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교육] 동음이의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 재 관
1. 대단원 학습 목표
2. 대단원 개괄
3. 대단원의 구성 방향
4. 대단원 교수 ∙ 학습 계획 (3차시)
5.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Ⅱ. 지 도 관
1. 소단원 구성 및 지도 계획
2. 소단원 지도방안 및 지도상의 유의점

3. 수업의 흐름

활동지 1. 문맥 속에서 동음이의어의 의미를 구별하기
활동지 2. 동음이의어를 활용한 글쓰기

본문내용

3. 대단원의 구성 방향

5. 낱말의 의미
(1) 동음이의어
(2) 다의어
동음이의어의 개념
다의어의 개념
문장 속에서 동음이의어의 의미 파악
문장 속에서 다의어의 의미 파악
동음이의어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글쓰기


소단원 (1)의 내용은 동음이의어와 관련하여 동음이의어 개념 파악, 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초, 중등 어휘의미론 교육과정 & 교수 학습 지도안
  • 고삐 풀린 말 속에 멀어지는 우리 사이-부제 : 언어의 복합관계-목차Ⅰ. 어휘 의미론의 기본이론1. 의미장이론2. 의미성분분석3. 의미의 유형Ⅱ. 의미의 복합관계1. 다의관계2. 동음관계3.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별4. 유의관계Ⅲ. 교육과정1. 교육의 필요성2. 학년군별 세부내용Ⅴ. 교수학습 지도안1. 학습내용선정2. 교과서 검토3. 전체차시 개관4. 해당차시 교수학습계획의미와 화용 교육론 - 김규훈교수님 2014. 10. 8. (수)Ⅰ. 어휘 의미론의

  • 남북한 언어 이질화 현상과 통일방안 모색
  • 국어 교과서 전반에 걸쳐 쓰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교과서 여러 곳에서 나오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단원의 내용상의 특성에 따라 집중적으로 나타나 어느 정도 편향성을 보이는 것이다. 이 편향성은 개별적이며 일시적인 현상으로 그치지 않고, 때로는 그 교육 목표와 관련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북한이 ‘공산주의형 인간’의 주조(鑄造)를 교육 목표로 하는 까닭에, 일반 대중이 자주 접하는 신문 ∙ 잡지 등에서보다 의도적으로 이런 말을 교과

  • [국어] 국어 의미론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강의 자료 별도 복사물조항범(2003), 예문으로

  • 국어의미론 관련 논문 요약 - 이론적 배경,어휘의미관계 이론
  • 교육 41문영인, (1999), 영어 어휘 교육론. 김영숙 외5인, 「영어과 교육론」, 서울 : 한국문화사박상률, (1986), 영어 어휘의 의미구조와 성분분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계명대학교 대학원배두본, (1997), 초등학교 영어교육, 서울 : 한국문화사송효진, (2000), 어휘 교수법에 관한 연구 – 의미장 접근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이익환, (1984), 현대의미론, 서울 : 민음사이익환, (1998), 의미론 개론, 한신 문화사이익환, (2000

  • 제4장 국어의 의미
  • 교육부(1997)고등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서탐구문제-그는 하루 종일 일하지 않는다 : 수식어의 범위에 따른 중의성. ① 하루 24시간 내내 일을 하지 않는다.② 하루 중 몇 시간만 일할 뿐이지, 24시간 내내 일하는 것은 아니다.-애닮은 국토의 막내(유치환의「울릉도」): 수식의 범위에 따른 중의성. ① 국토를 꾸며 준다.② 막내를 꾸며 준다.4.2. 전제와 함의4.2.1. 전제의미적 전제/논리적 전제문장 속에서 전달하려는 초점 정보에 부가되는 의미 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