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1920년대, 박영희 문학의 계급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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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박영희의 생애와 소개)

2. 1920년대 카프 문학

3. 시기별로 알아보는 박영희의 작품세계
3.1 낭만주의 문학기 (1920~1923)와 그 변화
3.2.경향문학기(1923~1935)
3.2.1. 작품속에 드러난 박영희의 계급의식
3.2.2. 김기진과의 내용형식 논쟁
3.3. 전향기와 친일문학기

4. 결론
본문내용
3. 시기별로 알아보는 박영희의 작품세계

3.1 낭만주의 문학기 (1920~1923)와 그 변화

박영희는 20년대 초『장미촌』,『신청년』,『백조』 1992년 1월에 창간되었으며,『장미촌』계와『신청년』계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문학사에서 낭만주의 또는 상징주의 문학의 요람으로 그 문학적 의의가 높이 평가된다.
등의 동인으로 문학 활동을 전개하면서 감상적이고 유미적인 시의 창작에 몰두했다. 박영희의 활동무대는 특히 『백조』에 와서 뚜렷이 드러나게 되며, 그는 『백조』에 시「미소의 허화시」,「환영의 황금탑」,「객」,「꿈의 나라로」,「월광으로 짠 병실」등을 썼다.
회월이 유미주의로 빠져들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당시 우리 한국 사회의 상황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1919년에 3.1운동은 실패로 돌아갔고, 한국은 절망과 불안, 회의와 감상으로 점철된, 하강도 상승도 아닌 정지된 사회속에 살고 있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회월은 최고의 가치를 예술에다 두고, 예술 지상주의를 내세워 민족적 비애나 절망을 초월하려 했다. 그는 현실세계를 떠나서 아름다운 환영의 상징적인 세계를 창조하고 이곳에서 고뇌와 우울을 잊고 끝없는 정서의 향락 박영희, 「현대한국문학사」(5), (『사상계』 64호, 통권7권), p. 329
을 찾기 위해 유미주의에 빠져들었다.
그러나 ‘현실세계를 떠나서 아름다운 환영의 상징적인 세계를 창조하고 이곳에서 고뇌와 우울을 잊고 끝없는 정서의 향락’을 찾기 위해 회월이 빠져들었던 유미주의는 정신적인 만족을 만족을 주기에는 부족한 것이었다.

한국의 작가들이 현실을 떠나서 예술 지상의 세계로 들어가면 갈수록 한국의 비참한 현실은 작가 앞에 나타나서 점점 커지고 있었다. 주정적인 예술만으로는 정신의 만족을 얻을 수 없었다.··········작가들은 또 다시 절망과 비탄 속에서 고민하게 되었다. 점점 성장하는 현실세계의 고뇌는 환상이나 미의 창조만으로는 없어지지 않았다. 이리하여 예술의 상아탑을 쌓던 작가들은 다시 현실세계로 돌아와서 이 현실의 정체를 살피기 시작한 것이었다. 박영희, 「현대한국문학사」(6), (『사상계』 65호), p. 404


회월은 결국 유미주의에서 현실주의로 빠져들게 된다. 회월이 유미주의에서 계급문학에 경사된 것은 동경에 있던 김팔봉으로부터 수차의 편지와 충고를 받고서였다. 김팔봉은 동경유학시절 사회주의자 마생구와 사귀면서 계급문학에 경도되었으며, 잡지 『씨뿌리는 사람』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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