 8월-안철경)

-금융지주회사법 개정안 설명 (금융위원회 09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지주회사법 개정
  • 금융회사를 동시 지배하더라도 이해상충 방지장치를 마련하였을 경우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산업자본으로 간주되지 않게 됨, 소속이 다른 대기업 집단 계열사들이 LP자격으로 PEF에 공동 출자할 경우 전체 출자비율이36%(기존 30%)미만이면 이 PEF를 산업자본으로 간주하지 않음.) 1. 개정 금융지주회사법의 취지와 내용2)비은행지주회사 규제 합리화■비은행지주회사로 하여금 비금융회사를 소유지배할 수 있도록 허용첫째.보험지주회사의 경우

  • 금융산업의 태동 현대적 금융제도 금융산업의 발전기 금융산업의 국제화 글로벌 금융위기 금융 패러다임 정책금융시대
  • 금융기관, 고합계열 4개사 최초 워크아웃기업 선정1998. 094개 생명보험회사 퇴출1999. 04한국선물거래소 개장2001. 08예정(2004.5월)보다 앞서 IMF차입금 조기상환 완료금융산업의 국제화 추진기서론:금융산업의역사2003. 08방카슈랑스 시행2003. 12동북아 금융허브 추진전략 발표2004. 02한국은행, 요구불예금 금리를 자유화2005. 02‘한국증권선물거래소’ 설립2007. 07Moody’s 한국 국가신용등급을 A3에서 A2로 상향조정2007. 08‘금융지주회사법’ 개정

  • 자본시장통합법의 기대효과와 개선방안
  • 금융파생상품의 출시, 외국인 주식투자의 증가, 금융지주회사 및 금융투자회사의 연계 업무 수행 등을 통해 자본시장이 활성화되었으며 무엇보다도 자본시장의 구조와 패러다임을 획기적으로 전환시켰으며 각종 규제들을 완화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그러나 법률 시행 이후 자본시장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남아있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여 자본시장의 효율성을 얻기 위해 정부에서 자본시장통합법 개정안을 마련했으나 최근 국회에서 이 법안이 통

  • [국제경영] 세계금융위기 이후 미국 금융 개혁의 주요 내용
  • 금융위기의 원인 중 하나가 다수의 감독기관 상호간 공조가 미흡했기 때문인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금융서비스감독위원회(Financial Service Oversight Council: FSOC)가 창설되었다. 내용그림 1 미국현행 금융기관 감독체계 및 새구도FSOC는 금융감독기관 상호간 정보를 공유하게 하는 방법으로 금융 감독기관간의 공조를 촉진시키고 금융시스템에 영향을 줄 위험을 확인하고 파산 시 금융 시스템의 안전성을 침해할 ‘핵심’금융지주회사(Tier 1 Financial Holding

  • 자본시장법 시행 후 8개월, 현황과 기업은행이 나아가야 할 방안
  • 금융그룹에서 고객의 신뢰를 더욱 높여야 하며 글로벌 종합금융그룹이 되기 위해서는 금융지주 회사를 통한 양적 성장과 함께 지속적인 인재양성과 서비스혁신이 필요함. 단점은 보완하고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녹색금융, 미소금융 등의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하여 금융업의 벽이 허물어진 자본시장법 아래 치열한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할 것임.서론1.도입부 2.문제제기 본론 1. 자본시장법의의 간단한 정의 2. 현재 현황 3. IBK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