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제3장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절 - 지 능
2절 - 창 의 력
3절 - 인 지 양 식
4절 - 영재아와 교육
- 본문내용
-
제 1절 지 능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지적 특성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그 특성 중에서도 지능에 관해 아주 간략하고 핵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지능의 개념
많은 사람들이 지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였지만, 학자들 간의 합의된 지능에 대한 정의가 아직 까지 없다. 지능에 대한 정의가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지능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다. 지능에 대한 학자들 간의 정의는 다양하다. 1987년, Snyderman 등은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새로운 사태를 취급하는 문제해결 능력, 언어와 이와 비슷한 상징을 포함한 추상적인 것을 학습하는 능력,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2. 지능의 구조
[1] Spearman의 2요인론
1) 일반요인(G-factor) - 모든 학습상황에 걸쳐 존재하는 일반적인 능력
2) 특수요인 - 언어문제나 수문제와 같은 어떤 특정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능력
- 참고문헌
-
- 교육심리학(2001) / 임규혁 / 학지사
- (21세기교사양성을 위한) 교육 심리학(2001) / 안영진 / 창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