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 정렬모, 조선문화어문법(1979)의 체계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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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정렬모 문법
3. 조선문화어문법
4. 정렬모 문법의 문제점
5. 조선문화어문법의 문제점
6. 나가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3-1. 월의 개념
정렬모는 <신편고등국어문법>에서, 월에 대해 대개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정렬모 1946)
“월은 단정을 나타내는 하나의 이어진 말이다. 이를테면 ‘범은 무서운 짐승이다.’나 ‘비가 온다’와 같은 것이 그것이다. 단정을 나타낸다는 것은, 어떤 사항에 대한 관념적 인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단정은 <말씀> 말씀은 오늘날 언어학의 <담화>에 맞선다.
의 단위이다.
말은 단정을 나타내어야 비로소 말씀이 된다. 아직 월을 이루지 못한 말은 말씀을 이루지 못한다. 말씀은 월, 또는 월의 묶음으로 된다.”
곧 월은 뭉뚱그려진 하나의 생각을 나타낸 것인데, 정렬모는 이러한 <생각>을 ‘단정’이라고 하고 이것은 판단의 작용으로 생긴다고 했다. 여기서 ‘단정’이란 말할이가 인식한 사건의 내용 또는 일을 가리킨다. 그리고 정렬모는 서구의 논리체계에 따라 설정된 <임자말+풀이말> 구조의 판단이 언어로 표현될 때 <월>이 된다는 것뿐만 아니라, 임자말이 없는 월도 있다고 지적하였다.
“임자말이 없는 월이 많이 있다. 이를테면 남의 물음에 대하여 ‘그렇다. 그렇고말고.그렇지않다’와 같은 따위나, 불에 닿아서 ‘엣뜨거’하고 브르짖고, 고통을 못이겨서 ‘아아 괴로워’하고 부르짖는 따위가 그것이다.”

임자말과 풀이말이 갖추어지지 않은 월을 정렬모는 인식하였다.

“또 월은 반드시 두 개 이상의 말로 되는 것도 아니며, 위에 말한 ‘그렇다, 뜨거워’와 같이 한 감말로 되는 것도 있다.”

고 하였다.

(나)-3-2. 월의 분류
정렬모는 단정의 성질에 따라 <사유적 월>과 <직관적 월>의 두 가지로 나누었다. 그리고 사유적 월에는 제목이 있고, 없음의 구별이 있고, 직관적 월에는 개념적, 주관적의 구별이 있다고 했다.

(1)단정의 성질에 따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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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구, 『조선어문법, 사회과학출판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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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렬모, <역대한국어문법>, 1983
이광정, 『북한문법의 품사론에 관한 연구』,1993
한영목, 『정렬모 문법의 통사론 연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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