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재연구및 지도법]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 재 관
ⅰ. 단원
ⅱ. 단원의 구조

ⅲ.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대단원의 개요

3. 단원의 지도목표
4. 단원의 전개계획
Ⅱ. 학 생 관

1. 학생 실태 조사

1. 국사 교과에 대한 흥미도는?
2. 국사 교과에 대한 생각은?
3. 만약 국사가 싫거나 어렵다면 그 이유는?
4. 국사에 관한 지식은 어떠한 방법으로 습득하는가?
5. 국사수업 중 가장 흥미를 느끼는 분야는?
6. 국사 수업 방법 중 선호하는 방법은?
7.국사 수업 시간중의 참여도는?(질문에 대한 발표 정도)
8. 사료학습에 대한 난이도는?
9.고려시대 문벌귀족에 대한 이해도는?
10.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의 이해도는?

2. 설문 결과 분석


Ⅲ. 지 도 관

1. 내용상의 유의점

2. 지도상의 유의점

Ⅳ. 본시 학습 계획
1. 본시 학습 목표
 
2. 본시 학습 계획

Ⅴ. 사료 학습지

심화학습

본문내용
2. 설문 결과 분석
1) 첫 번째 질문으로 국사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해 보았다. 단순히 수업의 재미에 대해 묻는 것을 넘어 평소 국사라는 과목에 대해 학생들이 얼마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전체의 42.1%의 학생이 국사를 좋아한다고 응답해 가장 많았다. 이어 매우 좋아한다는 학생이 21.1%, 보통이다는 학생이18.4% 이다. 이에 반해 재미없다 15.8%,매우 재미없다는 2.6%이다. 학생들이 국사라는 수업에 대해 대체로 흥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문과학생들이기 때문에 더 이런 결과가 나왔을 것으로 추정되기도 하지만, 학생들의 국사에 대한 관심도 및 흥미도가 높다고 파악된다.
2) 국사 교과에 대한 난이도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물었다. 결과적으로 보통이라고 대답한 학생의 비율이 42.1%로 가장 높았다. 그러나 쉽다고 대답한 학생이 13.2%, 매우 쉽다고 대답한 학생이 2.6% 로 낮았는데, 어렵다고 대답한 학생이 39.5%,매우 어렵다는 2.6%로 높게 나왔다. 이는 학생들이 국사에 대한 흥미도에 반해 국사에 대한 난이도는 높게 생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은 국사교과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3) 세 번째 질문으로 국사에 대한 생각의 이유를 구체적으로 물었다. 국사가 어렵거나 싫은 이유를 통해 국사수업을 개선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많은 수의 학생이 암기해야 할 것이 많다(47.4%) 라고 대답했다. 다음으로 내용이 광범위 하다가(39.5%)로 뒤를 이었다. 입시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고등학생에게 국사는 암기할 것이 많고 범위가 많은 부담스러운 과목이라는 인식이 퍼져있다고 인식할 수 있다.교사는 국사 교과의 필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키고, 학생들로 하여금 국사를 암기과목이 아닌 이해와 개념의 교과란 것을 이해시켜야 할 것이다.이어 내용이 지루하고 따분하다는 7.9%로 뒤를 이어 수업 자체를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학생들도 존재함으로, 교사가 이를 인식하고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 진다.
4) 국사에 관한 지식 습득 수단에 대해 네 번째 질문을 하였다. 73.7%의 학생들이 국사수업이라 응답하여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대중매체 등으로 습득하는 비율은 23.7%였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사회과 교수 수업지도안 개발 및 모의 수업
  • 정치이념과 균형을 맞춘다. 현대미래사회에서는 비판적인 사고와 열린 마음으로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문화를 받아들여야 한다. 이러한 문화의 세계화는 세계 각국이 서로 다양한 문화를 발전시키며 그 안에서 인류사회발전에 도움이 되는 요소를 공유, 확대시켜 나가는 것이다.Ⅵ. 학습지도안 과정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수업방법수업자료시간(분)교사활동학생활동도입인사및준비* 인사한다.(안녕하세요.)* 출석을 점검하고, 학생들

  • [교육학] 문학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 지도 아래 대화를 나누는 과정으로, 이 때 교사의 역할은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거나 의도를 가진 질문을 던짐으로써 새로운 문학적 사유를 가동시키는 것이다.우리는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을 토대도 학생의 내적 대화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려고 한다. 맨 처음 본문을 읽었을 때, 학생 스스로 학습활동을 하게 해 학생 개인의 내적대화를 일어나게 할 것이다. 그 뒤 그것을 다른 학생들과 대화해봄으로써 의견을 나누게 하고 내적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활동(집안 청소, 부엌일, 장보기 대행, 세탁 등) ② 대인적 활동상담, 목욕, 이발, 미용, 말벗, 학습지도 등) ③ 사회적 활동(외출동반, 차량지원, 관공서 업무대행 등) ④ 전문적 활동(의료진단, 물리치료, 복용약 지원 등) 이다. 가정환경가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자극ㆍ조건ㆍ상황 등을 총괄한 것. 가정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으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므로 가정의 문화시설이나 가옥 등은 가정환경이라고 할 수 있

  • 켈러 Keller의 ARCS 학습동기 설계이론
  • 수업 을 하기 어려워 높은 학업성 취도를 기대하기 어려움개인차- 학습자 동기분석 결과를 최대한으로 고 려- 동기수준을 고려하지 못한 일제학습*역사교육과 방훈일 수업지도안 (동기설계+수업설계)대단원명Ⅲ. 통치 구조와 정치 활동소단원명1. 고대의 정치학습주제대외 항쟁과 신라의 삼국 통일학습 목표1. 고구려와 수, 당과의 전쟁을 살펴보아 고구려가 한반도의 방파제 역할을 했음을 이해한다.2. 신라의 삼국 통일 과정에서 당나라와의

  • 사교육비(학원비,과외비)증가 원인,문제점,사교육비(학원비,과외비)증가 과제,제언
  • 활동에 투입되는 경비를 말한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학교법인 등이 부담하는 모든 교육비와 학부모가 부담하는 입학금, 수업료, 기성회비(육성회비) 등이 포함된다.사교육비란 공교육비와는 달리 공공회계절차를 거치지 않고 학부모나 학생이 교육을 위해 직접 지출하는 비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교육비로는 부교재대, 학용품비, 학원수강 및 과외비, 학교지정 용품비, 단체활동비, 각종 행사 참가비 등이 있다.사교육비 중에서 학교교육을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