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학습 방안-(2) 어휘의 양상 -전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 재 관
1. 대단원 학습목표
2. 대단원 개관 (가) 단원설정의 이유 (나) 전 학년 학습내용과의 관련
3. 대단원의 구성방향
4. 대단원 지도계획
5.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Ⅱ. 지 도 관
1. 본시학습 지도계획
2. 지도 중점 및 지도상의 유의점
3. 수업 전개도


Ⅲ. 본시 수업안


Ⅳ. 활동지


Ⅴ. 형성평가지


본문내용
나.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7-국어 지식-(4)] 은어, 전문어, 속어, 비어, 유행어의 개념을 안다. (생활국어 1-1∥ 4. 국어생활의 반성) ∘[8-국어 지식-(5)] 관용어의 개념을 안다. (생활국어 2-2∥2. 낱말 형성법과 국어의 관용어)

3. 대단원의 구성 방향
4. 어휘
(1). 어휘의 체계
(2) 어휘의 양상
어휘의 체계
방언
은어, 속어
고유어와 한자어
금기어, 완곡어
관용어, 속담
외래어
전문어
새말


소단원 (1)의 내용은 ‘어휘의 체계’의 일반적 개념, 국어 어휘의 체계의 구체적인 양상, 국어 어휘체계의 특성, 국어 어휘체계에 반영된 민족의 언어생활과 이와 관련된 국어 문제를 확인하기 등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이 내용의 학습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언어자료에서 국어의 어휘가 3중 체계(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를 갖고 있다는 점, 국어와 다른 언어와 접촉해 온 역사적 상황과 관련하여 국어 어휘체계의 성립배경, 고유어와 한자어의 일 대 다 대응 현상을 통해 국어 어휘 체계를 기능적인 면에서 평가하기, 국어의 어휘 체계와 관련되어 있는 다양한 국어 문제들에 대해 조사하고 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연구] 국어과교육과정
  • 2)국어과 학습은 국어 생활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하며,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계승,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과 태도가 유기적으로 통합되게 운용한다. 특히, 국어과 학습은 학습자가 국어 상요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활동을 가조하여 국어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3)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의 학습은 실제적인 목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언어활

  • [교과교재연구론] 문법 교육과정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2007/4/30Ⅰ 문법 교육과정1. 성격2. 목표3. 내용4. 교수-학습방법5. 교수 ․ 학습에서의 강조점6. 평가Ⅱ 문법의 발달1. 근대계몽기 (1895-1911)2. 일제강점기 (1910-1945) 3. 건국기 (1945-1954)4. 교육과정 실행 이후의 문법교육Ⅲ 문법 교과서 분석1. 문법 교과서의 특징 및 구성2. 7차 문법 교과서의 문제점 3. 제7차 문법 교과서의 개선방안Ⅰ. 문법 교육과정 1.성격1.1 내용상의 성격문법 과목은 국민 공통 기본 과목인 국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평가 분석Ⅰ. 서론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Ⅲ.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1. 교과목표2. 학년목표1) 1학년 목표2) 2학년 목표3) 3학년 목표Ⅳ.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원리1. 국어 학습

  • 국어과 교수 방법 연구
  • 학습의 자유를 보장하고, 교육적 평등의 철저한 구현과 더불어 학교가 학습과 양육의 열린 네트워크로 나아가는데 일조한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직의 전문성이 구축되어야 하고 교사 간 원활한 소통을 필요로 한다.국어과 본시 (5/6) 수 업 안단 원4. 우리말의 아름다움소 단 원 (3) 우리가 사용하는 말지도교사학 반일 시 학습 목표1. 여러 종류의 어휘 사용 양상을 알 수 있다.2. 올바른 국어 생활의 태도를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재구성 4학년 2학기 3단원 슬기로운 눈으로
  • 2. 대단원(마당) 구성 체제와 각 부분의 기능 4 ~ 5 쪽3. 7차 교과서 분석 과정 및 기준 6 ~ 9 쪽Ⅱ. 교과서 분석의 실제 1. 학습 목표의 분석 및 평가 10 ~ 12쪽2. 텍스트의 분석 및 평가 12 ~ 18쪽3. 삽화의 분석 및 평가 19 ~ 22쪽 4. 학습활동의 분석 및 평가 - 22 ~ 25쪽Ⅲ. 교과서 재구성 25 ~ 34쪽Ⅳ. 교수전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