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악장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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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악장이란?
2-1. 한국문학과 악장
2-2. 존재양상과 문학적 성격
2-3. 우리 음악과 악장의 정체성
2-4. 이념적 지향성
3. 악장의 전개 양상과 형식
3-1. 전개양상
3-2. 형식
4. 악장의 명칭논란
4-1. 명칭과 갈래
4-2. 명칭논란에 대한 우리의 입장
5. 작품분석
5-1.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5-2.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6. 나가며
본문내용
2-3. 우리 음악과 악장의 정체성
세종은 중국음악의 사용을 비판했는데, 특히 중국의 음악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일이 옳지 못하다고 여겼다. 이런 입장에 따라 향악을 공식음악의 한 부분으로 도입하였고 그와 아울러 민간의 노래말들도 악장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였다. 이처럼 중국음악에 대한 우리 음악의 독자성, 향악에 바탕을 둔 <용비어천가>의 제작 사실 등은 ‘우리 것’에 대한 인식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사례들이라 할 수 있다.
중국․고려․조선의 정격악장들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은 그것이 ‘남의 것’에 속하는 존재일 뿐이고, 국문학사상 의미 있는 것은 변격악장 뿐이라는 점이다. 변격악장은 개인 창작악장들과 민간가요지사 채록의 논의에서 보듯이 민간에서 불리던 노래들이었다. 아악과 속악에 의해 연주되던 정격악장들이 주로 제향에 쓰인 반면 변격악장들은 대부분 연향에 쓰였다. 조선조 지배층의 조심스런 문화의식은 정격악장과 변격악장을 병행시키면서도 후자의 비중을 늘려나간 데서 발견할 수 있다. 악제에 대한 반성, 건국 초기 정치적 목적의식 등의 대두에 따라 시대에 맞는 악장이나 음악 제작의 필요성이 예악제도 확립이라는 국가 정책의 일환으로 부각되었던 것이다.

2-4. 이념적 지향성
악장이 조선의 건국과 함께 등장함에 따라 조선조의 통치 이념이나 그로부터 파생되는 정치적 목적의식이 선행된다는 점은 쉽게 추정할 수 있다. 조선이 건국되면서 거기에 참여했던 신흥사대부들은 새 왕조의 유지 및 발전에 총력을 기울여야했다. 사대부 자신들의 기득권 보호를 위한 이념적 기반 구축 작업의 일환이 악장의 효용성이었는데. 객관적으로 보아 별로 떳떳하지 못했던 창업 자체를 합리화하는 데서 악장의 효용성은 발휘되었고, 그런 이유로 악장의 조선적 변용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악장의 창작자나 수용자들이 보편적으로 표방하던 정치적 이상은 삼대지치의 재현이었다. 그리고 이러한 삼대지치의 재현은 왕의 작심 여하에 달려 있었다. 이런 이유로 악장에 나타나는 아부적 찬양의 표현양상 이면에 강력한 주문이 내재되어 있었고, 이것을 다른 말로 하면 ‘진계’ 혹은 ‘권면규계지의’라 할 수 있다. ‘진계․ 권면규계지의’는 ‘왕에 대한 찬양’의 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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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3
구사회, 「한국 악장문학의 이원적 흐름」, 『동악어문논집38집』,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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