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제3장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절 - 지 능
2절 - 창 의 력
3절 - 인 지 양 식
4절 - 영재아와 교육
본문내용
제 1절 지 능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교사들은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지적 특성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그 특성 중에서도 지능에 관해 아주 간략하고 핵심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지능의 개념

많은 사람들이 지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였지만, 학자들 간의 합의된 지능에 대한 정의가 아직 까지 없다. 지능에 대한 정의가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지능의 본질을 명확하게 이해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문제이다. 지능에 대한 학자들 간의 정의는 다양하다. 1987년, Snyderman 등은 추상적인 것을 다루는 능력, 새로운 사태를 취급하는 문제해결 능력, 언어와 이와 비슷한 상징을 포함한 추상적인 것을 학습하는 능력, 새로운 상황과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2. 지능의 구조

[1] Spearman의 2요인론

1) 일반요인(G-factor) - 모든 학습상황에 걸쳐 존재하는 일반적인 능력
2) 특수요인 - 언어문제나 수문제와 같은 어떤 특정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능력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2001) / 임규혁 / 학지사
- (21세기교사양성을 위한) 교육 심리학(2001) / 안영진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활동론 청소년활동 관련 이론1
  • 교육/훈련 : 학교과목 선택, 장래 교육에 관한 결정, 학교행사에 참여 등* 주택/거주지 지정 : 집으로부터 독립, 하숙집 찾기, 전 월세 정보 등* 직장 및 노동조건 : 여가시가 이용 일자리, 지원서 양식 및 작성안내, 노동조건, 견습생 훈련, 해고, 실직 등* 비용 및 수입 : 임금, 장학금/학자금, 용돈, 별도 수입, 세금, 사회보장 혜택 등* 애정관계 및 성 문제 : 이성적 구애, 우정, 피임, 첫 경험, AIDS, 결혼/동거, 낙태 등* 여가시간 : 스포츠, 음악감상/작곡,

  • [정책학]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
  • 대안학교운동을 통해 본 한국교육정책의 현실과 전망(政策學)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학교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자라나는 아동 및 청소년으로 하여금 학습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인성발달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사회화 시키는 것이다. 올바른 사회화된 학습자는 사회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서 능동적으로 그리고 적절하게 사회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주체적 인간으로서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 있는 삶을 영위 할 수 있

  • [학교사회사업] 청소년빈곤과 학교사회사업
  • 심리적 스트레스는 증대된다. 이 증대된 스트레스로 인해 부모는 자녀의 학업에 대한 지도와 감독에 소홀하게 되고, 자녀에 대한 정서적 지지와 학업에 대한 기대와 개입 또한 줄어든다. 이러한 양육방식으로 인해 빈곤 아동은 최적의 학구적 발달 기회를 놓치게 되고 이는 낮은 교육성취로 이어진다. 경험적 연구에 따르면, 빈곤은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양육 행위와 관련된다. Klebanov, Brooks-Gunn, & Duncan, 1994)또 Conger, Conger & Elder(1997)는 양육 행위가 청소

  • [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 현황과 문제점
  • 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p1그런데 불행이도 오늘날의 학교는 입시위주와 대량 생산적인 교육으로 인해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는 근거지가 되기도 한다.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인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중퇴, 가출, 폭력 등을 경험하고 있다.1995년 형사정책연구원이 조사한 학교폭력피해 경험에 따르면 90년 3,704건, 92년 5,296건, 95년 8월까지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진보적 태도를 보이며 학습자를 배려교육 측정 운동 : 학업 성취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