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듀이와 슈타이너의 교육사상

2. 기본사상
3. 교육사상
4. 교육적 의의 및 비판
본문내용
4. 교육적 의의 및 비판

① 의의
듀이의 철학은 인간 지성과 민주주의에 토대한 지성주의 철학이다. 그가 강조한 지성은 전통적인 이성 및 지력과 구별되며, 심리학적 속성으로서의 지능과 구별된다. 그것은 능동성, 실험성, 탐구성, 창조성, 협동성, 조직성, 개방성 등을 갖는다, 그는 이 같은 속성을 지니는 지성을 구비하고 선용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는 일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았을 뿐 아니라 사회개혁의 지표로 삼았다. 그는 교육이 육성해야 할 덕목으로서 개방적인 정신 및 태도, 건전한 판단력의 배양, 공동체 의식 및 참여, 부단한 자기학습 등을 든 바 있다. 이것들은 급변하는 세계 속에서 능동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덕목들이다.
듀이의 지성주의 철학에 비추어 볼 때, 우리교육은 급변하고 있는 세계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그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는 지성적인 인간을 길러내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입시에만 얽매여 교육의 본령에서 괘도이탈하고 있는 교육제도가 제자리를 찾아야 하고, 전통적인 구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식이 동시에 개혁되어야 한다.
20세기 전반부에 형성된 듀이의 철학이나 주장을 21세기에 적용하는 일, 특히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한국 사회에 적용하는 일은 물론 위험한 일이기는 하지만, 그의 사회적 변화에 대한 진단과 그 진단에 따른 처방을 지성에서 발견하고 적용하려한 그의 철학은 어느 정도 설득력과 보편성, 일반성을 지니는 것으로 생각된다.

② 비판

(1) 교육에 대한 과잉 기대
듀이는 민주적 교육원리를 설득력 있게 전개함으로써 이론적 수준에서 현대교육의 지도적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천적인 면에서는 그의 이론이 그가 원하는 만큼 이론답게, 즉 교육실천을 인도할 만큼 적용되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된다. 듀이는 교육을 사회의 최고 기능이라고 생각하고 이를 민주적 사회의 보장이라고 말하였는데 이는 교육에 대한 과잉 기대로 보인다. 교육에는 확실히 사회의 자기개조 기능이라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교육이 이상적으로 이루어지면 사회의 민주화는 저절로 가능하다는 논리는 지나치게 낙천적이
참고문헌
김영환, 『서양의 지적 운동』1, 지식산업사, 1994.
고미숙, 『교육철학』, 문음사, 2006.
송준식, 사재명, 『교육의 역사와 사상』,서현사, 2005.
이병승, 『교육에 관한 철학적 담론』, 원미사, 2006.
존 듀이, 『민주주의와 교육/철학의 개조』, 김성숙·이귀학 옮김, 동서문화사, 1980/2008.
박영만, 『Jone Dewey 실험학교의 교육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
  • 산업혁명과 근로로서의 노동의 개념목차1. 소개의 글 2. 산업혁명과 직업훈련 3. 노작의 교육적 가치 4. 루소의 노동의 개념 5. 일의 가치와 노동의 가치의 개념변화 6. 프뢰벨과 시그나이우스의 교육과정 7. 켈센슈타이너의 근로사상 8. 파커의 근로사상 9. 존 듀이의 근로사상 10. 근로의 교육적 가치와 철학적 접근 11.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원론과 근로가치 12. 교양교육과 직업교육 13. 직업교육과 교육수단 14. 결론 15. 참고 문헌

  •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 - 예술 교육을 강조한 사상가 중심으로예술교육의 이론은 인간의 감성적 발달을 위해 예술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의 의미와 기능을 파악한다. 그러한 대표적인 사상가로 고대 사회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칸트, 쉴러, 존 듀이 등이 있다.먼저, 플라톤은 그리스 철학가들 가운데 음악교육에 남다른 신념을 가지고 있어 이것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을 제시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플라톤의 음악은 영혼의 순화과정을 거쳐 한 인간이 국가에서

  • 발도르프학교를 기반한 YTT행복공장 부제 어제오늘 그리고 내일
  • 교육교재와 교육방법에 있어서 재미 요소를 첨가해야 하는데, 이 재미 요소는 항상 긍정적인 피드백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이며 자발적인 학습 참여가 극대화될 경우 교육의 효과성을 담보할 수 있게 된다.셋째,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습자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기 위한 장치들로 교육시스템과 교재가 구성되어야 한다.4. 루돌프 슈타이너의

  • [졸업][유아교육]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방법으로서 노작의 교육적 가치와 현대교육에서의 재평가
  • 교육, 인성도덕교육, 새학교 문화창조 등 우리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해보고자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총체적 성장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강화, 훈육, 체벌 등 교육방법 또한 여러 가지로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중심적인 교육방법 없이 수많은 갈등과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있다.여기서 루소의 교육사상과 방법들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루소는 우선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에서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교육 가능4.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1) 프로그램 소개① 제 2차 세계대전 후 황폐해진 국민성과 국토를 재건하려는 레지오 에밀리아 시 당국과 시민들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만들어짐② 통합적, 체계적인 보육체제로서 사회체제론적인 관점에서 문화와 가족과 집단환경의 중요성에 기반을 두고 있음③ 듀이의 진보주의 사상, 피아제학파의 연구와 실험, 비고츠키, 브론펜브레너, 가드너 등의 학자들의 연구와 여러 도시에서 실시된 혁신적인 경험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